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선착순99명] 내집마련 실전반 - 내집마련 실전 노하우부터 튜터링까지!
너나위, 월부튜터, 양파링, 권유디

[선착순99명] 내집마련 실전반 - 내집마련 실전 노하우부터 튜터링까지!
안녕하세요 루피님입니다~
황금같은 광클 성공으로 열심히 내마실 2기를 수강하고 있어요
지난 6월 14일에는 저희 담당 멘토님이신 자유를향하여 님과 튜터링데이 시간을 가졌습니다 .
거인의 어깨에 올라탈 수 있는 정말로 귀한 기회였어요 감사합니다.
아직은 초보인지라 분임을 하며 무엇을 더 중점에 둘 지 헷갈릴떄,
그리고 단지들을 지나고 궁금한 가격을 살펴보며 비교평가를 할때 바로바로 적용되지 않을 때가 많았는데요,
자향님과 함께 분임을 하며 어떤 부분들을 살펴햐하는지를
열심히 귀로 듣고 눈으로 보고 질문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모호하고 헷갈리고,, 수강생끼리 이야기 할 때는 한계가 있던 지점들을 명확하게 짚어주신 자향님!
인사이트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후기를 나눠보겠습니다~~~
튜터링데이 전야제?
사실 튜터링데이 바로 전날에는 내마중 강사와의 만남을 다녀왔어요
오늘의 강사님들이 공개되는데 어디선가 익숙한 분이 들어오시는겁니다. 바로 자향님!!!
첫 날 OT때 뵈었던 자향님이 나타셔서 처음엔 화면으로만 봤던터라 긴가민가 했는데
소개해주시는 것 듣고 너무너무 반가웠지 뭐에요.!
소개가 끝나고 저도 모르게 가서 덥썩 손을 잡았는데엽,,
당황하셨을만도 한데 같이 웃으면서 인사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ㅎㅎ
당일에는 자향님과는 대화할 시간이 거의 없었지만 튜터링데이가 있기에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인사만 드리고 돌아왔습니다.
고대하던 튜터링데이
당일이 되었습니다, 약속시간에 맞춰 임장지에 도착했는데 멘토님은 이미 와계셨어요!
가벼운 인사를 나누고 바로 인증 후 A,B,C조로 나누어 임장을 떠났습니다.
저는 C조였고요. 임장을 시작한지 2시간 30분 정도가 지나 이미 좀 지쳐계실텐데도 멘토님은 시작하자마자 임장지에 대한 중요한 부분들을 정리해주시며 출발했습니다. 궁금한게 너무 많아서 옆에 딱 붙어 멘토님의 이야기를 귀기울여 들었는데요, 기억에 남는 것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Q. 저는 후순위 생활권의 선호도, 덜 선호하는 단지의 순위를 매길 때가 헷갈리는데 그럴 때 어떻게 판단해야하나요?
A. 매임까지 해봐야만 그 지역과 단지의 확실한 수요층을 할 수 있다. 특히 거주보유 분리, 투자 관점에서 볼 때는 아파트 가격이 오르는지만 보지말고 수요층이 있는지를 꼭 살펴야한다. 그래야 전세를 맞추고 보다 편하게 운용할 수 있다. 조금 떨어지는 입지여도 수요층은 있으니까 잘 살펴야한다.
Q. 입지와 단지를 보며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때는 기준은 무엇이 있을까요?
A. 가격을 볼 때는 꼭 30평대의 가격을 확인해서 비교해라. 특히 서울을 오를 때 30평대부터 오르기때문에 현재 30평대가 저평가 되어있을 수 있다.
나의 협소한 시야를 늘려주시던 답변들.
거주보유분리로 하기로 결정하고 아파트 가격만 생각했는데 그것을 보유하는 상황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내 돈으로 당연히 30평대는 안될거야. 하고 생각하며 20평대 가격만 눈여겨 봤었는데
내가 조금만 시야를 넓히면 알 수 있는 것들을 외면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시 고수의 시선은 달랐습니다.
임보발표회.
어느덧 비교분임이 끝나고 지역에 대한 생각도 함께 정리해본 뒤 미리 예약해둔 세미나실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간단한 샌드위치 김밥 등과 함께 바로 진행된 임보 발표회.
