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울창한 숲을 이룰 새싹27 입니다!
오늘 아주 감격스러운 날입니다! 제가 너바나님을 오프라인으로 만날 수 있다니 너무 벅차고 행복했습니다.
5개월차 임산부인데 아주 태교를 제대로 했습니다!!!! 하나도 안힘들고 너바나님 말씀에 빨려들어갈뻔 했어요!
오전 10시에 조원분들과 함께 만나서 식사도 하고 서로 자기소개, 투자이야기, 강의 목표를 나누었습니다.
월부 맛집리스트가 있는줄 몰랐는데 뽀오뇨 조장님께서 찾아주셔서 아주 맛나게 먹었답니다 :) 감사합니다!!
쉬는시간 마다 조원분들과 투자이야기 나누고, 간식도 서로 나누고, yeon10님께서 손수 만들어주신 행운의 키링까지 선물받고, 조원분들이 제 건강도 챙겨봐주고,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어진 강의였지만 하나도 힘들지 않고 시간 순삭으로 수강했습니다! 다들 그 따뜻함을 나눠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 질문 하고싶은걸 준비해갔는데 강의를 수강하면서 강의 속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이번이 3번째 수강인데 첫번째, 두번째 때 “아 그렇구나!” 라고 느꼈던게 “아 헐 내가 이걸 그냥 넘어갔었네 이미 알려주셨구나”였어요. 매번 깨닫는게 조금씩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가 #그에맞게 행동하고 있는가
분명 2번이나 작성한 비전보드에 40살에 은퇴하기와 월 1200의 현금흐름을 가진 47억원의 부자로 목표를 작성했는데,
2주택에서 3주택으로 넘어가야할지 약간의 수익이 난 투자 자산을 정리하고 똘똘한 2주택 전략으로 갈지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너바나님도 최소 5년, 10년을 보유하고 매도를 하는데 내가 뭐라고ㅎ…? 세금이 무서워서? 그러면 내가 원하는 부자의 길이 아닌걸 스스로 선택하는 것과 같다는걸 알았습니다.
너바나님도 엄청난 세금을 지금도 내고있고 부자가 됐기때문에 당연히 치뤄야하는 비용이라고 하셨습니다. 지금 내 눈앞에 있는 부자도 엄청난 세금을 내면서 길을 정진해 가는데 취득세의 벽, 보유세의 벽, 양도세의 벽을 고민했던 나에게 답이 나왔습니다.
적용점 : 내가 해야할건 임장보고서를 통해 갈아타기 하는게 더 좋을지 추가로 매수하는게 더 좋을지 충분한 비교 끝에 결정하면 되는것인데 아직 어떤 물건을 사야할지 목록에 올리지도 못했으면서 앞으로 더 사면 3주택인데 어쩌지? 하면서 막연한 고민만 했던것 같습니다.
#not A but B #부자와 공통점을 만들어야한다 #근로주의에서 자본주의로
지난 10년간의 직장생활을 통해 남들보다 높은 근로소득을 달성했지만 내가 이걸 앞으로 얼마나 더 할 수있을까? 엄청난 야근과 성과를 내기위한 스트레스를 앞으로 10년 더 견딜 수 있을까? 앞으로 육아휴직도 예정되어있고 가정에도 리소스를 사용해야하는데 나는 근로주의에만 살고있지 않은가?
그래서 투자를 지속하지 않으면 근로주의에서 자본주의로 넘어갈 수가 없다! 부자가 하고있는 행동을 내가 그대로 하고있는지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부자와의 공통점을 계속만들어야 한다!
나의 목표와 꿈에 대해 노력을 걸맞게 하고있는지 돌아봤을때 많이 부족했던것 같습니다. “급여가 나쁘지 않은데.. 천천히 투자해도 되지 않을까?” 막연한 생각이였던것 같고 그러다보니 앞마당을 늘려갔지만 결론이 흐지부지되는 상황이 반복됐던것 같습니다.
적용점 : 이번 6월 열기에서는 임장보고서 “결론”파트를 나눔해주신 다른 분들의 글들을 보면서 작성을 해보려고 합니다!
#소유권이 있어야해
상승장을 맞이했을때 소유권이 주식이던 부동산이던 아무것도 없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적용점 : 투자비용에는 세금도 포함된다는걸 다시 한번 느끼고 차곡차곡 소유권을 늘려가야겠다고 깨달았습니다.
지금 2015년이라면 투자를 할건가 말건가?! 투자를 해야한다!!
#너바나님도 투자루틴 10년 걸렸다 #환경을 활용해라
참 마음이 어려웠던게 강의를 안듣게되면 바로 일상으로 돌아가고 강의를 들어도 책상에 앉기 전까지 그냥 너~~~무 하기 싫었습니다. 목실감도 쓰다 안쓰다 반복하다가 다시 내가 할 수있는것에 집중하자면서 시작했는데 언제 다시 또 흐지부지 될지 모르지만..지금처럼 그때마다 월부 환경에서 조모임하면서 겨우겨우 마음을 다독인것 같습니다.
나는 왜이렇게 게으른걸까ㅎ세상만사 모든게 귀찮다 느꼈는데 너바나님도 하기 싫었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위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적용점 : 환경을 계속 잘 활용하면 나도 부자의 길에 들어설 수 있다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원금보존하는것 #수익이 날때까지 기다려라 복기를 해라 투자의 기준이 바뀐건지
투자를 해놓고 기다리지 못해서 수익을 못내는 경우 또는 아쉬운 선택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보셨다고 하셨는데 내가 가진 물건에 대해서 흔들릴때는 내 투자기준이 바뀐건지, 정말 실수를 한건지, 복기를 해보고 그게 아니라면 수익이 날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적용점 : 월부에 오기전에 투자했던 물건들중 그당시 투자 판단했던 기준을 다시 돌아보고 + 월부의 기준도 녹여보고 + 앞으로 리스크 대응방안도 작성해보면서 판단해보려고 합니다!
늦은시간까지 강의를 해주신 너바나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지금 임산부라 임장하기도 어렵고 육아휴직이라는 벽도 다가오고있지만 지금 내가 할 수있는 것에 집중해보려고 합니다. 조급한 마음이 들다가도 아래 적용점을 다시 읽으면서 할게 이렇게 많은데!!! 흔들리더라도 꾸준히 환경 안에서 정진해나가겠습니다. 오늘 최고의 태교를 했습니당ㅎㅎ룰루!!!! 감사합니다
적용점 : 내가 해야할건 임장보고서를 통해 갈아타기 하는게 더 좋을지 추가로 매수하는게 더 좋을지 충분한 비교 끝에 결정하면 되는것
적용점 : 이번 6월 열기에서는 임장보고서 “결론”파트를 나눔해주신 다른 분들의 글들을 보면서 작성
적용점 : 투자비용에는 세금도 포함된다는걸 다시 한번 느끼고 차곡차곡 소유권을 늘려가야겠다
적용점 : 환경을 계속 잘 활용하면 나도 부자의 길에 들어설 수 있다
적용점 : 투자 판단했던 기준을 다시 돌아보고 + 월부의 기준도 녹여보고 + 앞으로 리스크 대응방안도 작성
저의 동반자인 조원분들 오프라인 강의 후기 기다리겠습니다 전부 팔로우했어요^___^하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