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 6. 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무언가는 포기해야만 한다
중요한 일만 파고들어라
p.18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2장 도미노 효과
p.24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도미노를 쓰러뜨리는 일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줄을 맞춰 세운 다음 첫 번째 것을 건드려 넘어뜨리기만 하면 된다.
p.26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3장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p.28 답이 언제나 뚜렷하게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단 하나’를 찾는 일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또 기술 혁신, 문화적 변화, 심화되는 경쟁 등으로 때로는 한 기업의 ‘단 하나’가 진화하거나 바뀌어야 하는 순간도 온다. 그래서 언제나 “우리가 가진 단 하나는 무엇인가?”를 자문하는 일을 멈추지 않는다.
p.29 지금 당신의 회사가 가진 ‘단 하나’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그것을 알아내는 일이 바로 당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이다.
p.32 무언가를 향한 열정은 곧 어마어마한 양의 연습이나 노력으로 이어진다. 그렇게 쓰인 시간은 기술로 축적되고, 기술이 나아지면 결과 역시 나아진다. 더 나은 결과는 보통 더 많은 즐거움을 불러오고 그러면 다시 더 많은 열정과 시간이 투자된다.
1부 거짓말(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p.41 ‘트루시니스(truthiness) 우발적이거나 심지어 의도적인 거짓도 어느 정도 ’진실스럽게' 들리기만 한다면 우리가 진실로 받아들이는 모든 현상을 뜻한다.
p.43 이 잘못된 통념은 우리 머릿속에 들어와 우리를 엉뚱한 방향으로 몰아가는 원칙으로 자리 잡기 일쑤다. 우리의 잠재력을 최대로 높이려면 이런 거짓말들을 몰아낼 필요가 있다.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p.44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해야 하는 것은 맞다. 그러나 성과의 세상에서는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할 수 없는 법이다.
p.45 어른이 되면 모든 일이 나의 자유재량에 달린다. 모두가 자신의 선택에 의해 달라지는 것이다. 선택에 의해 삶의 모습이 결정되기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다. “어떻게 하면 좋은 선택을 내릴 수 있는가?”
p.46 “바쁘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개미들도 늘 바쁘지 않은가.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p.47 할 일 목록은 우리의 좋은 의도를 담아 놓은 유용한 도구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들까지 해내야 한다고 우리를 괴롭히는 원흉이기도 하다.
p.48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p.48 우리는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목록 말이다.
p.51 제대로 된 인풋 하나가 댓다수의 아웃풋을 만들어 낸다. 선택적 노력이 거의 모든 성과를 창조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 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p.52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음
p.54 20퍼센트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중요한 소수 중에서도 또 중요한 소수를 찾아내어 파고들기를 바란다.
원하는 만큼 긴 목록에서 시작하되 거기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추려낸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반드시 필요한 단 하나를 찾아낼 때까지 멈추지마라. 없어서는 안될 단 하나, 바로 그 하나를 찾아라.
p.57 ‘줄 긋기’ 게임에 빠지지 마라.
목록에 적힌 일들을 하나하나 체크해 지우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 믿는 헛된 생각에 빠져선 안 된다.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p.61 컴퓨터마저도 한 번에 단 하나의 코드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업의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이유로 모든 것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환상이 커졌을 뿐이다.
그저 주의력이 이리 갔다가 저리 갔다가 하는 것뿐이다.
p.62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하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p.65 작업 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p.66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p.68 멀티태스킹이 우리의 두뇌를 어떻게 합선시키는지,
p.70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있으면서 대체 왜 멀티태스킹을 용납하는 것인가?
조종사나 의사의 일이 집중하지 않고는 성공적일 수 없듯이 우리의 일 또한 그러하다. 당신의 업무 역시 똑같이 존중 받을 권리가 있다
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p.74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라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사실 이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 일을 지속시키는 ‘습관’이다. 그리고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의 자기 규율만 있으면 된다. 본질적으로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한다는 건 자신을 스스로가 정한 방식대로 행동하도록 훈련하는 것과 같다. 그 훈련을 충분히 유지하면 일상, 달리 말해 습관이 된다
p.75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p.79 이처럼 올바른 습관을 기르는 데는 시간이 걸리니 너무 금방 포기하진 마라. 올바른 습관이 무엇인지 정한 다음, 그것을 습관으로 확립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할애하고, 그것을 발달시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통제력과 훈련을 동원하라.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p.87 의지력은 이처럼 중요하기에 우리는 그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 두어야 한다. 의지력은 우리 마음대로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최대한 적절히 활용하려면 먼저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의지력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타고난 성격이 의지력에서 중요한 요소를 이루는 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의지력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잘 활용하는 관건은 그것을 이용하는 타이밍에 있다.
p.89 의지의 높고 낮음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거소가 연관되어 있다면 우리가 먹는 음식 또한 의지력의 수위를 조절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p.91 의지력이 회복이 느린 정신적 근육과 같다는 결론을 잘 뒷받침한다. 한가지 일을 위해 의지력을 사용했다면, 연료를 재충전하지 않는 한, 다음 번 일을 할 때 필요한 의지력이 부족해진다.
즉 복합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이 높은 음식이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의 연료가 된다. 말 그대로 ‘우리가 먹은 음식이 곧 우리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92 의지력과 관련하여 맞닥뜨리는 심각한 도전 과젲 중 하나는 바로 의지력이 떨어지면 ‘기본값’의 상황으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 그래서 독서 후기를 쓰다가도 어느 순간 중간에 확 포기하고 싶어지나?
