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이어갈 세상단단해 입니다.
이번 열기 1강, 정말 명불허전 이었습니다.
많은 월부 선배님들이 1~2년에 한번 초심을 다잡고자 열반기초를 재수강 하는데 그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저역시 월부에서 4번의 정규강의를 들으며 그저 앞마당 만들기에 여념이 없었는데,
바로 “제가 바라는 삶의 모습이 무엇인지” 짚어보면서
제가 무엇을 위해 돈을 버는지, 무엇때문에 그리 고단하게 아끼고, 앞마당 만드는 걸 반복중인지 생각해보았습니다.
그 이유를 아래에 풀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노후준비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너바나님께서 강의 중간중간 보여주신 인생의 흑자시기, 적자시기 그래프 입니다.
언제까지 회사를 다닐 수 있을까, 생각해보았더니 한 15년? 정도 였습니다.
정년까지로 계산을 하면 30년 이상이 남게되지만 실제로 제 직장엔 50대인 부장님들이 잘 계시지 않고, 40대 중반쯤 승진, 주재 기회에 밀려나 조용한 퇴사를 하시거나, 갑자기 면 직책장 되신 리더분들도 계시거든요..
지금까지는 투자의 목적이 ‘부 그 자체’로 막연했는데 실존에 대한 고민을 더욱 하게되었습니다.
# 목적에 맞게 시간, 에너지를 쓰고 있는가
부자들이 하는 행동, 생각을 따르라! 이번 강의는 not A but B 가 핵심이었지요.
월부에는 선생님들, 멘토분들,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선배 투자자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부자가 되기 위해 뭘 해야 하는지는 이제 알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득 ‘불필요한 것을 제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몸을 쉽게 피곤하게 하는 빵, 과자 섭취를 제한하라는 말씀도 그냥 하신 말씀이 아니라는걸 압니다.
(너바나님께서 나부맞에서도 하신말씀이시죠..)
이 밖에도 불필요한 야근을 하며 제게 정말 중요한 일들을 ‘긴급하지 않다는 이유로’ 제쳐두었던 것 같고요.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복기하겠습니다.
# 1강을 듣고 가져갈 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