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반 31기 13조 원석이 보석될 때까지 갱고고! 은행준] 감동의여왕갱터님♥ 튜터링데이 후



 

안녕하세요.

은은한 행복을 추구하는 은행준입니다.

 

이번에 실전반을 오랜만에 들으면서 정말 기대되었던 튜터링데이를 갔다왔습니다.

정말 아침부터 저녁까지 갱지지 튜터님에게 하루종일 질문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였기에

소중하고 시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튜터님에게 뿐만아니고 사임 발표를 해준 조장님과 팡팡님, 그리고 정말 멋진 질문들을 많이 해준

우리 갱고고 조원분들에게도 많이 배웠습니다.

 

이 배운것들을 모조리 다 내 인사이트로 적용하고 싶은 마음으로 후기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임보 성장

 

정말 감사하게도 임보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요 부분이었는데 제 임보를 발표하면서도 역시 제 스스로도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점을 많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첫 목차 부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임보를 시작해야하는지 부터보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큰 생각이 없던 목차로 내가 어떤 방향을 가지고 임보를 작성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개요 부분에서부터 어떤사고로 이어져서 궁금한 점들을 입지부분에서 자연스럽게 해소 하는 과정을 배우게 되어서 정말 인상깊었습니다.

튜터님께서 설명해주시는대로 매 장표마다 어떤 의미를 가지고 해석하고 때로는 넓게, 때로는 확대해서 보는 사고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 임장지에 대해서 내가 조사하고 생각한 것에 대해서 튜터님과 생각이 맞는지에 대해서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희 조원 분들이 모두 궁금해 했던 개발계획에 대해서도 튜터님의 생각을 들으면서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어떤 부분이 정말 기회로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게 되어서 개요에서도 충분히 투자로 이어지는 사고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회를 알아차리는 것도 어렵지만 실행하기는 더 어려워요

갱지지 튜터님

 

다음으로 입지분석에 대해서 팡팡님의 임보를 보면서 정말 강의에 나온 내용들을 다시 적용하시는 것에 감탄하고 이지역에서 입지별로 어떤 가치를 가지는 것에 대한 분석이 정말 디테일 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팡팡님의 임보발표를 듣고 튜터님의 피드백을 들으면서 이 지역의 중요한 입지 가치를 알게 되었고, 조금 더 이 지역의 비교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상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지역이 어떤 위상을 가지고 있고 비슷한 급지의 입지 가치를 비교해서 이지역에서 우선되는 가치를 알아내가는 과정이 정말 내가 이 지역을 더 깊게 알아가는 과정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말 기대되는 조장님의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조장님의 시세 파트에서는 전국적인 시세를 평당가로 분석하는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그리고 그 평당가의 변화로 전세가율의 변화를 보면서 앞마당이 아닌곳까지 전국적으로 시세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어떻게 내 투자기회를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런 조장님의 전국적인 분석을 보면서 정말 내가 닮고 싶은 전국적인 투자자의 모습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전국 평당가와 전세가율을 통해서 지역별로 기회들을 분석하고, 급지별로 매매, 전세 변화를 통해서 어디에 기회가 있고 어떤 기회들이 남아있는지에 대한 분석도 인상깊었습니다.

대략적인 랜드마크 뿐만이 아니고 전국의 시세변화를 분석하며 투자기회를 찾아가는 것에 대해서 꼭 적용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튜터님의 피드백을 통해서 전세가율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러면서 지역별로 어떤 특징을 가지고있어서 내투자를 어떻게 적용해야하는지도 알게되어 시세파트를 어떤 투자 관점으로 가져갈지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습니다.

 

BM

부자팡팡님 - 비슷한 급지의 다른지역과 입지비교를 해나감.

이호조장님 - 전국 시세를 구별, 급지별로 조사하여 실제 나의 투자 방향에 연결하기.

부동갓님 - 분위지도를 통해 수요 파악하기.

짜장님 - 역세권에 대한 의미 공식화 하지 않고 단지별로 파악하기.

트라랑님 - 임장때 본 것들을 상권별 환경 임보에 남기기.

슬로퀵님 - 그룹핑을 하며 생활권의 위상 파악하기.

쿄나무님 - 더 상세하게 줌인해서 시세지도 그리기.

