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본
p26. 어제와 오늘을 차단한 공간에서 살아가는 습관을 가지려고 노력하세요.
p35. 삶은 끝없는 변화의 연속이다 .유일하게 확실한 것은 오늘 뿐이다. 누구도 예측할 수 없고, 매번 달라지며, 불확실성으로 가득찬 미래의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애쓰느라 오늘을 살아가는 아름다움을 훼손해서야 되겠는가
p41. 심리적으로 볼 때 최악을 받아들이면 새로운 에너지가 솟구친다. 최악을 받아들이면 더이상 잃을 것이 없다.
p63. 사실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p68.
P.90.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법 1: 늘 바쁘게 살라.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절망 속에 시들어가지 않도록 행동에 몰두해야한다.
P.99.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법2: 무시하고 잊어야 할 사소한 일로 속상해하지 말라. 사소한일에 신경쓰기에는 인새이 너무 짧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P.107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법3: 기록을 살펴봅시다- 스스로에게 자문하라. "평균의 법칙에 따르면 내가 걱정하고 있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P.111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우리는 아무리 커다란 재난과 불행을 만나도 견뎌낼 수 있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겠지만, 우리 내면에는 놀라울만큼 강력한 힘이 있어서 그 힘을 사용하기만 한다면 어떤 시련도 이겨낼 수 있다. 우리는 생각보다 강하다.
P.116
불가피한 일과 싸우면서 동시에 새로운 삶을 창조해갈만큼 감정과 활력이 넘치는 사람은 세상 어디에도 없다. 이것 아니면 저것을 선택해야만 한다. 인생에서 진눈깨비 폭풍을 피할 수 없을 때, 몸을 구부리든지 아니면 버티다가 부러지든지 둘 중 하나다.
P120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법4: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받아들여라.
P.128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법5:
살면서 좋지 않은 일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기분이 들 때, 잠시 멈추고 자신에게 세 가지 질문을 해보라.
1.내가 걱정하는 일이 나에게 정말 중요한지
2.어느시점에서나는 이 걱정을 손절매하고 잊어야 할지
3.이 호루라기를 사기위해 내가 지불해야하는 대가는 정확히 얼마인가? 이미 가치에 비해 많은 대가를 치른 것은 아닌가?
P.193
당신은 세상에서 완전히 새로운 존재다. 그 사실에 기뻐하라. 당신에게 주어진 것들을 최대한 이용하라. 결국 모든 예술은 자서전과 같다. 당신은 당신 자신만을 노래할 수 있고, 당신 자신만을 그릴 수 있다. 당신은 당신의 경험, 환경, 유전이 만든 존재가 되어야 한다.
P.202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연구하면 할수록, 놀랍게도 많은사람의 성공 비결이 애초에 가진 핸디캡이었음을 확신한다. 핸디캡을 극복하고자 더욱 노력한 결과 더 많은 보상을 얻게 된 것이다. “우리의 약점은 예기치 않게 우리를 돕는다”
P.223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법 7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짐으로써 자신을 잊으라. 날마다 다른 사람의 얼굴에 기쁨의 미소가 떠오르도록 선행을 베풀라.
P.247
P.258
당신이나 내가 죽었다는 소식보다 자신의 가벼운 두통에 대해 천 배나 더 관심이 많다.
P.281
당신은 언제든 어디서든 쉴 수 있다. 다만 휴식을 취하기 위해 노력해서는 안된다. 휴식한다는 것은 긴장과 노력이 전혀 없는 상태다.
P.291
좋은업무습관1: 당장 처리할 문제와 관계없는 서류는 전부 책상에서 치우라.
좋은업무습관2: 중요한 순서대로 일을 처리하라.
좋은업무습관3: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실을 알고 있다면 미루지 말고 그 자리에서 문제를 해결하라
좋은업무습관4: 조직하고, 위임하고, 관리하는 법을 익히라.
P.318
P.343
바라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없다 하더라도 걱정과 억울함에 빠져 일상과 성품까지 망치지는 말자. 철학적인 태도를 갖자. 로마의 위대한 철학자 세네카는 이렇게 말했다. “자기가 가진 것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은 세상 전부를 갖더라도 불행할 것이다.”
✅ 깨
이 책을 관통하는 원 메시지는 뭘까? 생각해보면, 문제 정의→ 최악의 시나리오 받아들이기 → 최악을 방지하는 계획 → 문제 해결을 실행하기를 통해서 스스로를 관리해 나가는 것이다. 걱정의 90퍼센트를 없애줄 마법의 공식은 결국, 불행 앞에서도 진짜 나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단단해 지는 것이다.
걱정이 많은 편인지 생각해보면, 워낙 회의주의 적인 성향이 강하다보니, 될까? 안될까? 에 대한 생각에서부터 걱정이 비롯되는 것 같다. 하지만 될까 안될까를 고민하는 것은 100-0 이 아니다. 의심을 0으로 만들고 확신을 100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그게 내가 익숙한 관리영역에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면, 성장해야 하는 부분이라면, 나의 확고한 믿음이 자양분이 되어준다. 그러므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을 없앨 필요가 있다.
✅ 적
실제로 하는 많은 걱정들 중에서, 이 걱정이 발생할 확률은 실제로 몇 %인지를 생각해보면 사실 우리에게 필요한(?) 걱정은 매우 적다. 그럼에도 하는 걱정들이 종종 있다.
이 책에서 가장 많이 도움을 받은 것 중 하나는, 걱정을 다루는 테크닉이 1개가 아닌 여러개라는 사실이다. 그 자체만으로도 걱정으로 힘들어할 때 의식적으로 여러가지 방법을 적용해볼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았던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해서 쓰고, 할 수 있는 일 중에서 바로 할 수 있는 것을 결정해서 행동하는 것이다. 이게 최선이고, 또 이게 전부라고 생각한다.
투자 뿐만이 아니라 일상에서도 마찬가지다. 삶을 살아가면서 하게될 수천 수만가지의 걱정을 이렇게만 핸들링 할 수 있다면, 인생의 더 많은 시간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점에서 현재 시점의 메모, 과거 시점을 복기하는 것은 여러모로 유용하다.
과거를 후회하는 것과는 별개로, 객관적으로 파악하기위해 복기하고, 현재 시점의 나의 생각들의 기록을 통해 패턴을 알게되면, 고치고 싶은 걱정 습관들을 훨씬 쉽게 다룰 수 있을 것 같다.
BM
떠오르는 생각, 고민을 적기 → 무엇을 행동해야 할지 결정하기 → 행동에 몰입하기
※ 과제 가이드를 참고하여 독서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독서 후기 기준에 맞지 않는 과제 제출 시 과제 제출이 미인정 되며, 참여가 불가합니다.
댓글
아윌두잇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