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후기[열반스쿨 기초반 68기 62조 비심]

  • 23.12.10


10월, 내 집 마련반을 통해 지금 내가 처한 상황에 대한 진단과 향후 진행방향을 코칭받고 내 적으로나 물질적으로 많은 성장이 있어야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렇게 해서 듣게 된 강의가 열반스쿨 기초반이다. 첫 강의에서도 느꼈지만 이 번 강의에서는 더 큰 두려움이 내 마음을 지배했다.

“이대로 60을 맞이한다면 나는 정말 힘든 노년을 맞이 할 수도 있겠구나. 정말 열심히 살아왔고 지금도 열심히 살고 있는데......”

“실력은 없는데 욕심과 조급함으로 잃는 투자를 했구나” 라는 생각이 강의 듣는 내내 들면서 지난날의 나를 복기할 수 있었다.

노년에 산을 개간해서 그 곳에 정착해 살고 싶어하는 남편의 바람대로 서울 아파트를 팔아서 충청도의 임야를 구입했고(서울 아파트는 2018년 매도 후 2배 오르고 금산 임야는 오르지 않음) 경기도 양주에 분양 받은 아파트는 처참하다.

월부에서 말하는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투자를 했다. 그래도 다행인 건 이제라도 월부를 알고 자본주의에 대해 알아가고 공부하고 있다는 점이다.

 

배운점

 

1. 큰 수익을 얻는 것보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


2. 부자가 되기 위해서 전문적인 분야가 있어야 한다


3. 투자로 부자 된 사람은 한 분야 (전문분야)에 분산투자 한다

-분산투자 해야 한다고 하는 전문가들의 조언대로 주식 조금, 금 조금, 예금 조금, 부동산에 나누어서 했는데 열기 듣고 얼마나 내 자신이 한심하던지ㅠ


4. 100억이 되기 전까지는 레버리지를 100프로 이용해야 한다

-은행에서 돈 빌리면 망하는 줄 알고만 살다 내 인생에 잠시 어떤 귀인을 만나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를 하고도 나에게 매달 월세가 들어오는 신기한 경험을 한 후로는 레버리지에 대한 인식이 바뀜. 내가 공부하고 실력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옆에 나를 이끌어줄 멘토 (귀인)이 더 중요한 것 같음. 그런데 그런 귀인을 만나려면 내가 그에 상응하는 노력을 해야 함. 그런데 월부는 작은 댓가(강의료)로 귀인을 만나게 해줌


5. 부자가 되어야 한다 (누가? 내가! )

이를 위해

-지식, 정보를 통해서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

-행동이 바뀌어야 한다 (엄청 중요함)/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 (부자 마인드)

-습관이 된다(행동을 반복하다보면)

-버텨야 한다(버티면서 간다)

 

이렇게 하면

 

인생이 바뀌고 운명이 바뀐다

 

열반스쿨 기초반 목표

 

독서와 강의를 통한 내적 성장과 가정재무구조의 정확한 파악, 이 후 수입이 끊기기 전까지 할 수 있는 일 계획하고 실행하기

(성장하는 나와 늘어가는 종자돈을 보는 것은 내가 월부를 떠나지 않고 월부의 목적대로 따른다면 이룰 수 있음)



댓글


비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