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무손실투자 수업을 듣고 이제야 투자를 시작하려는 투린이입니다.
수업 완강 후 경제적인 자유를 위해서는 투자는 무조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투자금 확보를 위해 재정상태를 파악하게 되었는데요. 저에게 당장 투자할 돈이 없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당장 투자하기 어려운 이유에 전세자금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현재 거주비를 줄이는 목적으로 전세를 살고 있습니다.
(전세는 2억이고, 중기청-1억대출, 차용(가족)-6천, 제돈 4천으로 유지중입니다.)
가족에게 빌린돈 먼저 상환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서, 예적금과 공제위주로 저축을 하고 있었는데요.
(25년 3천[공제만기]/26년에 3천상환[예적금만기]예정입니다.)
그러다보니 전세자금 마련을 위한 저축이 주가 되더라고요.
차라리 월세를 살면서 주거비 일정금액이 나가더라도 투자로 굴리는게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어떤가요?
정리하면 현재 전세는 주거비로 35정도 들어가고 있습니다.
월세로 구하면 보증금 300에 달에 50정도 나가는것으로 보여집니다.(주변 시세상)
고수님들이 보시기에 15만원이 더 쓰이는거니 전세를 유지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지금이라도 월세를 알아보는게 좋을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월급쟁이쇼롱이님 안녕하세요 : ) 투자를 위해 주거비를 줄일 것인지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이 부분은 선택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익률이 적더라도 가진 돈으로만 안정적으로 투자를 할 것인지, 리스크가 커지더라도 가진 돈을 모두 투자에 넣을지. 내가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를 생각해보고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자산을 재배치하여 투자하실 때에는 내가 지금 투자할만한 실력이 되는지를 메타인지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실력이 없는데 돈을 쥐고 있는 것이 가장 위험합니다. 또한 만약 가족들과 함께 거주중이시라면 가족들의 동의를 받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야 추후에 매수한 자산의 가격이 조정되는 시기를 잘 버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족의 동의를 받지 못한 상태로 전세금으로 투자한다면 성과가 나지 않는 기간동안 가족들은 매우 불안할 것입니다. 모쪼록 좋은 선택 하시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쇼롱이님 투자 방향성은 쇼롱이님이 직접 본인에게 질문을 많이하시고 알아가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월급쟁이소룡이님 안녕하세요. 소룡이님께서 정확한 투자 방법을 알고 계시면 투자로 굴리셔도 되는데 정확한 공부 없이 막연하게 생각하고 계신거라면 자산재배치는 천천히 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저도 현금 갖고 있다가 투자인지 투기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돈을 날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