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저자 및 출판사 : 윤홍균 / 심플라이프
★ 읽은날짜 : 2025.04.06.(일) ~ 04.12.(토)
★ 핵심키워드 3가지 : 행동, 자기효능감, 과정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9점
1.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
Part 1 자존감이 왜 중요한가?
p.16~17
자존감의 가장 기본적인 정의는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가'다.
자존감에는 세 가지 기본 축이 있어서 사람들마다 자존감의 의미를 달리 해석하기도 한다.
자기효능감: 자신이 얼마나 쓸모 있는 사람인지 느끼는 것
자기조절감: 자기 마음대로 하고 싶은 본능
자기안전감: 안전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능력이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것
→ 나는 특히 자기효능감을 추구하는 면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높은 것 같다. 어렸을 때는 자기 안전감이 높았다면 지금은 성장하면서 위치를 확인하고 싶은 본능이 있다.
Part 2 사랑 패턴을 보면 자존감이 보인다
p.62
'나쁜 습관과 이별 계획 세우기'
지금 어떤 습관에서 벗어나고 싶은지 적어보자. 그리고 그것과 이별하면 어떤 점이 좋아질지도 적어보자
나쁜 습관(낮은 자존감)에게 이별을 고하는 편지 쓰기
→ 중요한 것을 할 때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에서 벗어나고 싶다. 이 습관을 없애면 손톱이 길어질 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
네가 나를 따라다닌지 벌써 15년이 훨씬 지났는데 이제는 내가 너를 놓아줄 때가 되었어. 나는 이제 긴장된 상황에서도 스스로 생각하고 나를 컨트롤 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었기 때문이야.
Part 3 자존감이 인간관계를 좌우한다
p.77
나는 청중을 실망시킬까 봐 걱정하고 있었지만 이것은 핑계에 불과하다. 사실은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면 어떡하나, 누군가 하품을 하거나 지루해하면 어떡하나, 발표를 망치면 어떡하나 등 온통 내 걱정으로 가득했다.
→ 강의 준비를 할 때 선배 투자자께서 수강생의 마음에서 진심이 느껴지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덕분에 내 걱정에서 벗어나서 수강생 입장에서의 강의를 하려고 노력했다. 앞으로도 청자를 고려하는 화자가 되어야겠다.
p.79
해답은 과정에 있다. 과정에 몰입하면 된다. 평가는 나중의 일이고 과정은 현재의 일이다. 과정에 집중한다는건 결국 오늘 할 일에만 포커스를 맞추는 일이다. 가령 취업을 하고 싶다면 취업을 하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일'만 생각해야 한다.
→ 오늘 하루가 모여서 위대한 결과가 될 수 있도록 과정에 후회없이 최선을 다해야 한다.
p.99~100
결정을 잘하기 위한 조건 세 가지
적절한 타이밍: 아무리 옳은 결정이라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면 의미가 퇴색하거나 사라진다.
자신이 결정하는 범위: 아무리 현명하게 결정한다 해도 그건 자신의 범위 안에 있다.
세상에 '옳은 결정'이란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결정을 잘하는 사람들은 바로 이 점을 알고 있다. 어떤 문제를 아무리 고민해봐야 정답은 없으며 사람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어떤(what) 결정을 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결정한 후에 어떻게(how)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이다. 그래서 결정을 잘하는 사람들은 결정하기까지 에너지를 많이 낭비하지 않는다.
→ 올 4월이 지금의 모습일 줄은 전혀 몰랐다. 하지만 어떤 4월을 보낼지는 내게 달렸다. 시세를 잘 아는 투자자라는 목표에 맞게 남은 9일 동안 최선을 다해야 한다.
p.132
내가 원하는 것을 정할 때는 세 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문장으로 적여야 한다.
부정형 문장이 아닌 긍정형으로
타인이 주어가 아니라 '나'가 주어인 주체형으로
과거 시점이 아닌, 미래 시점으로 적어야 한다.
→ 나는 2분기 동안 지역과 단지의 선호도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투자금별, 절대가별 최적의 투자물건을 찾아내는 데 능숙한 투자자로 실력을 업그레이드 한다.
p.137
성숙한 사람들이 의존하는 특성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자기보다 강한 존재에게 의존한다. (중략) 타인이 지닌 강점을 냉정하게 판단한다.
누구에게나 공개할 수 있을 정도로 투명하게 의존한다. (중략) 남에게 드러내도 떳떳한 정의로운 의존을 한다.
의존한 만큼 보답한다. (중략) 세련된 의존은 일방적인 착취가 아니다. 받은 만큼 돌려주어 빚을 남기지 않는다.
→ 배울 것이 있으면 제대로 질문해서 배워야 하고, 감사 표현을 확실하게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알려주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p.139
의존과 나르시시즘의 관계가 적절히 유지되기 위해선 적정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 내가 쓸모있는 사람이라는 자기효능감과도 연결된다. 지금 적정한 보상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Part 5 자존감 회복을 위해 버려야 할 마음 습관
Part 6 자존감 회복을 위해 극복할 것들
p.251
실질적인 변화를 느끼고 싶다면 계속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의 저항을 극복하지 못한 채 안고 가야 할 때도 있다. 벽에 부딪히다 보면 근력이 자연스레 생긴다. 멈추지 않고 그냥 계속하기, 그것이 변화를 앞당긴다.
→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지만 앞마당 시세를 꾸준히 지켜보며 생각을 인출해야 한다. 하루하루 쌓다보면은 시세에서 패턴이 보일 것이고, 패턴들 속에서 통찰이 생기기라 믿는다. 꾸준히 하는 게 답이다.
Part 7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다섯 가지 실천
p.295
지금 당장 종이를 꺼내서 이렇게 적자. '지금, 여기서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혹은 '지금, 여기서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그러고서 그 답을 찾아나가야 한다. 답은 한 번에 찾아내지 못할 수 있다.
→ 내가 원하는 것은 얼마가 있든 그 금액으로 최고의 투자를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가치를 더 선명하게 알아야 하고, 그 가치에 대한 시세를 꾸준히 누적하고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매일 앞마당 시세를 들여다보고, 임장지의 가치를 선명하게 파악해야 한다. 투자자는 그게 전부다.
2. 이 책을 통해 내 삶에 적용할 수 있을까?
→ 자주가족이라는 투자자는 내가 세상에, 가족들에게 유용한 사람이 되는 것을 통해 자존감을 느끼는 사람이다. 유용한 사람이 되려면, 실효성과 진심이 있
어야 하며, 그 진심은 매일 과정을 챙기며 누적되는 노력에서 나온다.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명확하게 하고 그 목표에 따라 스케쥴링 된 하루를 제대로 보내야 한다. 마침 평소보다 많은 시간이 주어졌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을 귀중하게 생각하고 하루를 마무리할 때 나 자신에게 떳떳해야 한다. 선명한 앞마당의 가격, 선명한 현재 임장지의 가치를 위해 화이팅!!
댓글
자주가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