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열반스쿨 기초반 1강을 드디어 들었습니다. 불과 얼마 전에 유튜브 알고리즘의 안내로 우연히 월부티비를 듣게 되었고, 그게 인연이 되어 너나위님의 부동산 특강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열기반에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D
너바나님의 열정 가득한 강의를 들으면서 또 열심히 적으면서, 저의 미래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 생활에 적용할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역시 직장인으로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어렵다. 투자는 필수이다. 직장과 투자를 병행해야 한다.
저는 직장인으로 작년부터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만, 욕심과 섣부른 판단으로 주식투자에 덤벼들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으로 자본주의의 냉혹한 현실을 찬물을 뒤집어 쓴 듯 가슴 시리게 절절히 깨달았고, 강의에서 너바나님의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는 말을 마음 속에 다시 되새겼습니다.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 되돌아갈 곳이 없다는 마음으로 투자자의 길을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실력이 없는데 욕심과 조급함이 쌓이면 반드시 실패한다.
역시 실패의 경험 때문인지 너바나님의 이 말이 가슴에 콕 와박혔습니다. 저는 2024년 투자자의 실력을 키워나가고 종자돈을 모으는 것을 가족 다음의 2순위로 정하고 하루하루 매진하려고 합니다. 월부속에서 실력을 키우면서 성공한 투자자로 성장해나가겠습니다.
*내 집 마련은 시스템을 만든 후에 하자.
막연하게 '내 집 마련을 먼저 해야지'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너바나님의 말을 듣고 우선순위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구축한 후에 내 집 마련을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돈관리, 통장 나누기를 하라.
너바나님이 행복비용을 따로 떼어놓아야 한다고 하셨는데, 지금까지는 사실 의식적으로 '행복비용'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저 생활비 통장에서 같이 썼었지요. 하지만 적극적으로 행복을 느끼기 위한 비용을 따로 마련하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연말에는 지출통장, 투자통장, 행복통장으로 나누어 재편성 하려고 합니다. 신용카드도 다시 해지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의 느낀 점과 적용할 부분을 몇 가지 적어보았습니다. 앞으로 성장하면서, 부자의 마인드로 살아가면서 배운 내용을 내 삶에 적용하고 꾸준히 실천하기로 다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