에너지가 떨어지면 심사관들은 정신적으로 ‘판단 기본값’으로 되돌아가게 되고, 이는 가석방의 희망을 품은 수감자들에게 좋은 소식이 아니다. 가석방 심사관의 판단 기본값은 ‘가석방 불가’이기 때문이다.
p.94 의지력이 생겼다가 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면 말 그대로 생겼다가 사라지는 것을 그대로 방치하게 된다.
p.95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p.96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의지력과 싸우지 마라.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p.98 ‘균형 잡힌 상태’처럼 보이는 것은 그 차이가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미세할지 몰라도 사실 균형을 잡기 위해 피 나는 노력을 하고 있는 과정에 불과하다.
‘균형’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손에 넣을 수 있는 무엇처럼 보이긴 하지만 사실 우리가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여야만 하는 과정의 일이다.
p.99 남다른 성과는 일정 정도 이상의 집중력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한 가지 일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은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이다.
p.107 시간을 가지고 도박한 ㄴ것은 결코 되찾을 수 없는 돈을 거는 것과 같다. 설사 이길 수 있다고 자신한다 하더라도 그동안 잃어버린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균형’이란 말 대신 ‘중심 잡기’라고 해보자.
p.108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하지만 모든 것을 미완의 상태로 남겨두어선 안 된다. 이때 바로 중심잡기가 필요하다. 다만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멀리까지 가거나 나중에 돌아왔을 때 당신을 기다리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정도로 오래 걸리지 않으면 된다.
p.109 직업적인 성공에서 중요한 것은 업무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입하느냐가 아니다. 핵심으 ㄴ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느냐다.
개인적 삶에서는 무엇보다도 ‘안다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알고, 가족과 친구를 알고, 자신이 실질적으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한다.
‘삶을 즐기고 싶다면’ 이 중 하나도 놓쳐선 안 된다. 이들 사이를 수시로 왔다 갔다 하거나 때로 두어 가지를 한데 합칠 수도 있지만 그것들 중 어느 하나도 오랫동안 무시할 순 없다.
p.110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9장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p.116 큰 일에는 위험이 따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이를 두려워하면 사고의 범위가 점점 작아진다. 궤도를 낮게 잡는것이 안전하다고 느끼고, 지금 이 자리에 그대로 머무는 게 신중한 선택 같기만 하다.
p.116 예전에 크게 생각하는 것이 정말 현실적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었다. 나는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 이렇게 말했다. “먼저 한 가지 묻겠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한꼐가 어디까지 인지 알고 있나요?”"아니요."그래서 나는 그러면 첫 번째 질문이 필요없는 것이 아니냐고 대답했다. 닿을 수 있는 궁극적인 천장의 높이가 얼마나 되는 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p.117 큰 성과를 가능하다고 믿으면 기존과는 다른 질문을 던지게 되고, 다른 길을 따르게 되며, 새로운 것들을 시도할 수 있게 된다.
p.118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크게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수 있다.
p.123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한 여정에서 자기 자신도 더 커진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크게 되려면 성장이 필요하다. 그리고 큰 목표에 도달할 때쯤이면 당신도 이미 성장해 있을 것이다.
큰것을 경험할수록 당신도 커진다.
p.125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큰 일을 두려워하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피하려고 애쓰게 된다.
2부 진실(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p.135 “달걀을 모두 한 바구니에 담고 그 바구니를 잘 지켜라.” 단 하나에 집중하는 사람은 자주 실패하지 않습니다.
p.136 시작하는 비결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들을 관리하기 쉬운 작은 조각들로 나눈 다음, 가장 첫 번째 조각에 덤벼드는 것이다.
p.142 초점탐색 질문
‘당신이 할 수 있는’이라는 표현은 당신에게 가능한 행동을 취하라고 지시하는 명령문과 같다. 사람들은 종종 이 부분을 ‘해야 하는’이나 ‘할 생각이 있는’등으로 바꾸고 싶어한다. 초점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11장 도미노를 세워라
p.146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항상 새로운 습관들을 ㅁ만들어 내고 있다. 이전과는 다른 행동 방식을 시작하고 그것을 오랜기간에 걸쳐 유지할 때 비로소 새로운 습관이 생긴다. 이때 우리가 마주하는 선택은 삶에서 원하는 것을 가져다줄 습관을 만드느냐 그러지 않느냐이다.
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p.165 크고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배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3부 위대한 결과(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17장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부록 단 하나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법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 p.179 우리가 직면하는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우리의 목적의식이 거지의 동냥 그릇처럼 바뀌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 p.230 목적의식이 있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아직도 열심히 성장 중이다. 그렇다면 내가 택할 수 있는 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그런 다음에는 그러한 선택지들을 추려 다음 번에 시도할 것을 고르기 위해 초점탐색 질문을 쓴다. 새로운 모델을 쓸 수 도 있고, 새로운 시스템을 시도할 수도 있으며 아니면 두 가지를 다 해보아도 좋다. 어쨌거나 각오는 단단히 해야한다. 이러한 것들을 실행에 옮기려면 새로운 사고와 기술, 심지어 새로운 인간관계가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마 처음에는 이 중 어느 것도 편하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괜찮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돌진하려면 종종 불편한 일들도 기꺼이 감수해야 하니 말이다. 탁월한 성과를 내기로 결심했다면, 남다른 성취를 얻겠다고 생각했으면 필요한 일은 무엇이든 해야한다.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는데 그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최고라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도전적 방식에서 벗어나 목적의식을 지닌 방식으로 시도해 보아라. 더 나은 모델과 시스템 더 멀리 갈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라. 그런 다음 새로운 사고와 기술, 인간관계를 동원하여 그것들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애써라. 단 하나를 위해 따로 떼어 둔 시간에는 목적의식을 갖고 돌진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쳐라.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단순하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