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후기 #7_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_꼬미아버지

  • 25.06.18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하영 / 토네이도미디어그룹

3. 읽은 날짜: 2025.6.17~18

4. 총점 (10점 만점): /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일체유심조
    '세상의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낸다'는 의미로 불교경전에서 나온 말이다. 여기서 마음은 우리 무의식에 해당한다. 마음속 깊은 곳에는 무의식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무의식 공간을 채우는 것이 생각의 씨앗인 관념이다. 이 관념이 바뀌어야 내가 사는 세상이 변하게 된다. 씨앗은 자라 현실이 된다. 관념인 씨앗과 현실인 열매는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현실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힘은 바로 이 무의식의 씨앗에 있다. 콩심은 데 콩나고, 팥 심은데 팥이 나기 때문이다. 부의 마음이 심어져 있으면 부자 세상으로, 가난한 씨앗이 담겨 있으면 가난하게 사는 것이다.
  2. 미래는 무엇일까? 미래는 상상을 통해 인식하는 마음속 이미지다. 상상이라는 도구를 통해 우리는 미래의 이미지를 펼쳐낸다. 내가 꿈꾸었던 삼성서울병원의 인턴, 레지던트 모습이 상상이다. 하지만 상상이 일상이 될 때, 상상은 기억으로 넘어간다. 그러면 그 상상은 앎이 되고, 나에게 항상 느껴졌던 의사의 느낌은 나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바꾼다. 그것이 변화의 시작이다. 스스로 의사라 생각하는 일상은 말의 습관과 행동의 습관을 바꾸게 한다. 말과 행동이 바뀌면 그것을 만드는 생각도 바뀌게 된다. 습관화된 생각은 관성을 지니게 되고, 늘 비슷한 생각으로 이어진다. 그 결과 '나도 모르게','무의식적으로'행동하고 말하게 된다. 내면에 새겨지는 '나도 모르게'하는 생각이 무의식에 각인된다. 무의식에 박힌 관념의 씨앗, 그 씨앗이 바뀔 때 미래가 바뀌게 된다. 미래를 알 수 있는 앎은 바로 무의식 공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3. 당연한 실패의 경험은 생을 변화시키는 도전이다. 당연한 실패가 많아질수록, 당연한 성공이 많아지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 실패가 당연할 때, 성공도 당연하기 때문이다. 실패가 많아지면 성공도 많아진다. 세상은 늘 짝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4. 그냥 오늘의 당연함에 감사하면 된다. 그러면 사는게 즐거워진다. 눈앞에 있는 세상에 감사해보라. 눈이 안 보이는 사람에게 기적 같은 일이다. 귀에 들리는 바람에 감사해보라. 귀가 들리지 않는 그 누군가에게는 기적과도 같은 일이다. 누군가와 통화하고 카톡하고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스마트폰에 감사해보라. 너무나 당연한 일상이라 감사의 이유를 모를 것이다. 하지만 스무살의 나에게는 상상할 수 없었던 당연함이다.
  5. 다음은 내가 대중과 다른 3가지다. 적어도 이것만은 실천해보자.
    첫째, 기록하라 둘째, 명상하라 셋째, 운동하라
  6. 친구는 자신보다 더 잘된 친구에게 관심을 가진다.
    이것은 살명서 알게 된 세상의 진실이다. 당신도 깨닫게 될 것이다.
    친구와 멀어져도 내가 잘되어 있으면 친구들은 나를 찾아온다. 그리고 내 마음속에 추억을 간직하면 10년 만에 연락해도 우리는 친구로 지낼 수 있다. 그게 세상의 이치다.
