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0기 53조 홍수몬]

  • 23.12.11
대한민국 월급쟁이의 현실과 미래

제가 살아온 월급쟁이 삶이 이 정도로 미래가 어두울 줄은 몰랐습니다. 그간 초,중,고,대학교 공부 열심히 하고 취업, 결혼, 육아 등등 인생의 단계들을 지나면서 나름 열심히 살아왔다고.. 평균은 가고 있는 삶이라고.. 무의식 중에 믿으며 살아왔던 것들이 '아 노후 대비를 할 수 없는 인생을 살아왔구나.'라는 생각에 충격이 컸습니다.


또 노후 준비뿐아니라 튜터분들이 너바나님께 말씀하셨다던 '자녀에게 가난을 물려주지 않아도 되서 너무 좋다.'는 말이 아이를 가진 입장에서 많이 와닿았습니다. 가난하진 않지만 나름대로 지금의 삶을 구축하기 까지 고단하고 '돈'에 대한 개념을 갖추지 못한 삶이었는데 만일 제가 10억 20억을 가지게 될 정도로 성장한다면 자식에게도 자랑스럽고 자식에게 '돈'에 대해서 알려줄 수 있는 아빠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까지 닿게 되었습니다.


너바나 님이 이런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내용을 1강에 넣으신 이유가 있으실 겁니다. 수강생 100명 중 90명은 실행하지 않고 나머지 10명만 행동으로 옮긴다. 그 중에서도 3명빼면 장기간 실행하지 못한다고 아쉬워하신 만큼 저도 최후의 3인으로 남아 늦게라도 부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사람이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직장인을 위한 노후 준비 해법

저는 이전부터 막연하게 '간간히 이사 잘 다니고 주식, 개인연금, 보험 차곡차곡 쌓아 나가면 안정적인 노후가 보장되겠지.'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너바나님 말씀하신대로 '자본주의가 아닌 근로주의'에 살고 있었습니다. 자본소득을 늘려야 하고 그 중 전세가 금리 0%인 대출이라는 개념은 새로웠습니다. 다들 전세끼고 산다고 말은 들었지만 전세가 그런 개념이라는 건 새로웠어요. 앞으로 부동산 공부하는데 큰 자극제가 되는 강의였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구체적인 과정

흔히 인생은 마라톤이라고 할 정도로 장기전이죠. 장기전인 만큼 어떻게 계획하느냐에 따라 그 도착점은 세월에 비례해 달라질겁니다. 너바나님의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과정(20억 이상)' 1주차 마지막 강의에서 정말 구체적인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하는지 처음부터 끝까지 그리고 중간중간 그 계획에서 맞닥뜨리는 어려움들까지 짚어주셔서 인생 계획을 개괄적으로 크게 짚어보는 계기가 된 시간이었습니다. 항상 벤치마킹해서 내 자신에게 적용할 부분을 찾으라고 하셨는데 방금 체크카드 신청했습니다. 신용카드 이제 사용 안하려구요 ㅎㅎ


'인생은 곱셈이다. 아무리 많은 찬스가 오더라도 내가 제로이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라는 말 다시한번 명심하고 강의후기를 마칩니다. 모두 화이팅입니다!


댓글


사막야옹
23. 12. 12. 00:35

강의 들은 것에서 저랑 비슷하게 느끼신 부분들이 있어서 저도 공감이 되네요. 강의 2회차 중인데 부지런히 3회까지 들어보려합니다. 벤치마킹해서 배울 점 저도 이번 강의에서 적어도 하나는 찾아 적용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