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 희망보리] 나는 다정한 관찰자가 되기로 했다 후기

  • 25.05.01
나는 다정한 관찰자가 되기로 했다

 

 

저자 및 출판사 :이은경, 서교책방

읽은 날짜 : 25.05.0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엄마 # 다정한 관찰자 # 단단한 태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8

 

 

1. 저자 및 도서 소개

:30만 부모의 멘토 이은경쌤이 작정하고 쓴 자녀교육 에세이
불안에 휘둘리지 않는 단단한 태도에 관하여

‘교육전문가는 아이를 어떻게 키울까?’ 일명 이은경쌤은 누적조회수 3,000만 뷰를 기록한 교육전문가면서 수많은 자녀교육서와 학습서를 출간한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특히 거의 실시간이라 할 정도로 학부모들과 소통하고 옆집 언니 같은 친숙함으로 엄마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책은 저자가 또래 엄마들과 온, 오프에서 만나 고민을 나누면서 관심이 높았던 주제를 모아 에세이 형식으로 쓴 책이다. 이은경쌤의 교육법이 학부모들에게 큰 울림을 주는 이유는 교육이론을 넘어 초등학교 교사 출신으로서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깨우친 경험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큰 바탕은 저자도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는 점이다.

이은경쌤은 항상 상위권 성적을 놓치지 않는 첫째와 지적장애를 가진 느린 학습자 둘째를 키우는 워킹맘이다. 아이 열과 맞먹는 두 아들을 키우면서 저자는 누구보다 예민하고 불안한 시간을 보내야 했다. 웬만한 육아 산전수전을 다 겪었다 보니 저자의 이야기는 거의 모든 엄마들의 공감을 샀다. 저자는 엄마들에게 ‘아이들을 어떻게 키우고 있는지’를 직접적으로 보여드리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교보문고 제공)

 

 

2. 내용 및 줄거리

53쪽 아이는 결정했고, 실천에 옮겼다.

이제 남은 건 엄마인 나의 선택이다.

120 쪽 자기만의 속도로 차근차근 쌍아 올린 필모그래피로 결국 꽃을 피워내는 이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153쪽 그래서 난 좀 바쁘다. 금쪽이에게 주어진 생애 초기 훈육 기회가 이제 고작 사 년 정도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해도 되는 행동과 안 되는 행동을 반복해서 알려주고, 아무리 말해도 안되는 행동을 또 할때면 눈물이 쏙 빠지게 혼을 내고, 이전보다 조금이라도 발전한 모습에는 터질 듯 꽉 안아주면서 풍족한 자유시간을 허락하는 것으로 지금의 칭찬을 몸이 기억ㅎ게 만든다.

(중략)안 되는 행동을 반복하지 않아야하고, 차츰 줄여가야 하고, 끝내는 그만해야 한다. 이 아이의 존재가 집 밖의 사람들에게도 부담스럽지 않아야 한다.

221쪽 다들 하는 일이라며 엄마인 나의 하루를 당연하게 취급하지 않기를 바란다. 우리가 엄마니까 당연하게 해야 한다고 여겼던  일상의 일들을 꼽아보며 엄마인 나를 칭찬해보자. 

 

3.한 문장을 표현한다면

마음의 감기를 겪기도 하지만 그러한 과정에서 억지로 개입하기 보다 성장하는 모습을 바라준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있는 그대로 인정하기로 했다. 다음 단계를 밟고 문제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해결해야 하자.

2)에세이. 초등교사 이셨고 지금은 30만 부모의 멘토. 이부분도 힘겨운 과정에서 아이와 함께 성장하셨고

오롯이 아이 몫의 통증이 필요함 알았다. 아이가 안쓰럽고 걱정도 되는 순간도 지금도 계시지만 감추기 보다 

진솔하게 글을 남기셨다. 나는 거기에 동지에 느껴진다. 

전전긍긍. 눈물샘, 속상함. 외로움 느껴지기도 한다.

3)아이가 성장과정에서 안되는 행동을 반복하지 않게 해주는 것, 차츰 줄여가는 것

도움을 주는것이 양육자로써 꼭 필요하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처음에 생각났던 것이 말아톤 영화가 먼저 생각이 났다. 영화를 보지는 않앗지만  생각이 났다. 

처음에 힘겨워 했을것이고 그러면서 코치를 만나서 점점 실력이 성장했을것이다.

남들이 뭐라고 그랬을 것이고 그 안에서 힘겨운 싸움? 몸부림? 속상함이 느껴진다.

그러다 생각해보니 아주 작은습관의 힘 책이 생각이 났다. 

              시작은 별거 아니지만 그 습관들이 쌓이고 쌓여 성장한다는 이야기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꿈꾸는파파
25. 05. 01. 20:00

엄마로써 그리고 부모로써 해야할 좋은 내용들이 많네요. 고생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