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부 1장 매일의 씨앗 - 심판의 날]
#시간관리시간을 충실히 쓰지 않는다면 타고난 재능은 아무 소용이 없다. 부를 포함해 우리가 욕망하는 삶에는 대가가 따른다. 우리가 받아든 결과물은 우리가 보낸 시간을 반영한다. 하루하루를 충실히 보내지 않는다면 자신이 지닌 잠재력을 깎아먹게 된다.
[1부 1장 매일의 씨앗 - 효과시간]
매일 부족한 시간으로 인해 대부분의 꿈들이 죽어간다. 그래서 나는 효과 시간을 늘리고자 제대로 일정을 조정했다.
늘 무언가를 생각은 하고 있지만 시간이 없어 할 수 없다 한다. 그로인해서 꿈들이 죽어간다고 표현했다. 슬픈일이다. 꿈들이 죽어간다니. 진정 원한다면 시간은 만들어 낼수 있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꿈들이 죽어가도록 두지 말자. 지금까지의 나의 시간사용법이 잘못되었다라고 느끼면 조금씩이라도 시간을 만들어 하고 싶은 일을 행해야 한다.
[2부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목적]
#목적 #대의
목적은 목표 혹은 겨냥점이다. 특히 개인의 욕심을 초월한 목표를 이른다. 부를 던기위해서는 끊임없이 계속해나가야 하고, 그렇게 하려면 저축액 이상의 부를 이루겠다는 목적이 필수적이다……부를 일구는 데는 지속적인 불편이 따른다. 또한 일신의 안락보다 더 큰 명분이 언제나 우리를 움직인다.
더 큰 목적을 이루기위해 현재에서 희생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아쉬워하거나 슬퍼하지 말자. 성과를 생각하며 기꺼이 치루자. 훗날의 내가 후회가 아닌 지금의 나를 대견스러워할수 있도록.
[2부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5년간의 개혁]
#목적 #대의
빌 게이츠가 말했다. “사람들 대부분은 1년 안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과대평가한다. 반면 자신이 10년 안에 할 수 있는 일은 과소평가한다.” 5년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 왜 개혁인가? 그것이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움직임이기 때문이다. 5년마다 늘 새로운 삶을 가질 수 있다. 자신이 처한, 원치 않는 상황을 즉시 바꿀 수는 없지만, 늘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는 있다. 약간 방향을 트는 것으로 목적지가 결정된다. 마하트마 간디는 말했다. “크든 작든 가치 있는 성취는 모두 시작과 투쟁과 승리의 단계를 이룬다.” 무슨 일이든, 5년간의 개혁으로 가능하다.
Five-Year Crusades 인생 수업 : 5년간의 개혁 빠른 결과를 원하면 좌절만 겪게 될 뿐이다. 하지만 5년간의 꾸준한 노력은 삶을 완전히 변화시킨다.
앞으로 5년동안 투자생활을 유지할수 있다면 나의 삶은 어떻게 변할까? 당장의 결과가 없고 다른 사람과의 비교로 한없이 작아져 겁먹고 투자생활을 포기하지 말자. 꾸준히 지속할수 있도록 해야 한다.
[2부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생산성]
#확언 #목표이미지화 #계획실행
첫째, 확언. 나는 반복적으로 필요한 문장들을 외웠다. 둘째, 이미지화. 나는 주간 목표 및 장기 목표를 최종 달성한 모습을 그려보았다. 지금도 혼자 해변에 앉아서, 원고를 다 끝마치고 만족스러워하는 내 모습을 상상한다. 셋째, 실행 목표. 나는 실행 목표를 글로 적고, 매일의 실행 계획을 따른다. 이렇듯 성공한 사람의 마음가짐으로 매일을 살면, 모든 것이 스스로 돌볼 것이다. 생산적인 삶은 지난날에 뿌린 수많은 씨앗과 관계 있다. 뿌린 대로 거두게 되어 있다.
[2부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효울성 통계] #시간관리 #시간확보
한 가지 질문을 하라. 중요한 성과를 내기 위해 하루에 두 시간을 쓰고 있다면, 그 시간 동안 그 일에 완전히 몰두해 있는가? 이 질문에 대답해보면 정해진 시간만큼의 결과물이 자신에게 주어지는지, 그 일이 자신에게 잘 맞는지 알 수 있다. 두 번째 질문 역시 도움이 될 것이다. 오늘 수행하지 않은 활동들이 최악의 결과를 초래할 것인가? 그렇다면 그 활동은 매우 중요한 일인 것이 분명하다. 자신이 생산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려면 시간이라는 수치와 결과라는 수치를 기준으로 나름의 통계를 내보라. 효율성 통계는 막연하게 느껴지던 일의 양과 질에 대해 의미 있는 숫자로 대답해준다.
바쁘다, 시간이 없다 말하기 전에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가를 체크해보자. 목실감을 계획이 아닌 결과만을 기록하기에 바쁜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자. 투자에 익숙해 지기 전까지는 시간을 투자공부에 써야하고 좋아하는 것에 쓰는 시간을 더욱 줄이고 싶지 않다면 확보한 시간내에는 몰입해야 할것이다.
[2부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확신]
확신 상태란 정확히 무엇인가? 확신은 ‘아는 것’이다. 단순히 믿는 것이 아니다. 희석되지 않은 믿음이며, 현실을 초월한 높은 의식으로, 지휘권을 부여해준다. 여기에서 확률은 중요하지 않다. 확신은 부인될 수 없는, 엄청난 고집이다. 그것은 비록 무슨 일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타협할 수 없는 개념이며 마음속에서 이미 이루어진 결과물과도 같다.
