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24기 꽃길 임장에 진심인 이팔청춘조 에스퍼] 진심가득🧡인풋한 하루

  • 25.04.23

 실전반 과정에서 가장 긴장되지만 또 가장 기대되는 튜터링데이 후기입니다.

진담튜터님과 튜터링데이 전에 잠시 통화를 했을 때, 이전에 받아보지 못한 따듯함과 배려 그리고 긍정적인 기운이 수화기 너머로 느껴져서 사실 긴장은 조금 덜 되고 기대는 더 되었던 튜터링데이였습니다. 제가 내향적인 성향이 강한 편이기에 항상 월부에서 새로운 조, 새로운 사람에게 익숙해지는게 늘 어렵고 어쩌면 모든 달의 첫 주가 언제나 가장 큰 난관이기도 했는데요, 이번에도 운이 좋아서인지 조장님과 조원분들 그리고 튜터님까지 따듯한 분들을 만나 조금 빨리 마음을 열 수 있기도 했습니다. 특히나 튜터님만이 가지고 계신 그 특유의 쾌활함과 긍정적인 기운 그리고 따듯한 마음이 정말 넘치도록 느껴졌기에, 부담없이 튜터님과의 만남을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1. 사전임보 발표

 저에겐 항상 어려운게 임보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다른 분들의 임보를 보는게 사실 비교가되어 주눅이 들기도 하지만 이제는 그런 마음 보다는 배울 수 있다는 기쁨이 조금씩 커져가는 것 같습니다.(임보 발표 해주신 말라니님, 성투님, 우피레 조장님 감사합니다!) 사실 발표하신 분들의 임보 모든 것을 벤치마킹 하고 싶지만,,,, 아마 그렇게 하려다간 오히려 아무것도 벤치마킹을 하지 못할 것 같아 가장 인상깊었던 것 위주로 벤치마킹을 다음엔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bm  리스트

말라니님: 목차 그대로 따라해보기, 지방도시의 경우 주요 사업현황 체크하기, 동별 인구연령비에서 특징을 표 위에 올려보기, 3가지 질문을 통해 인구와 투자 연결지어보기

말라니님 임보 튜터님 코멘트: 개발계획에서 교통과 일자리가 가장 중요하다! 교통은 지방의 경우 실현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일자리가 가장 중요!

성투님: 학군조사할 때 맘카페 꼭 찾아보기, 입지파트별 처음에 질문으로 궁금한 것들 알아봐야 할 것들 적어놓고 시작하기, 공급 관련하여 매매지수 그래프만 살펴볼게 아니라 단지 샘플링해서 가져오기, 미분양과 매매전세지수도 붙여보기

성투님 임보 튜터님 코멘트: 학군을 볼때 학업성취도나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보다도, 초등학교가 신설되는지 사람들이 몰리는지가 중요하다. 학업성취도가 중요한 지역은 정해져있다. 초등학교 학년별 학생수가 1학년으로 갈 수록 감소하는 것도 좋지 않다. 학년별 학생수를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해야 한다.

우피레 조장님: 시세 탑텐 할 때 연도를 묶지말고 한 개씩 끊어서 가로로 보기, 인구규모 비슷한 도시끼리 묶어서 전고점과 현재 가격 비교하기, 시세그룹핑 할때 전세도 옆에 같이 올려보기

우피레 조장님 임보 튜터님 코멘트: 완벽쓰

 

  #2. 튜터님의 임보 전체 코멘트 및 개별 코멘트

임보를 잘쓴다는건 파트별로 내 언어로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중요!!)

스퍼에게: 데이터를 보고 퉁쳐서 넘기지 말고 단지를 갖고와서 데이터 이면의 정보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야 한다. 거시적인 지표에서 멈추지 말고 단지를 꼭 가져와서 봐야 한다. 

절대로 숙제를 위한 행동을 하지 말자!!

 

  #3. 튜터님의 미니특강

 튜터님께서 미니특강을 준비해주셨는데요, 사실 이미 특강을 하셨고 지금도 준비를 하고 계신 분이기에 이렇게 저희만을 위해 미니특강을 준비해주신 점이 참 기쁘고 감동이었습니다. 게다가 미니특강의 내용이 항상 저에게 항상 명확하지 않고 애매모호했던 임보 결론 파트에 관한 것이라 더욱 반갑고 감사했습니다. 특히 내용 중, 나의 보유 자산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재해야 한다는 것이 새로운 사실이었습니다. 부끄럽게도 아직 아내와 통장정리가 되지 않았고 천만원 단위로만 투자가능 금액을 계산하고 투자물건을 봐왔는데요, 만약 백만원단위까지 제가 파악했다면 어쩌면 더 좋은 단지를 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또한 단순히 지금 가진 투자금뿐 아니라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른 투자금을 계산하여 시나리오별 투자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는 것도 새로운 사실이었습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이 두가지 모두 제가 실천하지 않았던것은 어쩌면 투자를 잘하고자 하는 욕심과 더 좋은 단지를 어떻게든 해보려는 간절함이 부족해서이지 않았나 하는 반성을 했습니다. 

 또한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서도 튜터님께서 준비를 해주셨습니다. 특히 저와 같은 지방러에겐 수도권은 정말 막막한 분야였는데, 어떻게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면 되는지 명확하게 짚어주셔서 평생 간직하고 싶은 특강이었습니다. 

 

  #4. 튜터님과의 임장

 튜터님께서 준비해주신 특강이나 임보와 관련한 피드백, 그리고 튜터님과의 임장까지 모두 많은 것들을 알차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사실 그 중에서도 튜터님과의 임장은 특히 머리로 배우는 것을 넘어 마음으로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많은 시간이었습니다. 사실 저에게 튜터님과 같은 분은 저와 다른 세상에 살고 계신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실전반만 해도 허덕이고 힘든데 튜터님께서는 어떻게 27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계속 월부학교를 하시며 강의도 준비하시고 튜터링까지 하시는지, 특히나 그러한 일정을 소화하시면서 저렇게나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시는지 솔직히 제 머리로는 도저히 이해를 뛰어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가슴으로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많았던 시간이었습니다. 충분히 힘들고 피곤하실텐데도 정말 진심으로 즐거운 마음과 표정으로 쉬지 않고 저희에게 나눠주시는 튜터님과 함께 있다보니 논리적인 이해 따위는 아득히 뛰어넘는 튜터님만의 긍정적인 에너지와 선의가 느껴졌습니다. 뭐라 구색을 맞춰 설명하긴 어렵지만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한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튜터님과 보냈던 시간속에서 제가 얻은 정보들은 희미해지더라도 제가 받은 느낌과 감정은 그보다 훨씬 오래도록 선명하게 남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오로지 저희를 위해 시간을 내어주신 튜터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댓글


비싼붕어빵
25. 04. 25. 00:14

절대로 숙제를 위한 행동은 하지말자! 저도 새겨야겠습니다!! 지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