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으로 더 오를 집 고르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용용맘맘맘

안녕하세요?
내집마련 중급반 1강 수강 후기입니다.
강의를 듣기전
이번 강의에서는 내 상황에서 내가 살 수 있는 집값을 구하는 정확한 방법과 순서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대출은 너무 무섭고.. 막막하고.. 힘들고.. 피곤하고.. 하기 싫고.. 라고 생각했던 지금까지 저의 모습이 있었고, 강의를 듣고 난 후에 가스라이팅이었다니? 조금 충격적이었습니다.
2. 강의를 듣는중
무엇보다 인상 깊었던 점은, 지금까지 대출을 활용해서 내가 현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출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렇게 자세히 알려준 사람이 없었습니다. (대출에 대한 구분과 그 와중에 소소한 팁까지!)
스스로 알아보려고 하지도 않았고, 그랬었기에 더욱 신기했고 그 실행 시점이, 언젠가가 아닌, 지금 해볼 수 있겠다는 용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3. 강의를 듣고난후
하나씩 차근차근 엑셀시트에 단계별로 확인이 필요한 내용들과, 빈칸들을 채워가며 나의 수준과 내가 할 수 있는 예산을 정확히 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스스로 찾아 보는 작업은 꽤 신선한 일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단 한번도 해보지 않았던 일이었기 때문이죠.
스스로 단계별로 강의 내용을 따라서 나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 파악을 먼저 해봅니다.
그리고 나서 강의에서 제공해 주신 계산기에 입력을 해봅니다.
최종 적정금액에서 방공제를 뺴고나니 대출 가능 금액이 한 차례 줄어 드는것을 보고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4. 깨달은점
종잣돈과 내 상황에서 실행 가능한 적정 대출을 계산해 보니 이 정도가 내가 현실적으로 구할 수 있는 매매가의 수준이구나를 보게 됩니다. 놀라웠던 점은, 내집마련 기초반에서 계산했던 대략적인 내가 살 수 있는 아파트의 매매가보다 훨씬 상회하는 수준이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내 상황에 대해서 이렇게 잘 알지 못하는구나를 보게 되었습니다.
5. 실행해볼 용기
이제 내 수준에서 적절한 예산을 구해보았으니, 리스트를 처음부터 다시 짜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의 후기를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 믿음직한 우리 조원분들과 마침 관심지역 분위기 임장을 다녀왔고, 지금 살고 있는 지역과 비슷하지만 강남접근성의 측면에서 선호도가 더 높은 지역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6. 후기를 여기까지 우선 작성하고 어서 단지리스트를 새로 정리하는 과제를 해보아야겠습니다.
정리하면, 강의를 듣고 내가 나의 수준에서 살 수 있는 예산의 기준을 다시 세우고, 매수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리스트를 다시 만들어서,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길이 되어 주셨습니다.
좋은 강의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안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