누군가의 앞에서 내 임보를 처음 발표해봐서 괜히 더 긴장되었지만 그래도 역시 할 건 해야했기에..!
매도 먼저 맞는게 낫다는 생각으로 첫번째 순서를 자원했습니다.
기본 탬플릿에 충실하면서 내가 궁금했던 부분들을 조금 더 얹어서 정리한 내 임보.
저는 특히 지난 내마중에서 다른 분 임보를 통해 BM한 대로
지역 내에서 많이 이용 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하철 역마다의 강남, 부도심까지의 소요시간과 물리적 거리를 정리해서 올렸는데 멘토님이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오.. 매우 뿌듯..!!!!
임보를 쓰면서 헷갈렸던 부분인 공급, 인구 부분을 올리지 않아도 좋을지에 대해 질문했을 때는
내집마련이라면 지역과 단지의 가치를 아는 것이 중요해서 탬플릿에는 해당 내용이 없었지만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는 공급을 같이 살펴보라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추가로 매 번 시세따기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데 어떤 방식으로 하면 좋을지 여쭤보았는데
평형별로 가장 세대수가 많은 것만 대표로 가격을 따보고
그 중에도 방 갯수가 다른 경우는 각각 적어보고
판상형과 타워형의 차이가 있는 경우에도 가능하면 가격 차이를 확인해 볼 것을 권해주셨어요.
다만 시세 조사를 하는 이유는 단지의 전반적인 가격 흐름 양상을 보기 위한 것이고 진짜 단지를 골라 매임까지 확실히 해볼거라면 각 매물 평형, 타입별로 다 세분화 해서 살펴야 한다는 것도 알려주셨습니다.
그 외에 다른 조원분들의 임보를 보면서도 BM할 거리들을 많이 찾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생활권 순위를 매길 때 키워드를 써보는 점과 대표 단지 시세를 같이 적어두는 것.!
생활권 순위 매기기에 정말 도움이 되는 요소들, 저도 꼭!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생활권 순위.. 그 편협한 선입견에 갇혀있던 저희를 멘토님이 구해주셨습니다..ㅎㅎㅎㅎ
다시 정리해보아야겠어요!!!
시간이 빨리 흘러 저녁식사 장소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중식을 먹으면서도 멘토님 저희 각자 질문 한가지씩에 답변을 주셨습니다.
저는 서울 앞마당 세 개 정도 만들고나서 경기도 앞마당을 만들려고 생각하고있고,
올해 9월 전에는 1호기를 꼭 해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있는데요.
그와 관련된 질문을 드렸고 멘토님의 답변은 저를 안심시켜주었습니다.
아직은 모르는게 너무 많아서 사소한 것 하나가 다 불안할 때가 있는데, 멘토님께서 너무 아무일 아니라는 듯이 답변을 주시는 것이 마음 편해졌습니다.
다른 분들도 위로도 받고 감동도 받고 분명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ㅎㅎ
반성할 점..!
반성할점, 이면서 동시에 현 시점에서 아쉬운 점 이라면..
아직은 많이 초보인지라 아는 단지, 지역이 적어서 더 뾰족한 질문을 할 수 없었던 점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마인드에 관한 질문을 드렸던 것 같아요. ^^ㅎㅎㅎ
지금 저에게 중요한건 지레 겁먹고 멈추기보단 어떻게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이니까요.
아직은 반 밖에 안와서요,,!! 내마실 수업 남은 시간이 더 긴 만큼 열심히 할 일들을 하고 꼭!!
멘토님 말씀대로 결론까지 내보는 루피님이 되겠습니다 !!
댓글
루피님!! 올해 9월전까지 꼭 투자할수있어요!! 응원합니다 증말😍❤️❤️ 우리 부조장님 임장팀장님- 제 부족한 부분들 채워주셔서 감사합니다❤️❤️❤️ 1호기, 진짜 너무너무너무너무 응원드려요❤️❤️❤️ 아자아자아자ㅏ자 할수있다!!!
다시 생각해도 너무 가슴 두른거리고 행복한 튜터링데이었어요~~ 루피님 임보 보면서 제가 놓치고 있었던 부분들 다시 한번 생각하는 좋은 계기가 됐네요~~ 루피님의 1호기, 2호기....계속 계속 좋은 투자 자산 늘려가시길 응원할께요~~^^ 함께 해서 너무너무 행복한 하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