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260분동안 우리들을 위해 쏟아주신 용맘튜터님과 함께한 내집마련중급반 17기 라이브코칭 후기 [하루쌓기]

  • 25.06.04

안녕하세요

 

하루쌓기입니다.

 

5월30일 금요일 저녁 7시30분 내마중 17기 라이브코칭이 있었습니다.

 

5월30일 금요일부터 같은 조 동료들과 매임을 시작했고, 토요일까지 폭풍매임을 완료했으며 대통령선거일인 어제는 이번 임장지였던 100세대 이상 단지들 중 못 본 단지들의 단임을 완료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라이브코칭 완강이 늦어졌고 다행히 오늘 휴가를 내서 기한 내 완강할 수 있었습니다.

 

월부를 하면 좋은점이 어느 구성원 한 분 빼놓지 않으시고 열의를 가지시고 매 순간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제 인생에서 월부 이외에 이런 커뮤니티를 본 적이 없고 저는 개인적으로 그러한 가치들을 매우 소중히 여기기 때문에 월부가 너무 좋습니다. 이번 라이브코칭 역시 금요일 저녁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늦은 시간까지 열강을 해 주신 용맘 튜터님을 보고 역시 월부는 월부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웃는 모습을 잃지 않으시고 끝까지 저희들의 질문을 완료해 주시며, 채팅창에 끊임없이 관심 가져 주시고 답변 해 주신 용맘튜터님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 올리고 싶습니다.

 

용맘튜터님을 실제로 뵌 적은 없지만 임장지에서 10억달성기를 보다가 혼자 눈물을 흘린 기억이 있고, 또 이번에 코칭에서 과거 한참 인풋 넣으실 때 아드님 얼굴 보고 싶으니 남편 분께 사진 보내 달라고 하셨던 말씀, 그리고 불안감을 놓지 못해 차가 반파되는 사고를 입으시고도 다음날 임장할 수 밖에 없었던 간절함이 너무 많이 공감이 됐고, 다 비슷한 마음으로 하는구나, 지금과 같은 결과에는 눈물 없이 얘기할 수 없는 과정들이 수반될 수 밖에 없는 거구나 하고 새삼스럽지만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또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질문지가 채택되어 영광스럽게도 튜터님으로부터 직접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너무나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말씀해 주신 한 마디로부터 정말 큰 위로와 동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질문임에도 관심 가져 주시고 또 채택해 주시고 답변까지 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 내집마련중급반 한달은 제게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나아가게 한 소중한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소중한 경험을 정성껏 복기해서 목표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제대로 하게 만들겠습니다. 튜터님께서 가끔씩 사용하신 “뿔러스” 라는 단어가 계속 제 귀에 맴돌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금요일 밤 늦게까지 우리들을 위해 써 주신 시간과 열정 그리고 화면상에 우리들을 위한 마음이 그대로 모두 가 드러났던 튜터님의 얼굴이 제 마음속에 고이 간직될 것 같습니다.

 

먼저 가 주셔서 감사드리고, 그 자리에서 후배들을 이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인사드리겠습니다. 무더운 날씨 건강 조심하시고 계속 행복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적용할점

 

- 가치판단은 공식에 의해서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대단지로 보고 그 단지에 강점은 무엇인지, 사람들이 살아야 할 이유를 파악하고 수요의 크기를 가늠하며 단지대단지로 비교하는 것이다. 단지에 강점에는 직장교통학군환경에 더하여 땅의 가치와 상품성이 포함되고 땅의 가치는 다른 말로 입지독점성이고 상급지라는 표현으로 대체되기도 한다.

 

- 염창동 단지들은 기본적으로 세대수가 적지만 세대수가 적은 단지들이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가치가 없는 것이 아니며, 그 안에서 보다 가치 있는 단지들을 선별하여 투자대상으로 고려하면 된다.

 

- 가치가 비슷한 단지들을 비교할 땐 물건 by 물건으로 조건을 비교하는 것이고, 고려대상이 되는 물건은 매도를 고려하여 동층향 세개 중 최소한 하나는 갖추고 있어야 한다.

 

- 우리의 뇌구조는 신체구조와 비슷하게 모두 다르게 형성되어 있고 임장에서 보이는 것이 다른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므로 자책할 이유가 전혀 없다. 상대방의 생각의 흐름을 알고 내가 보지 못한 것이 있다면 상대방의 시각과 관점을 어떻게 하면 흡수할 지로 접근하는 것이 보다 옳은 태도이다.

 

- 용산역 주복은 가치 있지만 가격이 비탄력적이고 상승장에서 상승에 한계가 있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 기존 현금으로 전세금을 깔고 있는 세대의 경우 단돈 1백만원이라도 증액하여 신규전세계약을 체결할 경우 동일 임차물건으로부터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다.

 

- 가치를 비교할 땐 이 단지보다 보다 가치가 있는 단지, 가치가 덜 한 가치 그리고 타지역에 비슷한 가치에 단지들과 가격을 붙여보고 가치대비 가격을 가늠해 본다. 이 단지는 저 단지보다 가치가 좋은데 가격이 같네? 이 단지는 저 단지와 가치가 비슷한데 가격이 더 싸네? 이 단지는 저 단지보다 가치가 떨어지지만 현재 저 단지보다 가격의 상승폭이 더디네?

 

- 상급지1채 vs 하급지2채, 수도권vs지방 결국 어떤 단지를 들고 오냐의 문제이다. 어떤 단지가 더 가치가 있는지? 수요가 있는지? 어떤 선택이 보다 많은 전세상승분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이는지? 어떤 선택이 보다 많은 시세차익을 기대하게 하는지? 단지 by 단지이고 산수로 이익을 비교하는 게임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 사장님들은 네이버부동산에 올라오지 않은 물건이 없다고 하지만 현장에는 분명히 그런 물건이 있다고 한다. 매물을 털어야 하는 이유고 사장님들과 라포를 형성해야 하는 이유다. 엉덩이 무거운 사람 그리고 현장에 많이 나가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 분양권의 가치를 비교할 땐 주변 신축과 비교를 하는 것이다.

 

- 편익과 비용 문제는 더하기 빼기 문제임을 무의식에 박아야 한다. 손해보고 지방매도하는 경우 그리고 다주택 취득세 내는 경우 어떤 선택이 보다 나은 자산을 얻기 위해 적은 비용을 지출 할 수 있는지 산수로 비교하면 된다.

 

- 광명시 입주가 있었을 때 금천구 인구가 이동하니 관악구 전세에도 영향을 미쳤다. 공급에는 지역간 연쇄반응이 있을 수 있는 점을 알아야 한다. (다른예) 2019년 동탄 입주폭탄

 

- 1호기 잔금 시 누수보험 가입해야 한다.

 

- 물건 기한 맞추는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잔금사고가 나지 않게 하는 것이다.


댓글


하루쌓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