투자 공부를 하며 내가 익혀야 할 것은 100퍼센트 확신은 아니더라도 위기때 흔들디지 않을 정도의 확신을 가질수 있는 물건을 찾는 법이다. 부인될수 없는 고집을 가질수 있는 물건을 찾도록 하자
[2부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명상]
나도 똑같았어, 하지만 그때야말로 가장 고요하게 있어야 할 때야. 내면이 엉망진창이었을 때 약이 된 건 명상이었어. 침묵 속에서 나는 걱정, 스트레스, 감정, 문제들에 맞섰지. 내가 말할 수 있는 건, 그게 늘 유쾌하지만은 않다는 거야.
공부를 하며 지치고 힘들 때 명상을 해보자. 나보다 먼저 이길을 간 선배들의 방법을 따라하며 나 자신을 스트레서에서 건져보자.
[2부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난제]
자넨 생각이 너무 많아. 일이 일어나게 내버려 두고, 핑계를 만들어내. 모두가 바쁘고, 모두가 저마다 문제를 가지고 있어. 그건 그냥 삶의 한 부분이야. 삶은 문제의 연속이고, 그걸 받아들여야 성장해. 우리 모두 좌절을 해. 그리고 인생은 나만 특별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으면 훨씬 쉬워지지. 자네 문제도 다른 사람들과 같다는 걸 받아들이게나…….경제적 자유를 추구하기 시작했을 때 나는 종이 한 장을 꺼내 특별한 목표를 쓰고 그 아래에 “~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를 쓰곤 했다. 그러고 나서 빈 종이를 응시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를 기다리며 마음으로 가능성들을 상상했다. 매일 빈 종이에 목표에 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다섯 개씩 적었다. 이 과정은 나에게 수많은 해결책을 안겨주었다. 실용적인 계획을 만들어내는 창조적인 전략가가 된 것 같았다. 우리는 모두 지략가가 되어야 한다.
성격 상 걱정이 많아 핑계를 만들어내 내 발을 묶어버리는 게 나의 이야기 같다. 제 자리에서 걱정만 한다고 해결되는 일은 없다. 걱정을 걷어낼 일은 하던가, 쓸데없다고 생각되는 문제는 그냥 치워버리는 것도 나에겐 나쁘지 않은 선택지 일수도 있겠다.
[2부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사회성]
시인 마야 안젤루는 말했다. “사람들은 당신이 말한 것과 행한 것은 잊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그들에게 어떤 감정을 느끼게 했는지는 절대 잊지 않는다.” 이 진실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는 상사, 고객, 동료 직원들에게도 적용된다.
나의 경험을 돌이켜보면 알수 있는 말이었다. 과거 관계를 맺었던 모든 사람이 기억나진 읺으나 나에게 감정을 느끼게 했던 사람과 그 상황은 잊을수 없다. 사람을 대하는것은 섣불리 행동하고 말하지않고 어떤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지 잘 생각하고 말과 행동 해야 한다
[2부 4장 55가지 부의 언어 - 질문하기] #질문하기 #구하라, 두드려라
변치 않고 인생을 변화시키는 유일한 진보의 도약은, 대범한 질문에서 이루어진다. 대범한 질문은 알을 깨고 나오게 한다. “질문을 하지 않아서 많은 일들이 사라진다”라는 영국 속담이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소리쳐 말하지 못한다면, 문은 열리지 않는다. 최고의 기회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다’라고 대답할 기회를 줄 용기 있는 사람들에게 있다. 침묵하는 다수에게 문은 닫힌 채로 있을 것이다. 원하는 것을 뒤쫓지 않으면, 결코 그것을 가질 수 없게 된다. 묻지 않으면, 대답은 늘 ‘아니오’일 것이다. 앞으로 한 걸음 나가지 않으면, 늘 같은 자리에 머물게 될 것이다. 대담한 질문 자체가 문을 여는 열쇠다.
원하는걸 묻지고 않은채 상대의 대답을 속단하지마라. 내가 가장하지 못하는것. 내가 원히는것을 명확하게 이야기 하는것이다. 원하는 것이 있고 그것이 이루어지길 원한다면 질문하라. 상대에서 믈어야 한다. 나 자신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원하는것, 바라는 것을 사라두게 두지말자
[2부 6장 15가지 부의 덕목 - 15.만족감] #삶에 대한 만족감
"부를 추구한 덕분에 힘을 얻었고, 매일 엄청난 만족을 느꼈고, 뜻밖의 기쁨을 발견했다. 미래에 관한 희망과 기대감으로 고군분투하는 내게 보상을 주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번 생에서 완전한 자유를 얻는 여정을 위해 내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것에 깊은 만족감을 느꼈다.”….. 만족감은 노력에 있다. 마하트라 간디
부를 추구하는 것은 안락한 삶을 추구하는 것만이 다라는 생각이 컸었고 부자에 대한 편견도있는 편이었다. 부를 얻는 그들의 노력과 희생등은 깊이 생각해보지 않은듯하다. 부를 얻기 위한 행했던 노력들이 삶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게 해줬다는 것은 삶의 이유에 대한 고민과 그 해답을 찾지 못한 나에게 이 말은 큰 깨달음을 준듯하다.
이번 생에서 완전한 자유를 얻는 여정을 위해 내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것에 깊은 만족감을 느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