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중 45기 5늘도 1찍일어나 독서하며 부자될 조_공대부자형] 투자는 복기가 매우 중요하다!

  • 25.06.07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안녕하세요, 돈그릇을 키워 부자아빠가 되고싶은 공대부자형, 부형입니다.

 

1강 게리롱 튜터님의 강의를 듣고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이번 1강에서는 저환수원리의 의미를 좀 더 풀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 ㅈㅍㄱ를 판단하기 전 가치 판단의 기준을 ㅇㅈ와 ㅅㅍㅅ의 두축으로하여 서울/수도권과, 지방을 구분하여 알려주셨습니다. 특히 가치가 부족하거나 없는 곳은 신중하게 접근하거나 하지 않아야 함을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 ㅎㄱㅅ 에 관해서는 기존에 알고 있던 공식같은 항목은 단편적인 부분에 불과함을 말해 주셨고, 진정한 의미는 매도 시점에 사람들이 ㅈㅇㅎㅁㅎㄱ 이라고 풀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결국 ㅅㅎㄷ의 문제로 ㅇㅈ와 ㅇㅅ 에 따른 ㅅㅎㄷ를 이해하고 투자를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 ㅅㅇㅅ에 관해서는 ㅅㅇㄹ 자체에 집중하기 보다 보유한 투자금으로 충분한 ㅅㅇ을 내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셨습니다. 특히 이를 위해서는 알고있는 지역이 얼마나 많은가와 알고있는 단지가 얼마나 많은가에 따라 달라짐을 강조하셔서 선명한 앞마당을 많이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ㅇㄱㅂㅈ에 관해서는 ㅈㅅㄱㅇ이 높은 것이 좋으나, ㅈㅅㄱ가 빠지면 매매가도 결국 빠지게 되므로 적절한 ㅈㅅㄱ로 셋팅하고, 향후 재계약에 대비해 ㅅㅇ가 많고 ㄱㅊ가 있는 물건인지, ㅇㅈㅁㄹ이 적절한 수준인지 고려가 필요함을 알려주셨습니다. 

 

  • ㄹㅅㅋ 에 관해서는 투자는 ㄹㅅㅋ와 뗄 수 없는 관계임을 인지하고, 대비하여 투자를 진행해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다만 지방은 아무리 ㅈㅅ를 낮춰도 안들어오는 시기가 있어 잔금 대비도 필요함을 알려주셨고, 서울/수도권은 ㅈㅅ가 아주 낮으면 대응 가능함을 알려주셨습니다. 

 

특히 강의 내용중 좋았던 것은 갈아타고 싶을 때 매도 기준에 대해서 케이스별로 알려주신 것이 앞으로의 제0호기 방향성 설정에 큰 힌트가 된 것 같습니다.(사실 갈아끼울 물건 발견하면 손해보고 팔아버릴려고 했음….)

 

 투자원칙과 투자기준을 설명하시며, 투자원칙은 변하지 않는 것이고, 투자기준은 시장 상황에 따라 변하게 되는 것임을 설명해주셨습니다. (투자원칙과 투자기준을 혼동하지 말것.)

 그렇게 투자원칙과 기준을 잘 지켜서 후보군을 모은다음에 매매금과 투자금 기준으로 정렬하여 같은 투자금으로 더 좋은 것을 투자해야 함을 알려주셨습니다. 투자할 때도 협상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 후보 물건이 많아야 함을 강조해 주셨습니다. 

 

 강의 후반부에는 투자 복기에 관한 내용을 많이 알려주셨는데, 게리롱 튜터님의 과거 투자 사례를 같이 복기하면서 저환수원리의 어떤점이 중요하고 어떤점이 부족했고 하는 것을 알려주시며 BM 할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복기가 투자자에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설명해 주셔서, 복기를 하면 앞으로 실수를 할 것이 줄어듦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복기를 한다는 말은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실제 사례와 설명을 들으니 앞으로 투자를 진행할 때 복기를 꼭 잘 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해주신 투자자로서의 성장부분에서는, 일상의 불균형을 감수해야 내가 원하는 목표 만큼을 달성할 가능성이 생기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고, 몰입하되 과몰입하지 않기라는 부분은 머리로는 알았지만, 제대로 알기위해서는 앞으로 투자 공부를 하면서 느껴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게리롱 튜터님의 강의를 들으며 앞으로 내가 겪을 실수를 줄일 수 있음에 너무 감사한 마음이 들었고, 한편으로는 와 진짜 배울점 많고 대단한 사람이다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번 강의로 게리롱님 처음 뵈었음.)

 

마지막으로 내가 강의를 듣는 이유가 거인의 어깨를 빌려 레버리지 하기 위함임을 잊지 않고, 교안과 노트한 것들을 잘 복습해야 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게리롱님,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댓글


네비게이터
25. 06. 08. 14:57

후기 잘 읽었습니다!복기 기다려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