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부자의언어 독서후기 [끝간]

※ 과제 가이드를 참고하여 독서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독서 후기 기준에 맞지 않는 과제 제출 시 과제 제출이 미인정 되며, 참여가 불가합니다.


과제 제목 : [돈버는 독서모임] 부자의언어 독서후기 [끝간]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언어/존 소포릭
  • 저자 및 출판사 : 월북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시간 #정신 #목표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월부 생활을 시작하면서 처음 부자의 언어 책을 읽고 이번 돈독모를 통해서 재독하였는데,

책은 읽는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읽힌다더니, 이번에는 시간에 대한 부분이 마음에 많이 남았다.

 

p.15 : “진정으로 돈보다 중요한 게 훨씬 많지, 하지만 ‘돈 문제’를 극복해야 다른 중요한 것들에 집중할 수 있어, 돈과 시간이 없으면 자기 인생을 뜻대로 살아갈 수 없게 돼"

→ 처음 너나위님 강의를 들으며 부자가 되는 것보다 먼저 해야 할 것이 ‘노후 준비’다. 라는 말을 하셨을 때가 생각 났다.

그래서 이후에 부동산 투자를 결심했음에도 요즘 목적을 잃고 내가 지금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자고 이러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힘이 많이 들었는데, 이 책을 다시 읽으며 내가 하고 있는 것은 최소한 노후 준비를 위함이며 불가피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내가 시간을 쏟아야 만 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었다.

 

p.18 부는 인생에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해준다. 돈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게 해주고, 시간의 압박 없이 살게 해준다. 부는 매 순간 의미 있는 경험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내가 바라는 미래의 모습!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거나, 도와주고 싶은, 베풀고 싶은 마음이 있을 때 돈이 발목 잡지 않는 것!

 

p. 20 정원사가 산투스에게 일정기간 아무런 보상에 대한 확신 없이 땅을 일구라고 했을 때 내가 산투스라면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 봤는데, 나 또한 보상도 확실하지 않는데 의미 없다고 생각했을 것 같다.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음에도 뭔가 보장이 없는 할 용기가 없는 것을 보니, 아직 수련이 필요하다. 그래도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1호기 투자를 위해서 임장 임보 쓰고 있으니 결과가 오는 날 보장 없는 것을 할 용기도 생기지 않을까?

 

<시간>

p. 21 하루는 누구에게나 24시간이다. 삶의 양상은, 현재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우리가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에 대한 일종의 장부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지녔던 목적, 영향력,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 바쁘다고 해야 할 일에 집중을 못하고 멀티플레이를 하려고 하다 보니 오히려 시간만 가버리고 지키고 해야 할 일은 미뤄지는 상황이었다.

헤메고 있는 나에게 누구에게나 24시간이 주어지며, 그 시간 동안 ‘재대로 된 일’을 양적으로 많이 하는 노력의 시간이 필요하니 집중하라고 다시 한번 말해주는 것 같았다.

p.35 지금 일만으로도 너무 바빠 무언가 더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가? 진정 시간이 없는지 되돌아보라. 사실 모든 것은 본인의 선택이다. 바쁘다는 핑계로 지금 상태를 유지하거나, 변화를 이끌거나.

p.196 성공이든 실패든, 시간표에서 시작된다. 방향을 가지고 시간을 가치 있게 쓰는 사람을 이길 순 없다.

→오늘 보낸 시간이 내일을 말해준다. 정신차리자! 오늘 하루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면 나의 미래는 아득하다.

노후를 잘 보내려면 경제 활동을 할 수 있을 때 노력해야한다!!

 

p. 70-71 문제란 당연히 일어나는 것이고 하루하루가 도전이라는 사실을 마음에 품고 늘 문제에 대비하는 마음을 가지는 편이 낫다.

“고난은 좌절이 아니라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의 다른 이름이다. 인간의 정신은 갈등으로 인해 더 단단해진다.”

-유니테리언 목사 윌리엄 엘러리채닝

→ 상황은 예측 할 수 없고, 지금 처럼 갑자기 새로운 프로젝트가 생기거나, 타지로 가게되거나, 이사를 해야 하는 특수한 상황이 계속 생길 수 있다. 그럴 수 있다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그러면 어떻게? 어떻게 하면 내가 지금 루틴을 유지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해야 내가 하려고 했던 일들을 끝낼 수 있는지 방법을 찾아가려는 노력을 하도록 하자.

이 것들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확신을 얻도록 하자!

 

p. 125 지친 상태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신뢰하지 못하게 된다. 최상의 상태에서 활동하려면 육체적 힘을 키워야 한다.

→ 처음 월부 활동을 시작했을 때 주5회 요가를 했었는데, 최근 할 일이 많아서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운동을 몇 개월 동안 하지 않았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운동을 해서 힘들 때에는 그래도 뭔가 정신적으로는 이렇게 힘든 와중에도 운동도 하고 나 정말 잘 하고 있다. 칭찬하면서 뿌듯함이라도 있었는데, 

지금은 운동도 안하고 식단도 무너지면서 부정적인 생각이 좀 더 많아진 것 같긴 하다.

지금 운동은 어렵고, 스트레칭이라도 꼭 하려고 한다! 회복 후 운동을 꼭 갈 것 이다!!!

 

p.199 ‘가장’ 원하는 것과 ‘지금’ 원하는 것을 기꺼이 맞바꾸라. 행동의 동기가 마음 깊은 곳에 있을 수록, 저항을 견뎌내고, 핑계를 만들지 않고, 희생을 선택하고, 좋은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따르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될 것 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메모했던 구절! 내가 가장 원하는 것! 노후에 돈 걱정 없이 사는 것. 지금 원하는 것 가족들,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 지금 당장은 놀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못하지만 가장 원하는 것을 위해서 나는 지금 해야할 일을 해야 한다. 핑계 만들지 말고, 늘어지지말고!!!!!!!!

내가 무엇을 바라는가? 무엇을 바라지 않는가? 내 삶이 가장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그럴 수 있다면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 가? 내가 그 과정을 어떻게 조절 할 수 있을까?

우리는 영원히 안정보다 야망을, 쉬운 것보다 노력을, 핑계보다 분투를, 안주보다는 기여를 선택해야 한다. 불편한 다리를 건너자!!!!!!

 

✅ 나에게 적용할 점

이 책을 읽으면서 항상 유지할 수 있는 루틴을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 할 수 있었다.

전에 모델 한혜진씨가 운동을 갈까말까 고민을 왜 하냐, 그냥 가는거지! 라는 말을 했었는데

내가 루틴을 하는 것도 당연해져야 한다.

‘할까, 말까’ 가 아니라 그냥 하는 것.

 

  1. 아침에 일어나서 명상하는 시간 갖기/확언
  2. 목실감 작성 후 업데이트하기
  3. 아침 독서하기(저녁에는 독서 하기가 어렵다)
  4. 매일 운동하기(임장가는 날, 또는 몸 안좋을 때는 스트레칭으로 대체) 
    혼자 명상하는 시간, 긍정적인 태도 유지, 매일 운동하기
  5. 하루 계획 세우기
  6. 자기 전 하루 복기하기

 

시간은 유한하며 모든 사람에게는 똑같은 24시간이 주어진다.

어떻게 이 시간을 보내느냐에 따라서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나눠질 것이다.

결론은 목표를 계속 떠올리면서, 힘들더라도 다시 할 수 있도록 루틴을 잘 유지하자!
이번 목표는 루틴을 당연하게 할 정도로 익숙해지기!


댓글


끝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