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난은 자기에게로 다시 돌아오는 것이다. 내가 바로잡아 주려고 하거나 비난하려고 하는 사람은 아마도 그들 자신을 정당화하고 오히려 나를 비난하려고 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비난이란 결코 자신에게 티끌만 한 도움도 안된다는 것을 스스로 터득한 것이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고 편견에 가득 차있으며 자존심과 허영심에 의해 행동한다는 것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위인은 소인을 다루는 태도에서 그 위대함을 발휘한다.
누군가에게 어떠한 일을 하게 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스스로 원하여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인간성 내부에 존재하는 가장 강렬한 갈망 ‘ 중요한 사람이 되려는 용망’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갈망
부를 축적하게 하는 것 : 자기 중요감에 대한 욕구
사람들에게는 그들 최고의 가능성을 꼐발하게 할 수 있는 동기는 격려와 칭찬이다
칭찬과 아첨의 차이 : 진지함과 무성의함/마음으로부터나오는것과 입사이에서 새어나오는것
역지사지 :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은 그들이 원하는 것에 대해서 얘기하고, 원하는 것을 손에 넣는 비법을 알려주는 것.
판매 :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줄 수만 있다면 고객이 알아서 찾아옴
고객 : 타인이 아닌, 자기스스로 사고 싶어서 산다고 생각하기를 좋아한다.
[2부 - 인관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다른 사람이 나에게 관심을 갖기 위해 장시간 애쓰기보다, 내가 먼저 다른사람에게 관심을 보이면 빠른시간 내 사람들을 많이 사귈 수 있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어 그가 나에게 관심을 갖도록 한다면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없다.
결국, 다른 사람에게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겸손하고 다정한 태도로)- 루즈벨트대통령사례
친구를 사귀고 싶으면 상대를 위해 무언가를 해줘라(시간, 노력, 희생, 사려깊은 마음)
모든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보이면 친구를 사귈 뿐만 아니라 그를 회사의 훌륭한 단골 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
10년 동안 애쓴 것보다, 단 두 시간 동안 그의 문제에 관심을 보인 것이, 훨씬 효과적인 효과를 이룬 것이다
관심을 가진 사람 뿐 아니라 관심을 바라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어야 한다. 양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어야 한다.
미소는 매일 돈을 많이 벌 수 있도록 해주는 소중한 자산
비난하지 않기로하고 칭찬과 감사의 말을 한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본다
세상에는 좋고 나쁜 것이 없다. 다만 그렇게 만들 뿐이다.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고 자주 불러라. 그러면 당신은 많은 찬사를 받을 것이다.
루즈벨트 대통령 - 상대의 호의를 누릴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중요한 방법은 이름을 기억하여 그로하여금 중요한 느낌이 들도록 하는 것이라는 사실
자신의 이야기를 열중해서 들어주는 것과 같은 은근한 찬사에 저항하는 사람은 없다
성공적인 사업상담 : 상대방의 이야기에 주이집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
말주변이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먼저 주의깊은 경청자가 되어야 한다.
상대방의 흥미가 무엇인지 알아차리는 것이중요. 상대의 관심사를 화제로 삼는 것은 쌍방 모두에게 이익을 준다.
항상 다른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도록 하라.
남에게 대접 받고자 한다면 남을 대접하라
[3부 -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즐거운 모임 - 다른사람의 말이 틀렸다는 것을 굳이 증명할 필요가 없다. 논쟁은 필요가 없다. 따지고 들지 않아야 한다. 논쟁에서 이길 수 없다. 지면 지는 것이고, 이긴다고 해도 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말을 삼가고 언쟁을 피하도록 훈련하는 것이 첫번째.
공허한 승리는 논쟁을 통한 승리, 지적이고 이론적인 승리는 상대의 의견에 절대적인 동조를 한 후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여 설득하는 승리이다.
오해도 결코 논쟁으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마음에서 없어진다.
개와 싸워 물리는 것보다 개에게 길을 양보하는 편이 낫지 않겠나. 설령 그 개를 죽인다 해도 물린 상처는 남을 테니까.
두사람의 의견이 항상 일치한다면 두 사람중 한사람은 불필요한 인물이다. 의견의 차이가 생기는 상황에서 먼저 자연적으로 취하는 반응은 자신을 변호하려는 태도이다. 이것을 조심하라. 침묵을 지키며 당신의 첫 반응을 조심해야 한다.
세상 어느누구도 “제 생각이 틀릴 수도 있겠지요. 이 문제를 다시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라고 하는 말에 반대하고 나서지는 않을 것이다.
⭐ 책에서 깨달은 것
내로남불을 버려야 한다. 나에게 관대하고 타인에게 인색한 것이 인간 본성이라면, 교육과 자기성찰을 통해 반대로 바뀌어야 한다. 타인에겐 관대하고 나에게는 엄격한 상태로 변하자.
p.37 : 중요한 사람이 되려는 욕망은, 남들보다 더 많은 부를 축적하게하고 남들과 나를 다른 위치에 놓고 싶어하는 욕망으로 표현된다. 좋은 집을 살고싶은 욕망도 그 한 부분일 것이다. 그런 욕구와 맞닿아 있다고 생각. 그것을 큰 범주의 수요라고 인식하고, 투자와 연결해 지역선호도, 아파트 선호도 파악에 집중하자.
p.61 : 우리 주변의 모든 사람들은 칭찬을 갈망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인간이 바라고 즐겨하는 본능적인 욕구
역지사지 :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헤아리고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자
다른 사람들을 위하는 소수의 이타적인 사람들에게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좋은 기회가 따른다.
