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지난 9월 듣고 반년 이상 지나 들어보는 서투기 강의였습니다. 그때는 하락률을 먼저 체크했는데요, 지금은 확실히 기조가 바뀌었네요.
최근 시세트래킹하면서 하락률이 별로라도 이게 확실히 좋은 단지인데.. 하는 단지와 지역들이 있었기에 더 와닿는 느낌이었습니다. 앞마당 투자리스트를 다시 점검해봐야겠습니다.
서울 25개구와 경기도 주요 지역 특징을 모두 훑어주셨는데, 내마중에서 들었던 것보다 좀더 난이도 있는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어떤 가치가 중요한지, 어떤 지역이 가치 대비 저렴한지, 앞으로 오를 수 있을지 전망 등도 함께 들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강의의 가장 큰 주제는 "가치를 보는 눈을 키워라", "지역별로 중점적인 가치가 다르다"였습니다. 현장을 다녀도 감이 잘 안오면 너무나 쉽게 그래프를 들여다보게됩니다. 하지만 그래프도 정답이 아니고, 종종 더 좋은 가치를 가진 곳의 전고점이 좀 더 낮기도 하니, 정말 더 많이 공부해야겠구나 싶네요.
또한 1등뽑기를 못해서 투자를 못할 바에는 1등뽑기라는 말을 하지 마라! 최선의 투자를 해야한다는 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내 투자금은 근10년간 모은 원기옥이기에(..) 1등을 너무나 뽑고싶었습니다. 작년 말 전고점이 0억인게 가치성장투자 가능하는 말을 듣고, 담배꽁초 투자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가치투자에 가까운걸 하고싶어서 현장에 가보고 졸라도 보고 기다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한번 더 깎았어야할 때, 저는 가까운 지인에게 물어보았고, 그들은 안할 이유를 말해주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럴거면 공부를 왜 했나? 싶기도 합니다.
현장에서 안깎이는걸 가지고 책상앞에서 전전긍긍하다보면 허탈해지고, 더 많은 대안을 알아보는것 밖에는 답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꼭 대안 단지들을 더 만들고, 실행력을 키워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남길 것 ]
- 1등뽑기라는 말은 하지 마라! 1등 못뽑아서 안하면 안된다. 최선의 투자를 해야한다.
- 투자금을 줄일수 있는걸 기다리다가 비싸게 사는것보다는, 산다음 비싸지면서 투자금이 줄어들면 또 사면 된다.
- 하락률이 적더라도 된다. 투자금으로 할수있는 것 중 가장 가치 좋은 단지를 해라! 더 좋은 단지의 전고점이 좀 더 낮을수도 있다. 그래프가 전부는 아니니 현장에 가봐야 한다. 가격보다도 가치를 알아보는 눈을 키워야 한다.
- 투자자라면 입지좋은 구축 외에 입지 덜좋은 신축도 꼭 볼것. 전세가를 봐야하니까. 대장아닌 구축보다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