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가 나온 지 일주일이 지나고 나서야 완강하고 강의 후기를 씁니다.
지기반 4주차. 2주 동안 몸살 감기로 컨디션이 안 좋고 직장, 개인 업무 등으로 일이 몰려 있어 정신을 못 차렸습니다. 제 몸을 추스리기도 힘든 시간이었다 보니 투자 공부를 하면서 가장 힘든 시기였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도 저를 걱정해주는 소중한 사람들, 응원과 격려를 보내는 투자 동료들이 있었기에 이렇게 강의후기를 쓸 수 있었습니다. 이 시기를 무사히 넘기게 해준 사람들과 제 자신에게 감사합니다.
이번 제주바다님 강의를 들으며 배운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보를 쓸 때 인구와 직장을 분석합니다. 이번 F, G 지역은 인구 구성과 직장 데이터에 따라 투자 우선순위가 잘 보여지는 지역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데이터를 잘 분석하여 선호도와 우선순위에 반영해야 한다는 중요성을 다시금 느꼈습니다.
중소도시는 '연식'이 '입지'를 왠만해서는 이기는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입지 좋은 곳에 준구축, 준신축에 사실 마음이 더 갑니다. 그럴 때마다 투자 우선순위는 '연식'이라고 계속 말씀해주셔서 저의 주관적 기준을 바로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균질성이 떨어지더라도 가격이 좋은 신축을 보는 것이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F, G 지역 역시 공급 리스크가 있었습니다. 단순히 공급량만 따지는 것이 아닌 어디에, 얼마나 들어오는 것을 살펴 리스크를 가늠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공급이 없는 곳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보수적으로 생각해서 입주 시기를 피해 잘 전세를 세팅하는 것이 리스크를 대비하고 수익을 높이는 방법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리스크를 피하기보다 대비하려는 자세로 투자 물건을 골라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또한 적용해보고 싶은 것은 지도에 공급 나타내기, 공급 캘린더 그리기입니다. 임보에 적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평소 F, G 지역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생활권을 정리할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동료 분께서 이 지역에 대해 말씀하실 때 그나마 알아들을 수 있어 기쁩니다.
힘들 때, 한 발짝 더 내딛어라고 말씀해주신 제주바다님.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4주 동안 조원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댓글
푸른맛님 12월도 업무로 바쁜 스케줄이셨군요ㅠㅠ 게다가 몸살 감기라니😢 그렇지만 푸른맛님은 강한 분이시기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낸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해 한층 더 단단한 투자자로 성장하셨길 바라고 얼른 감기 나으시길 바랍니다!!
푸른맛님은 정말 정리를 핵심만 딱 정리하시는 것 같아요. 능력자~~~ 지기반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봐야하는지 푸른맛님 글 보며 복기하게 되네요. 감사해요. 글 보니 푸른맛님의 한달이 참 바빴다는 느낌이 듭니다.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나아가셨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훌륭하다 느껴집니다. 투자공부를 하며 좋은 상황이 아닌 어려운 상황속에서 한 걸음 내딛는게 정말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저랑 같은 지기셨다니~~ㅋ. 저는 이번 강의에 나온 G지역을 갔었습니다. 푸른맛님 가신 지역도 워낙 유명해서 가보고싶었는데. 업무에 주말마다 멀리 가시고 힘드셨을 것 같아요. 잠시의 시간동안 푹 쉬시며 다음을 도모하시기를 바래요~~^^. 화이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