수강후기

[벚꽃 향7ㅣ와 함께 하는 벚꽃 임ㅈ6 쏭파고] 1강 후기 - 잃지 않는 투자

  • 25.04.09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투자의 알파고가 되고 싶은 쏭파고입니다. 😆

 

강의에서 너나위님을 뵙는 건 굉장히 오랜만인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때론 따뜻하게, 때론 냉정하게 저희를 지도해주시는 너나위님은,

어디선가 말씀하신 것처럼 강사가 아니라 선생님의 느낌이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Chapter 1. 잃지 않는 투자

처음에 이 얘기를 들었을 때는 긴가민가했습니다. 투자는 자산을 취득해서 돈을 벌고자 하는 것인데,

더 버는 투자가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왜 강조하시지?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내 곧, 너나위님의 말씀에 수긍할 수 있었던 것은 저도 욕심에 잘못된 투자를 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확률 낮은 대박을 노리기 보다 확률이 낮더라도 안전한 소박, 중박을 노리는 것이

결코 잘못된 선택이 아니며, 그것이 나와 내 가족을 지켜준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Chapter 2. 미래를 예측하진 않지만, 대응은 해야 한다

월부에 와서 가장 생각을 고쳐 먹은 것 중 하나가, 미래를 함부로 예측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것도 현 시장과 투자에 대한 이해도 없이 막연하게 미래를 예단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할 수 없는 일인 미래를 예측하는 일 따위는 하지 않습니다. ^^ 그게 현재에 집중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측 가능한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감당 가능 여부와 대응법을 미리 알아야 하는데, 그마저도 외면하는 제 자신을 발견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깨달았습니다. 미래에 대해 예단하지 말아야 할 것은 자산의 대한 시세인 것이고, 미래에 벌어질 예상 가능한 상황에 대해서는 지금 대비를 해야 하는거구나.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복기하고 분석하고, 거기에 현재를 대입하여, 예상 가능한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와 전략을 짜봐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치만 아직은, 현실에 충실하기 위해 미래 대비에 대한 여유는 크게 없는 것 같습니다. ^^;

 


Chapter 3. 좋은 것은 적당한 가격에 산다

좋은 물건은 살 수 있는 기회를 길게 주지 않기 때문에, 좋은 물건을 싸게 사려고 하면 그 기회가 날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좋은 물건은 잡는게 중요하지, 싸게 사는게 중요한게 아님을 배웠었습니다. (그렇다고 고평가 시점에 사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수익률 관점에서도 수도권(서울)의 좋은 물건은 적당한 수익률이면 통과되는 개념으로 보고, 크게 욕심을 내지 말아야겠습니다. 왜냐면 투자는 자산을 취득해나가고 쌓아나가야 함을 여러 차례 배웠기 때문입니다.

 


Chapter 4. 동행 지수 3가지

 

중요하지만 그동안 잘 보지 않았던 데이터를 나위님 강의를 통해서 배웠습니다. 매수심리와 거래량, 매물 수. 쉽게 접근이 가능했어도 크게 중요하게 보지 않았던 데이터를 앞으로는 더 자주 들여다보고 시장 파악에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조금 더 거시적인 안목에서 시장 현황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지역, 단지로 너무 Zoom-in 시선으로만 투자 공부를 하고 있었던 같습니다.


댓글


진슬아빠
25. 04. 11. 00:13

Zoom in, Zoom out 모두가 필요한 것 같네요.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