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봄학기 폭싹2ㅔ바수다 월부이브] 리더십 불변의 법칙 후기

  • 25.06.10

 

6월 독서모임 책인데 처음엔 나에게 리더십이 필요한가?

이 책을 왜 읽어야 하지? 이런 의문이 들었는데

읽을수록 리더십은 모두에게 필요한 개념이라는 것에 설득되었다.

책의 내용을 실천하고 싶어졌다.

존 맥스웰이야말로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변화를 이끄는

영향력을 지닌 진정한 리더가 아닐까 생각한다.

 

 

 

1.한계의 법칙

리더십 역량에 따라 성공의 크기가 달라진다. 예) 맥도날드

 

 2. 영향력의 법칙

리더는 지위가 결정하는 게 아니라 영향력이 결정한다. 다른 사람의 행동과 변화를 이끄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다. 

선배와의 대화를 앞두고 있기도 하고 또 수다반에서도 으쌰으쌰 열심히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데,

이 부분을 읽으면서 누군가 나로인해 행동을 바꾸고 실천한다면 너무나 기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 조직에서든 리더를 맡게 되면 곧바로 인간관계를 쌓는 일부터 시작했다. - 선배와의 대화에서 적용해야겠다.

 

3.과정의 법칙

성공하는 리더들은 학습하는 사람들이다. 일관적인 태도로 꾸준히 실천한다면 목표가 무엇이든 언제나 준비되어 있을 것이다. 한 선수가 위대한 챔피언으로 탄생하는 과정이 궁금하다면 링에서의 모습이 아닌 그 선수의 일상을 들여다보면 된다. 

제주바다 멘토님이 생각났다. 평생 학습하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라는 말을 들으면서 지금도 전수조사를 매일같이 하시는 멘토님의 모습이 떠올랐다. 그리고 일관적인 태도로 꾸준히 실천한다면 기회가 찾아왔을 때 언제나 준비되어 있을 거라는 말을 들으면서 멘토님이 말씀하신 게 떠올랐다. 투트랙 투자자. 당장 투자를 앞두고 있다고해서 그것에만 몰두하고 현재 임장지는 내팽겨쳐 두는 게 아니라, 그냥 임보 쓰고 전수조사하고 앞마당 전체에서 1등을 뽑는 게 일상이 되어야 하고, 거기서 투자를 하는 것. 기계적으로 이 과정을 이어나가야한다는 말이었는데 그래서 나는 이번 학기에 이런 과정을 일상적으로 할 수 있는 일명 투트랙 투자자가 되겠다고 다짐했고, 그래서 6월 습관화과제를 전수조사 및 전화임장으로 설정했다. 그런데 이런 목표가 무색하게도 투자 건 계약을 진행하면서, 그리고 해외 출장을 가면서 전혀 실천하지 못하고 있었다. 할 일이 많으니 내가 해야할 일을 우선순위에 맞춰 하기보다는 할 일들을 시간 순서대로 하나씩 쳐내고 있는 느낌.. 이 독서후기를 다 쓰면 전수조사부터 당장 시작하자.

 

 4.항해의 법칙

디테일하게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 뒤 복기를 하는 것. 리더의 항해 능력에 따라 팀원들의 생사가 갈린다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과거에 겪은 긍정적, 부정적 경험을 주기적으로 돌아보고 반성하는가?

1)매주 일정 시간을 할애해서 지난 일정표나 일기를 살펴보고 기억을 돌이켜보기 → 지금 하고 있는 월별 복기/계획, 중간점검이 여기에 해당된다.

2)큰 성공을 거뒀거나 실패를 겪은 직후 일정표에 돌아볼 시간을 예약하기.

둘 중 하나는 꼭 실천하자. 

 

5.덧셈의 법칙

구성원들에게 가치를 더해주는 리더가 진정한 리더다. 덧셈이 아니라 뺄셈을 하는 리더도 있다.

수다반에서, 그리고 곧 있을 선배와의 대화에서, 혹은 월부학교가 끝난 뒤 어느 조에서 활동하든 그 안에서 나는 구성원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는 일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자.

뺄셈의 리더는 자신이 뭔가를 빼앗고 있다는 걸 깨닫지 못하지만, 덧셈의 리더는 대부분 의도적으로 구성원들의 삶에 가치를 더한다. 내가 만약 의도적으로 팀원들에게 도움이되려고 하고 있지 않다면 뺄셈을 하고 있다는 의미이고, 그만큼 가치를 더하기 위해, 도움이 되기 위해 의도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인 것 같다.

 

6. 신뢰의 법칙

실수를 솔직히 인정하고 어려운 시기에도 훌륭한 가치관을 지키고 실천해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솔직함이 키워드인 것 같다. 실수를 했을 때 그걸 감추고 싶은 건 인지상정이지만 진정한 리더는 그런 것들까지 공개하고 인정하며 신뢰를 얻는다. 나는 과연 이렇게 솔직해질 용기가 있을까 생각해보았다. 팀원들이 리더를 얼마나 솔직하게 대하는지 부정적인 의견이나 나쁜 소식도 열린 마음으로 전하는지가 중요하다. 지난 2개월동안 멘토님과 함께하면서 멘토님이 정말 솔직하게 그리고 친근하게 다가와주셔서 나도 열린 마음으로 자주 연락을 드렸던 거 같고 그 덕분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거 같다. 나.. 우리 멘토님 신뢰하는구나.. 헤헤

 

7. 존경의 법칙

흑인 노예 해방. 강함에 대한 인정.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리더십을 보여주는 이를 존경하고 따르게 되어 있다. 리더가 항상 긍정적인 자세로 다른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약점을 극복하고, 잘못된 행동을 고치는 과정을 돕는다면 모두가 성장할 수 있다.

강한 리더가 존경받는다는 말이 참 와닿는다. 책에는 숫자와 화살표로 표시된 그림이 있는데 나보다 강한 사람에게 끌리는 본능을 설명한다. 정말 맞는 말인 것 같다. 나도 나보다 강인한 사람에게 더 끌리는 것 같다. 우리 모쓰조장님이 생각났다.

용기를 내서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당신의 어떤 면을 가장 존경하는지 물어보자. 또 당신이 가장 성장해야할 점이 무엇인지 알려달라고 부탁하자. → 발제문

 

8.직관의 법칙

21가지 법칙 중에서 직관의 법칙을 설명하는 게 제일 어렵다고 저자는 말하는데 공감한다. 이해하기 가장 어려운 법칙이 아닐까.. 

사람들이 무엇을 느끼는지 알 수 있는가? 그들이 마음이 상했거나 행복하거나 혼란스럽거나 화가 난 것을 느낄 수 있는가?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추측할 수 있는가? 만일 이 능력에서 부족함이 보인다면 인간관계에 대한 책을 읽고 더 많은 사람과 대화를 나누고 사람들을 더욱 주의 깊게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직관의 의미가 이런 능력을 의미하는 거라면 나는 직관이 정말 부족한 사람이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헤아리는 게 참 어렵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월부이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