새삼 다짐한다 : 행복해서 웃는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해진다
나의 의무 : 아이들이 나에게 말하고 싶을 때 만사 제쳐놓고 진지하게 들어주기(사랑을 느끼게 해주기)
p.165 내가아는 것을, 내가 말하려하는것에 집중하기보다 상대가 전혀라는 것을 온전히 이해하고 듣는데 주의집중을 하는것이 가장 크게 인정받는 능력이다.
상대방의 의견이 설사 사실과 다드더라도 논쟁을하며 싸워 이길 필요는 없다. 논쟁을 피하자.
상대방의 말에 절대적인 동조를 한 후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른의견을 들었을 때, 내가 틀릴 수도 있다는 열린 마음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말을 해야한다. “제가 틀릴 수도 있겠네요.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른사람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나’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귀한 가치가 있다.
상대방의 의견에 정면으로 반대하거나, 나의 의견을 단정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상대방에게 틀렸다는 말을 삼가는 지혜, 호의를 보냄으로 가치를 따질 수 없는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내가 내 죄를 인정했을 때 상대방의 태도는 부드러워진다. 먼저 스스로를 비난하는 편이 낫다.
자기의 잘못을 먼저 인정하면 상대가 할 말을 먼저 해버리는 것이다. 상대는 할 말이 없어진다. 상대는 관대해지고 이쪽의 잘못을 용서하는 태도로 나올 것이다.
⭐ 책에서 적용할 점
타인을 대할 때 : ‘그럴수도 있지’ 의 마인드. 역지사지의 마인드. 사람들과의 대화를 즐겁게 이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내의견은 최소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상대방의 의견에는 적극적으로 동조하고 경청한다.
p.61 : 부동산도 결국 사람대 사람과의 일. 타인을 존중하며 타인의 업적을 높이여기고, 진심어린 칭찬 또는 상대방의 호의에 대한 감사를 표하는 것이 인간 본능을 충족시키는, 투자생활에 꼭 필요한 태도이다.
상대의 장점에 집중하자. 그리고 진지하고 진솔한 자세로, 온 진심을 다해 상대의 업적을 칭찬하자.
p.85 부동산 소장님 대하는 원칙: 나에게 어떤 도움을 줄지 생각하기 이전에, 내가 소장님께 ‘수수료’라는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지 않아도 나의 마음 을 전하는 법 : 미소를 유지하자
벌을 주는 것보다 격려해 주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 교육방법이다 : 선칭찬 후교육(기준을 낮추어 아이들을 바라보자. )
나의 취약점을 보완하자 :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려고 노력하자.
good listener가 되자!!
배우자의 다툼이 생길 때, 말을 줄이고 나의 태도부터 살피자. (나부터 되돌아보기)
“제가 틀릴 수도 있겠네요. 확인해 보겠습니다” 연습하기
단정적인 표현을 줄이고 열린 화법 쓰기 : “~~라고 현재로서는 생각합니다” “~~인 것 같습니다”
⭐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7 너와 사이좋게 지내고, 네가 고통 당할 때 같이 괴로워하고 네가 웃을 때 나도 웃겠다. 너를 꾸짖는 말이 튀어나오려고 하면 혀를 깨물겠다. 그리고 의식족으로 계속 되뇌어야지. “우리 애는 착한 어린아이에 불과하다”고 너를 어른처럼 대해 온 것을 부끄럽게 생각한다.
—> 나의 첫째 강아지(만6세)를 떠올리며 깊은 반성을 하게 된다. 말그대로 천진난만 그자체인, 엄마아빠가 우주인 나의 사랑스러운 첫째아가. 백번 천번 엄마아빠를 용서하는 너에게 더 좋은 부모가 될게.
p.62 내가 만난 모든 사람은 나보다 우수한 사람들이며, 나는 그들에게서 모든 것을 배운다
—> 그 어떤 상황, 그어떤 사람에게라도 배우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나의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
p.62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은 상대에게 진실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관심을 가지는 것이라는 사실
—> 타인에 대한 괌심, 진심어린 한마디가 얼마나 강한 힘을 가지는 것인지 많은 사례들에서 알 수 있다.
p.158 상습적인 불평론자. 심지어는 가장 거칠고 실랄한 비평가도 인내심 있고 동정적인 태도를 지닌 경청자 앞에서는 유순해지고 성질을 부리지 않는다. 경청자는 마치 독사처럼 몸을 꼿꼿이 세우고 독을 뿜어내는 동안 조용히 침묵을 지키는 것이다.
—> 그어떤 사람이라도, 본인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사람을 원한다.
p.216 집사람과의 조약을 맺었다. 상대방에게 아무리 화가나도 이 조약을 지켰다. 한사람이 소리지르면 다른 사람은 무조건 잠자코 듣기로 하는 내용. 두 사람 모두 고함을 지르게 되면 대화는 없어지고 단지 싸움과 분노만 남께된다.
—> 싸움의 순간에 평정심을 찾기 힘들겠지만, 만약 상대가 내 생각보다 훨씬 격양되었다면 무조건 입을 닫는 연습부터 부단히 해야겠다.
p.243 내가 죄를 인정했을 때, 그의 자부심을 만족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나를 용서하고 자신의 넓고 큰 도량을 보이는 것이다. 내가 경찰관의 입장에 서고, 경찰관이 내 입장이 된 결과 이 문제는 원만하게 매듭지어졌다. 우리가 비난받을 일이 있으면 먼저 스스로 비난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 상대가 할 말을 먼저 해버리는 것이다. 상대는 할 말이 없어진다. 상대는 관대해지고 이쪽의 잘못을 용서하는 태도로 나올 것이다.
—> 이또한 상대방의 편에서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헤아려보려고 마음 먹었을 때 가능하다. 진심으로 온전히 내탓으 로 돌릴때 다른사람은 내탓을 줄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