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이번 서투기 1강은 권유디 튜터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매번 튜터님의 강의를 들을때마다 드는 생각이지만, 두달전에 서투기를 들었을때와 또다른 내용을 들려주셔서 얼마나 깊이있게 강의를 준비하시는지 느껴졌습니다.
실전 투자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여러 강의를 레버리지 하며 투자는 매수 뿐만 아니라 보유 및 매도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보유의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점점 느껴가고 있습니다.
앞마당이 하나씩 늘어가고 제 종잣돈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단지가 점점 많이 보이게 되면서, 각 단지가 가지는 특징에 따라 제 앞에 펼쳐질 시나리오를 그려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튜터님의 이번 강의에서는 지금 시장에서의 전고점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봐야 하며, 각 단지별 전고점과 대비한 현재 가격을 어떻게 해석하고 향후 투자 시나리오를 어떻게 그려가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튜터님의 말처럼 투자는 대응의 영역이기에, 제가 어떤 시나리오를 그리더라도 전혀 예측하지 못한 일들이 펼쳐질 수도 있겠지만, 제가 하는 투자가 어떤 투자인지 알고있는것만으로도 보유의 과정을 마음편하게 해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동대문구의 구축 대장 단지가 영등포구 비선호지역의 구축 단지보다 투자 우선순위가 높을 수 있듯이, 지역을 퉁쳐서 보는게 아니라 단지대 단지로 쪼개서 봐야한다는 말씀을 계속해서 해주셨습니다.
3억을 가지고 1채를 투자할 것이냐, 1.5억으로 나누어 2채를 투자할 것이냐 하는 수강생의 질문에 대해서도, 어떤 전략을 선택하느냐보다 어떤 단지를 두고 고민하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결국 핵심은 책상머리에 앉아 머리싸매고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제 발로 직접 지역을 밟고, 손품을 팔아 지역에 대해 조사하며 제 스스로 그 땅과 그 땅에 위치한 단지의 가치를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지금 제가 힘들게 한달에 하나씩 앞마당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저의 인생을 바꾸기 위해 얼마나 의미있는 일인지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