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이] 부자의그릇 독서후기 25052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그릇

2. 저자 및 출판사: 이즈미마사토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북스

3. 읽은 날짜: 2025.05.16 ~ 25.05.24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잘못된타이밍 #선택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90퍼센트는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네."

나도 단순히 먹고싶다는 생각으로 아이스크림을 사먹었고, 목마르다고 커피를 사서 마셨다. 감정에 의한 즉흥적 판단을 했던것 같다. 소비하기 전에 이성적 판단을 해보자.

 

[돈을 더 지불하는 선택]

#잘못된선택 #대가

“사람들은 지금 돈을 더 지불하는 쪽을 택해. 돈을 더 냄으로써 잘못된 선택을 하고 있지 않다는 안도감을 사는 거야."

실제로 나도 비슷한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집을 살 때도 잔금 걱정에 보다 돈을 지불하고 샀던것과 비슷한 케이스다. 어쩌면 부족한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장단점을 명확하게 하여 옳은 선택을 하도록 하자.

 

 [돈을 다루는 방법 바꾸기]

#인성

“돈이 만능은 아니지. 하지만 돈을 다루는 방법을 바꾸면 인성도 바꿀 수 있어."

돈을 다루는 방법은 무엇일까? 나는 본업인 일과 투자로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재투자를 어떻게 할지 고민한다. 

돈을 쓰는 것에 대한 자세도 중요할것 같다. 즉흥적인 소비가 아닌 계획적인 소비를 통해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인다면 그만큼 돈에 대한 자세도 달라지지 않을까?

돈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자.

 

 [경험의 중요성]

#배트휘두르기

“한정된 기회를 자기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해."

성공은 실패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듯이,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기회가 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열심히 기회를 만들기 위한 스윙을 하자.

 

 [신용이 돈을 낳는다]

#신용의중요성

“신용이 돈을 낳는다는건 빚에도 해당된다네. 예를 들면, 자네의 말처럼 A회사에서는 300만원만 들이면 될 것을, B회사에서는 2,000만원이나 들여야 할 때가 있어. 여기서 차액 1,700만원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바로 A회사의 입장에서는 ‘신용이 낳은 돈’이 되는 셈이지."

신용은 돈만큼 중요하다. 신용이 돈을 낳는다.

 

 [돈은 그사람을 비추는 거울]

#거울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야."

“돈을 어떻게 쓰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습관, 라이프스타일, 취미와 취향 등을 모두 알 수 있다. … 즉, 돈이란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결과가 그대로 드러난 산물이다.”

돈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지 고민하거나 생각해 본적이 없던것 같다. 내가 돈을 어떻게 생각해야할지 이 책을 통해 알게된 것 같다. 돈을 벌고싶은 목적을 생각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하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내가 경제적자유를 이루고 싶은 이유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내가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이유는, 노후준비와 가족에게 베풀수 있는 삶을 살고싶기 때문이다. 

돈을 버는 이유가 가족과 가까운 사람에게 나누고 싶은 마음인 만큼, 책속의 주인공처럼 본연의 목적에서 벗어나서 가족과 멀어지지 않도록 돈에 휘둘리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실패를 두려워하면 안된다

책속의 부자는 사람들이 실패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돈을 잃을것에 대한 두려움이 그 이유때문이라고 했다. 너무 공감가는 부분이었다. 나도 투자를 했을 때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손을 벌벌 떨었던 기억이 난다. 이야기는 너무 공감하지만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 사람은 누구나 실패를 하고 싶은 마음은 없이 때문이니까.

하지만 실패를 하고 나서 주저앉으면 안된다는게 더 중요하다. 

3)감정을 담은 소비는 결국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돈에 대한 가치를 잊고 감정에 의한 소비를 하는 것은 결국 쌓여서 나를 비추는 거울이 될 것이다. 한달의 가계부를 보고 내가 적절하게 소비를 한 것이 맞는지 확인해보면 좋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싶은 이유 다시한번 생각해보기 

 1) 비전보드 리뷰, 그리고 개선해보기

 2) 리뷰를 통해 내가 경제적자유를 이루고싶은 이유를 기억하고 적어두기. 그리고 그에 맞는 행동하기 

- 경험을 꾸준히 쌓고, 용감하게 행동하기

 1) 강의와 임장, 그리고 투자를 꾸준히 하도록 노력하자. 그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 보다는 충분히 공부했으니 행동하자는 용기를 내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4) ‘지금이 바로 사야 할 때’라는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어. 첫 번째는 ‘고객이 상품을 원하므로 지금이 사야 할 때’, 두 번째는 ‘사회적 흐름이나 분위기로 볼 때 적절한 타이밍이므로 지금이 사야 할 때’라는 뜻이지.

(P. 38) 인간은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는 거지.

(P. 51)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다.”

(P. 56) 돈이 만능은 아니지. 하지만 돈을 다루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도 바꿀 수 있어. 

(P. 106) 소유할 수 없는 돈을 쓰려면 우리는 ‘신용’과 똑같이 ‘가치’에 대해서도 배울 필요가 있어. B가 은행이 아니라 개인이라면 이런 이유도 있을 거야. C에게 돈을 빌려주는게 아니라 D라는 물건을 사는 거지.

(P. 108) 가치를 분별하는 힘이란, 상대방이나 물건을 신용할 수 있는지를 분별하는 힘을 의미해. 내가 신용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나 물건을 믿을 수 있는지 분별하는 힘도 중요하거든.

(P. 134) “사람들은 ‘필요할 때’와 ‘갖고 싶을 때’ 돈을 쓴다.”

(P. 175) 톱니바퀴가 한 번 어긋나기 시작하면 파멸은 정말 순식간이라느 걸 절실하게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

(P. 201) “자네는 언제까지 돈에 지배당할 셈인가?”

(P. 219)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야.”

(P. 220) “사람에게는 각자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거든.”


댓글


미식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