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킷입니다. 한 주 잘 보내셨나요?
우선, 첫번째 칼럼으로 ‘평범한 사람이 워드프레스 하나로 서울 내 집 마련한 이야기(1)’를 썼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셔서 놀랐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오늘은 첫번째 칼럼에 이어, 블로그 부업을 워드프레스로 시작했을 때의 장점과
제가 워드프레스로 시작한 이유를 말씀 드려볼게요.
블로그 부업, 어떤 블로그로 시작할지 고민 중이시라면 제 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사실 간단합니다. 초기 자본금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에요.
워드프레스는 1년에 한번 드는 도메인 비용 2만원, 서버 호스팅 비용은 한달에 약 5만 원 정도면 충분하거든요.
( 도메인, 서버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 워드프레스로 만든 내 블로그를 내 집이라고 비유한다면 서버는 내 ‘땅’, 도메인은 우리집 ‘주소’ 입니다 )
사실 제 첫 목표는 워드프레스로 월 100만원을 버는 것이었는데요.
100만원을 벌기 위해서 한달에 5만원만 있으면 가능하다는 사실이 굉장히 저렴한 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에게 익숙한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혹은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 둘 중 하나일 것 같아요.
사실 저도 이 두가지 모두 해봤습니다.
하지만 결국 워드프레스를 선택한 이유는 제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네이버 블로그는 우리에게 굉장히 익숙하고 만들기도 굉장히 쉽지만,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붙여서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없고, 네이버의 정책 변화나 알고리즘에 따라 블로그 노출이 크게 좌우되기도 합니다.
두 번째 티스토리는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외부 광고를 활용할 수 있어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네이버처럼 다음에서 내 블로그를 ‘*저품질’ 로 분류할 경우 글의 노출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리스크가 있었어요.
( *저품질 = 네이버 혹은 다음 등 플랫폼에서 불이익을 줬다는 뜻)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네이버나 다음처럼 어느 플랫폼에 소속되지 않은 온전한 내 블로그라는 점이 좋았어요.
또 기본 구조 자체가 구글이 좋아하는 사이트 구조를 가지고 있어 (SEO 최적화에 유리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꾸준한 방문자를 만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고 블로그에 방문자가 많다는 것은 꾸준한 수익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말이죠.
요즘 자동화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워드프레스의 최대 장점 중 하나는 자동화에 유리하다는 점인데요. 바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라는 것을 활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이런 저런 기능을 붙여서 자동화에 유리 하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까 워드프레스를 집으로 비유했으니 플러그인도 집으로 비유를 들어볼까요?
네이버나 티스토리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 외에 뭔가를 추가하고 싶어도 거의 불가능해요.
커스터마이징의 자유가 없다는 거죠. 그런데 워드프레스는 다릅니다.
HTML, CSS 같은 코딩을 몰라도, 개발 지식이 없어도 버튼 하나로 내 블로그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건 초보자 입장에서 정말 편했습니다.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수익에도 큰 영향이 있습니다. 방문자 경험이 좋아지고, 클릭율을 높일 수 있고, 검색 노출 가능성을 높이는 등등 블로거에게 필요한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죠.
저는 처음엔 뉴스속보 중심의 블로그를 운영했기 때문에 새벽 3시에 벌떡 일어나 글을 써야 했습니다.
하루 이틀 이면 괜찮은데 이 일을 2년을 넘게 하니 건강은 점점 악화되고 힘들었어요.
몸이 편하고 싶어서 시작한 블로그 부업인데 블로그 하느라 몸이 힘들다니. 거의 그만둘 뻔했죠.
그래서 운영 방식을 바꾸고, 플러그인을 활용해 하나씩 자동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한 달 중 3일 정도는 집중해서 일하고, 나머지 28일은 가볍게 유지 관리에 신경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확보된 나머지 시간에는 다른 사업을 하거나, 사랑하는 가족과 보내고 있습니다.
물론, 100% 자동화는 없습니다. 자동화시스템 유지 관리도 필요하고,
트랜드에 맞춰 기능들도 추가해줘야 해서 100% 자동화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이 구조 덕분에 제 시간은 이전보다 훨씬 자유로워졌습니다.
아침엔 아이와 천천히 눈을 마주치며 인사하고,
오전엔 산책을 하거나 조용한 카페에서 책을 읽는 시간이 생겼습니다.
오후에는 잠깐 일하고, 저녁엔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대화를 나누고 저녁을 먹습니다.
하루가 조급하지 않고, 사람답게 산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엔 늘 시간에 쫓기며 살았지만, 지금은 내 삶을 내가 선택하고 있다는 느낌이 더 큽니다.
그래서 이 방법을 꼭 나누고 싶었습니다.
제가 겪은 실패와 시행착오가 누군가에게는 시행착오를 줄여주는 힌트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무엇보다,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는 워드프레스가 단지 '돈을 버는 수단'이 아니라 '
시간을 되찾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사람마다 원하는 삶은 다르겠지만, 적어도 지금보다 조금 더 여유롭고 자유로운 시간을 원한다면,
그리고 적은 비용으로 무언가를 시작해보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는 정말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아마 마음속 한켠에선 이런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지금 내가 시작해도 될까? 너무 늦은 건 아닐까? 나도 할 수 있을까?’
그런데 저는 정말 말하고 싶어요. 늦지 않았다고. 오히려 빠르다고.
올해 칠순이신 저희 아버지도 하셨습니다.
블로그는 완벽한 게 아니어도 됩니다. 처음엔 작고, 허술하고, 서툴러도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건 지금 내가 가진 환경에서, 아주 작게라도 움직이는 겁니다.
워드프레스 구글에 검색해보기, 하루에 글 한 줄 쓰기 등 이런 소소한 행동으로 시작하는 겁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내가 원하는 시간에 일하고, 내가 아끼는 사람들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무엇보다도 ‘내가 내것에서 직접 돈을 번다’ 라는 것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자신감을 줍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걱정과 함께 궁금한 점도 많으시겠죠.
그래서 오늘 칼럼에 궁금한 점들을 남겨주시면 3~5개 정도 추려서
칼럼을 통해 하나씩 답변 드려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부업, 워드프레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 주 칼럼에서 하나씩 답변 드리겠습니다 🙂
저를 라이브로 만나고 싶다면? (클릭)
🥲 : 블로그 부업 해보고는 싶은데 아무것도 몰라요
👀 : 워드프레스도 처음 알았는데 어려울까요?
👉 블로그 수익화 왕초보 강의 + LIVE Q&A 로 모두 답해드릴게요!
댓글
BEST | 첫번째로 좋아요 누를때 기뻐요 내가 글쓰면 누군가 눌러줄때까지 준비만하다끝날까 무섭습니다
전 네이버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었는데, 메킷님 글을 보니 워드프레스도 많이 궁금해졌습니다^^! 동시에 하면 너무 힘드려나요ㅋㅋ
진솔한 내용이 마음에 와닿네요 알차게 준비하셨다는 실전반 기대됩니다. 왕초보지만 쉽게 따라갈수 있겠죠~ 강의에서 만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