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에탄] 독서후기_기분이 태도가 되지 말자

 

 

1장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것

15p. 자극이나 해석, 감정 형성 등은 어떻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가장 마지막인 행동은 내 의지로 조절할 수 있다.

→ 내 감정을 그대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어른의 행동이 아니다. 하지만 내가 편하게 생각하는 사람. 가족, 친구에게는 여전히 난 어른이 되지 못한 것 같다. 편한 사람이 아니라 소중한 사람일텐데.. 항상 명심하자.

 

18p. 만약 내가 실수한 것이 있다면 인정하는 게 중요하다. 내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 역시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정을 한 후에는 그 상황을 최대한 슬기롭게 넘겨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순간을 자기 발전의 시간으로 삼는 것이다.

→ 정말 나의 잘못이 있는지 생각하고 잘못이 있다면 인정하고 어떤 부분을 고쳐야 하는지, 왜 고쳐지지 않는지 고민해보자. 핑계부터 대지 말자.

 

29p. 피곤하다는 말이 나올만한 상황은 많다. 몸이 피곤하면 정신적, 정서적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분이 태 도가 되기 가장 좋은 상태가 된다. 피곤한 날일수록 조심해야겠다고 계속 다짐하면서 최대한 조심할 것. 그리고 충분한 운동과 휴식으로 체력을 기를 것. 피곤할 때 작은 자극에도 과도한 감정 반응을 보이지 않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 피곤한 날은 나 스스로 인지하고 그날은 많은 일을 하랴하지 말고 휴식을 취하자. 그리고 피곤한 날은 말과 행동에 특히나 신경을 쓰자. 특히 표정!

 

48p. 누군가에게 다정한 말을 들을 때가 있다. 이런 말들은 가볍게 보이지만 마음에 오래 머문다. 오늘, 당신의 주변 사람들에게 다정한 말 한마디를 건네보자. 말을 건네는 당신도 그 말을 들은 사람도 모두 다 행복해질 것이다.

→ 생각해보면 난 칭찬을 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낀다. 뭔가 부끄럽다는 이유로 진심을 말하는 걸 어려워했다. 이제는 머리로 따지지 말고 그냥 말하자. 고마워. 하루에 한번 작더라도 고맙다는 말을 하자!

 

53p.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초조함을 많이 느끼는 경우는 타인과 나를 비교할 때가 아닐까 한다. 사람마다 다 다른 환경에서 다른 속도로 살아가지만 내 삶을 타인과 비교하기 시작하면 초조해지는 경우가 많다. 비교를 하기 시작하는 순간 자신의 삶은 온통 불만족스러워진다.

→ 내 삶을 다른 사람에게 영향 받도록 하지 말자. 내 삶은 오로지 나의 무대이며 인생은 내가 적어가는 시나리오이다. 다른 사람의 시나리오에 보조출연하는 삶이 되지 말자.

 

 

2장 감정의 주인

59p. 분노가 느껴지면 그 감정이 어디에서 오는 건지 뿌리를 찾을 필요가 있다. 억누르거나 폭발해서 터져버리 기 전에 우선 뿌리를 찾아야 한다. 화를 내고 나면 기분이 좋아질 것 같지만 생각보다 좋아지지 않는다. 오히려 다른 감정이 더 얽혀서 복잡해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격한 운동으로 분노를 표출하거나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서 분노를 표출하면 잘했다는 생각밖에 안 든다.

→ 나는 왜 화가 나는가? 찾았다면 혹시 내가 잘못 생각하는건 아닐까? 내가 맞아도 내 반응(행동)에 잘못은 없었을까?

 

69p. 고맙다는 말을 잘 꺼내지 못하다 보면 자기 자신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표현할 수 없게 된다. 고맙다는 말도 연습이 필요하다.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기 제일 좋은 날은 오늘이다.

 

 

3장 기분을 관리하면 인생이 달라진다

125p. 앞으로도 살다 보면 반드시 크고 작은 일들이 내 앞길을 가로막을 것이다. 그리고 그때마다 '왜 나한테만 이런 일이 일어나지?'라고 생각하기보단 '이런 날도 있지'라고 생각하는 것이 나를 덜 억울하고 서럽게 만들어줄 것이다. 정말이다. 다 괜찮다. 이런 날도 있는 법이다.

→ 최근 이런 생각을 많이 했었다. “왜 세상은 나를 억까허는거지?”. 하지만 이제 생각을 바꾸자. 그게 큰일인가? 어차피 나중에 보면 사소한 웃음거리일 뿐이다. 그럴거면 지금도 그냥 웃으면서 넘기자.

 

143p. 불평하는 사람이 될 것인가 감사하는 사람이 될 것인가는 오로지 나의 선택이다. 불평은 작은 불만에서 시작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커진다. 다른 사람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항상 웃는 사람, 사소한 것에 고마워하는 사람이 되자. 다른사람에게 같이 있기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자. 아직 한참 멀었지만.

 

172p. 기쁜 순간을 온전히 누리지 못하면 삶의 만족도가 떨어진다. 아름다운 순간을 놓치면 삶이 무의미하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아름다운 시간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 기쁜 순간에서 기쁨을 느끼는 것. 행복한 순간에 온전히 행복한 것은 앞으로 삶에 일어날 많은 문제에서 받은 상처를 회복할 힘이 되어준다.

→ 바쁜 일상이지만 지금 아니면 지나가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행복을 느끼자. 크고 있는 사랑하는 딸. 가장 이쁘고 멋진 우리부부의 시간. 지금이 가장 젊은 부모님의 모습.

 

 

4장 결국 행복해질 사람

187p. 누구나 한 번쯤은 손에 최대한 많은 물건을 쥐려고 하다가 삐끗하여 오히려 모든 것을 놓쳐본 적이 있을 것이 다. 삶도 그렇다. 많은 걸 잡으려고 할수록 모든 것을 놓치 게 된다. 반대로 내게 정말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것들을 소중히 여기기 시작할 때 우리는 커다란 만족감 과 행복감을 얻곤 했다.

→ 가장 중요한 것을 우선으로 집중하기. 욕심내지 말기. 가족도 항상 돌아보기.

 

196p. 건강하게 후회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다음부턴 그러지 말아야지' 라는 한마디를 덧붙여 나를 과거에 머무르게 두지 않고 미래로 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에 대해 성찰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는 것이다. 과거의 실수나 잘못된 선택에 대해 자신을 용서하고 그로부터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로 삼는 것이다.

 

204p. 어떤 일이 일어나든 어떤 상처가 생기든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제일 중요하다는 것이다. 나에게 상처줄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뿐이기 때문이다. 상처를 머금고 계속 아파할지 아니면 흘려보낼지 결정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 계속 담아두고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것은 나의 마음이다. 긍정적으로 그 일을 바라보고 내 인생의 거름으로 빨리 만들어버리자. 그리고 다시 행복한 하루를 위해 노력하자.




댓글


타에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