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72조 상동꿀벌]

사실 나에게는 전문대학원 입학 및 졸업 이후 커다란 목표가 없었다. 무언가 목표를 세우고 실천을 위해 나를 압박해야하는 모든 과정이 나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와서 이제 설렁설렁 살아야지 라는 마음으로 나를 놓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후 생각보다 모이지않는 자산과 갚아지지않는 학자금 및 마이너스 통장을 보며 근로소득으로 내가 이 빚을 갚을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었다. 어떻게 보면 막연하기만 한 나의 목표를 구체화해야겠다 라고 강한 불을 지펴준 것이 바로 너바나 님의 1강이 되었다.

이 강의를 추천하며 혼자가면 빨리가지만 같이가야 멀리 갈 수 있다고 말해준 친구에게 내가 이번주 강의를 수강하고 처음으로 건넨 말이 있다. 바로 "머리를 한대 맞은 듯한 충격적인 강의였어!"

왜냐하면 나의 소득은 워라밸에 맞는 소득이라고 생각했고, 개인적으로 이정도의 돈을 벌며 이 시간의 노동은 괜찮다고 생각했다. 나의 씀씀이가 커서 돈이 모이지않는 것이지 곧 모이거나 아니면 개원을 하면 빚을 갚을 수 있다고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하지만 65세 이상의 소득원과 평생 소득손익그래프를 보며 나라고 해서 다를바 없다는 사실을 꺠닫고 말았다. 개원해서 대박이 나지 않는 한 나도 그저 월급쟁이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그래서 내가바로 지금 현재 위기인지 모르는 위기와 아무것도 하지않는 진짜 위기에 처해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나는 그래도 강의에서 들은 바를 잘 행동하는 편이니 앞으로 너바나님의 강의 내용을 실현을 꼭 해내고야 말겠다고 다짐했다.

그래서 대략적으로 나의 노후자금과 필요한 수익률을 계산해보니 나는 최소 20프로 이상의 수익률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내가 결혼할 지 안할지 모르므로 나의 혼자만의 소득을 기준으로 한다고 생각했는데 내가 생각보다 돈을 많이 쓰긴했지만 조금 더 일하고 확실히 너바나님의 강의를 믿고 따라해보기로 의지를 다졌다.

나는 그대로 복 붙 해서 실행하겠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빼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