 


투자 성장

 

임보 발표와 피드백을 들은 후에 비교 분위기 임장을 하면서 질의 응답을 받게 되었습니다.

튜터님도 정말 힘드실텐데도 불구하고 항상 웃음을 잃지 않으시면서 저희의 모든 질문에 확신있게 답해주셔서 정말 놀라웠습니다. 이번에도 질문을 통해서 저는 제가 부족한 것들을 더 성장하고 싶어서 부분별로 튜터님이 하고 있으신 것들을 배우는 질문을 해나갔습니다.

 

1) 독서

먼저 저는 최근에 정말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정말 오래 투자생활을 버티기 위해서는 자기 확신이 중요하고 그 확신은 독서로부터도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해서 독서 방법에 대해서도 질문을 했습니다.

출퇴근 시에 독서를 하고 있지만, 최근 독서에 대한 집중력이 약해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튜터님은 내 스스로 이번달 부족한 부분에 대한 책을 직접적으로 선택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더 집중이 될 것이고 내가 원해서 선택한 책이기에 더 잘 읽힐 수 있을거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책에 있는 것을 행동하라고 하셨습니다.

 

2) 임장

임장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여쭤봤습니다. 무엇보다 내가 하고 있는 요즘 시장 분위기를 알 수 있는 임장에 대해서도 여쭤봤습니다. 지난 과거 시장에서도 정말 저렴했던 시기였지만 물론 내가 투자금이 없는 시기였기에 매수 하지 못했던 시기에도 지나고 보면 더 배울 수 있는 점들이 많았다는것을 느끼고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시장에서도 이 지역에서 어떤 물량들이 어떻게 있고 이런 시장에서는 현장에서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는지에 대해서도 더 깊게 파는 임장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다음에 올 기회에서도 내가 놓치지 않도록 계속 꾸준히 열심히 임장을 해나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3) 시세트래킹

저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2호기를 위해서 정말 열심히 전수조사를 해나갔습니다. 하지만 이 다음 투자가 아직 바로 앞으로 다가오지 않기에 전수조사까지 하기에는 지금의 중요도에서는 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방식으로 내가 해나가야하는지에 대해서 여쭤봤습니다.

일단 튜터님은 전수조사도 중요하지만 시세트래킹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시세트래킹 단지를 어떤 단지를 뽑는지에 따라 나의 실력이 결정된다고 하셨습니다. 이 시세 트래킹단지 중에서도 정말 내가 왜 선택했는지도 모르는 단지들도 많이 보이는데 이번기회에 정말 시세트래킹 단지들을 다시 한번 그 지역에서 의미있는 단지들로 선정하여 계속해서 의미있는 시세트래킹을 해나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4) 성장

많은 조원분들이 오래 하는것에 대한 질문을 많이 주셨습니다. 저또한 오래 하는것이 정말 어렵다고 점점 계속 생각이 들기에 오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질문을 드렸습니다.

튜터님께서는 재미를 찾으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 힘든 투자 과정 속에서 내가 어떤것에 재미를 느끼는지 재미를 찾아나가야 하고 그 재미를 느끼면서 성장 해나가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양적인 성장 뿐만이 아닌 질적인 성장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질적인 성장은 결국에는 많이 나누기가 필요하고 나누면서 성장하는 것이 계속 지속적으로 오래 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재밌게 오래하려면 결국에는 계속해서 성장하는 것이 오래 해나갈 수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재밌게 오래하려면 결국에는 성장해야해요.

갱지지 튜터님.

 

BM

매달 내가 필요한 부분에 관한 책 선정하고 책에 나와있는 내용 행동하기.

그 당시에만 알 수 있는 시장 분위기를 알 수 있는 임장하기

앞마당 별 시세트래킹 단지 갈아 엎기.

매달 나눔 POINT 1가지씩 실행하기 (나누면서 성장)

 

많은 것들을 준비해주시고 가진것들을 다 나눠주시면서 하루종일 저희 질문에 깊이 있게 답변해주신

갱지지 튜터님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질문과 튜터링데이 준비해주신 갱고고들 이호조장님, 부자팡팡님, 부동갓님, 트라랑님, 쿄나무님, 슬로퀵님, 윤이짜장님께도 감사합니다.

 

 




댓글


은행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