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68기 24조 부린이일기 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1강은 마인드셋을 만들어주기 위한 강의라 처음엔 크게 기대를 안했었습니다. 여느 자기개발서에 있는 내용들과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 생각했거든요. 다만, 직접 수강해보니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몇가지 큰 깨달음을 얻어 공유해봅니다.
1.월급쟁이로 부자가되는 확률을 보면 부동산이 주식보다 월등히 높다.
부동산 26%와 주식 3%로 부동산으로 성공할 확률이 앞도적으로 높은 사실을 보며 놀랐고, 부의 추월차선을 타기위해 주식말고 부동산을 선택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투자의 대가들이 주로 주식이 전문분야다 보니 막연하게 주식과 부동산 아무거나 선택해도 될 줄 알았는데, 한국에서는 부동산으로 부자되는 게 확률이 앞도적으로 높은게 신선했습니다.
2.자산이 100억이 되기 전까지 한 자산에 돈을 몰빵해야 한다.
이전에는 은행, 주식, 부동산에 분산 투자를 하는 게 안전하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분야의 마스터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 크게 공감이 갔고 저런게 강의에서 강조하시던 부자마인드 중 하나이구나 생각했습니다.
3.평생 소득 손익 그래프
이전에는 회사원의 말로가 좋지 못하다는 것을 막연하게만 생각했습니다. 해당 그래프를 보고 자본소득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투자 공부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인것을 배웠습니다. 회사원의 신분인 나는 결국 시한부 인생이였고, 회사생활의 타이머가 종료되기 전까지 무조건 자본소득을 쌓아 두어야 한다는 가르침을 배웠습니다. 개인적으로 1강에서 배운 내용 중 가장 값진 가르침이라고 생각합니다.
4.장기투자의 중요성
너바나님이 금융위기 전 꼭지에 산 아파트가 장기투자 후에 결국 무한대의 수익률을 만들어 내는 것을 보고 다시 한번 장기투자의 위대함을 느꼈습니다. 인내를 갖고 성장하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