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THE ONE THING)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 제이 파파산 지음/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6.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원씽은 나에게 목실감을 작성하게 하고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단하나 #원씽 #초점 #빼기
중요한 일만 파고들어라 ‘파고든다는 것’은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소수의 몇 가지 일을 잘해낼 때 커다란 성공이 온다는 것을 모르고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애쓰다 길을 잃는다. 결과적으로 너무나도 적은 일을 해내는 데 그친다. 시간이 흐를수록 기대치는 점점 낮아지고, 꿈을 포기하며, 삶 자체가 움츠러든다. 하지만 핵심을 파고들면 상황은 달라진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빼기가 필요하다. 아무것도 줄이지 않은 채 일을 자꾸 더하기만 하면 결국엔 부정적인 결과를 맞을 수밖에 없다.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업무 시간이 길어지며, 수면 시간이 줄고, 영양 상태가 나빠지며, 운동을 못 하고, 가족은 물론이고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도 줄어든다. 이 모두가 생각보다 얻기 쉬운 것들을 좇으며 쓸데없이 노력을 낭비했기 때문이다.
핵심을 파고들게 되면 단 하나만을 바라보게 된다. 그게 가장 중요하다.
→자꾸 일을 더 하다 보니 온종일 분주하다. 일이 어쩌면 끝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업무에서도, 가정에서도, 내가 좋아서 시작한 일이기는 하지만 월부생활에서도, 사회에서도 모든 것이 정신없이 돌아가고 있다. 집에서는 엉덩이 붙힐 시간도 없이 가방 놓으면 밥하고, 청소하고, 빨래하고 이것저것 집안일 하다 보면 시간을 훌쩍 지나고 과제 마감일이면 더 마음이 급해지고 누구라도 도와주었으면 하는데 도와주는 사람이 없으면 괜스레 원망하게 되고 서운한 마음 까지 들었다. 충분히 잠을 못자니 늘 신경도 날카롭고 먹는 것도 간편식으로 빵, 과자, 초코릿으로 대신하다 보니 살은 찌고 영양상태는 좋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되었다. 친구들은 벌써 만나지 못한 것이 해를 넘길 정도가 되었다. 원씽을 벌써 여러 번 읽었지만 나에게 빼기가 필요한 시기가 정말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원씽을 이루기 위해 핵심을 파고들어야 한다는 것을 간절히 느끼게 되었다.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성공 #의지력 #음식 #연료
성공과 의지력을 직접 연결시키려고 하는 것은 실패롤 가는 지름길이다.
의지력을 이용하면 성공은 내 것이다. 안타깝게도 그리 오래 가지 못한다.
언제나 의지력이 충만한 것은 아니었던 것이다.
의지력은 어떤 순간에 하늘을 뚫을 것만 같다가도 또 다음 순간이면 펑 하고 연기처럼 사라져 버렸다. 그리고 또 어느 순간 충만해져서 투지를 불태우다가 돌아서면 또 완전히 없어져 버리고는 했다.
의지력은 늘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동기가 아무리 강하다 해도 의지력은 늘 내 곁에서 나의 부름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러므로 최대한 적절히 활용하려면 먼저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한정된 자원을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의지력이 그러한 자원 중 하나라는 사실은 잘 모른다. 의지력을 음식이나 잠처럼 관리해야 할 자원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서 자주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머리를 많이 쓸수록 정신력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의지력은 빠르게 피로해지고 휴식을 필요로 하는 속근과 같다.
대단히 힘이 세지만 지구력은 꽝이다.
오랜 시간 동안 균일하게 혈당을 높여주는 음식, 즉 복합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이 높은 음식이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의 연료가 된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수없이 난 왜 이렇게 의지력이 약한가?? 왜 하다 말고 하다 말고를 반복하는가 그러다 보니 시간은 더 걸리고 의지력을 가지고 나아갈 수 없으니 자괴감, 자신감 상실 등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고 있는지 일단 알게 되어서 기쁘다. 의지력이 바닥이 난 상태에서 의지력을 높이려고 애쓰는 것을 정말 무모한 짓이구나 결국 애쓰는 것이 헛된 일로 돌아가고, 힘만 들이는 일들이 반복하게 되는 결과를 맞이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게 되었고 힘들면 왜 고기가 먹고 싶은지 알게 되었다.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과 의지력을 떨어뜨리는 행동들을 피해야만 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성공으로 가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은 의지력이 충만할 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난 이 책이 3 독째이다. 내가 흔들리고 있을 때 읽어 보았는데 이번에는 내가 하는 행동에서 잘못된 부분들을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단 하나의 일이 왜 중요한지 또 놓치고 해야 할 일들만 내 목록 속에 잔뜩 넣어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의 원씽에서 해야 할 일은 빼고 중요한 일 단 한가지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지금 보니 또 하는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번에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의지력이다. 나의 의지력은 왜 부족한지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고 의지력이 있을 때 중요한 일을 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얻기 쉬운 것들을 좇으며 쓸데없이 노력을 낭비했기 때문이다.(p.20)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p.66)
멀티태스킹은 업무 속도를 늦추고, 우리를 바보로 만든다.(p.69)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당신을 찾아볼 것이다.(p.80)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지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 치워라.(p.96)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p.108)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소다.(p.163)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봉지 않는 큰 것에 의해 결정된다.(p.169)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p.180)
쉬는 것은 일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p208)
집중이란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이다. (p.241)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는 없다. 만약 그렇게 하려고 애를 쓴다면 기쁘게 해주지 못할 단 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p.242)
사고의 한계를 높이면 삶의 한계 역시 넓힐 수 잇다. 더 큰 삶을 상상할 때에만 큰 삶을 가질 수 있는 희망이 생긴다.(p.259)
처음에는 어떤 행동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장기적을 가장 큰 후회를 남기는 것은 바로 하지 않는 행동이다.(p.265)
의지력을 떨어뜨리는 행동들(p.95)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p.240~241)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존경받는별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