  7. 내 느낌이 부정적이고, 슬픈 예감이 그 주변을 감쌀 때, 그 느낌은 내 안에 무의식과 연결되어 반드시 부정적 미래를 끌어당긴다. 불안한 기분이 가지는 강력한 힘이다.
    여기가 바로 변화의 출발점이다. 지금의 느낌을 변화시켜라. 그리고 그 변화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맞이하라. 그 시작이 미소다. 거울을 자주 보고 자신의 미소를 확인하자. 그 미소를 통해 내 안에 있는 긍정의 느낌을 끌어내라. 미소와 동반된 즐거운 감정 속에서 오늘을 살아라(아이는)
  8. 우리는 완벽한 존재가 아니다(중략)
    자신의 완전함을 믿자. 우리는 이미 완전한 존재다.
    그러면 과정을 추구할 수 있다. 지금 내 앞에 펼쳐진 것의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지금'이라는 '과정'은 과거 내가 그토록 원했던 '결과'로 가는 '통로'임을 알게 된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은 그 결과를 위한 완벽한 과정임을 알게 된다. 그러면 우리는 오늘을 즐길 수 있다. 그 즐거움 속에서 오늘을 끌어안을 여유가 생긴다.
  9. 인생도 그렇다. '잘'하려고 하지말고 '즐기려고 해라. 그러다 보면 알게 된다. 그냥 즐겁게 살았을 뿐인데, 열심히 산 과거보다 훨씬 더 많은 걸 이루었다는 것을. 그 경험이 당신을 자유롭게 해줄것이다. 당신이 이미 완전한 존재임을 알게 될 것이다. 부족함이 있어야 그것을 채우는 즐거움이 있는 것이다.
  10. 인생을 바꾸는 아침 습관 3가지
    첫번째, 침대정리
    밤새도록 나를 따뜻하게 보호해준 이불에 감사해보라. 그리고 즐겁게 정리해보자
    두번째, 자신의 이름을 부른다
    '나의 OO아, 네 덕분에 이번 생은 너무 행복해'
    나의 이름을 내 목소리로 부를 때, 그 음성이 주는 울림이 있다.
    세번째, '아이는'이라고 말한다.
    표정이 밝으면 긍정의 마음이 생기고, 표정이 어두우면 우울해진다.
  11. 주변이 좋은 사람으로 채워질 때, 그 관계는 나의 운이 되어 나를 행동하게 한다. 하지만 나에게 불만을 표시하고, 불평하는 사람들이 가득할 때, 나의 내면은 그들의 결핍으로 채워진다.
  12. 돈을 아끼고, 돈에 애정을 듬뿍 담아라. 당신이 돈을 아끼고 사랑할 때, 돈도 당신을 사랑하게 된다. 돈이 사랑하는 사람, 그 사람은 부자가 되기 때문이다.
  13. 3간(시간, 공간, 인간)이 달라져야 부자가 된다. 그리고 부자가 되면 3간이 달라진다. 지금 보내는 시간이 달라져야 미래의 시간이 달라지고, 내가 자주 가는 장소는 미래의 단골이 될 것이며, 지금의 베프는 미래에 없을 수 있다.
  14. 부자가 아니면 적어도 부자가 되려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그 흐름 속의 사람을 만나야 변한다. 당신의 운이 바뀌기 때문이다. 운이 바뀌어야 운명이 바뀐다.
  15. 의식하기 전에 떠오른 생각, 그로 인핞 행동의 변화가 운이다. 내 마음에 어떤 것들이 박혀 있느냐가 내 삶의 모습으로 드러난다. 운명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다. 우리는 자신의 무의식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의식을 바꿔야 한다. 마음에 품은 생각 그 관념이 바뀔 때 부자가 될 수있다.
  16. 마음의 풍요가 물질적 돈을 창조한다. 마음이 풍요로 가득차 있을 때, 그 에너지는 마음에 풍요의 뿌리를 내리고, 무의식에 각인된다. 풍요의 감정이 내면에 자리 잡을 때, 물질적 돈이 나에게 전달된다. 대부분 사람이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다. 돈에대해 풍요의 감정을 느끼지 못해서다. 그들은 돈에 결핍감을 느끼고 있다.
  17. 나처럼 하루에 '감사합니다'를 백 번 말해보자. 하루에 열번 이상 감사할 일이 생기고, 감사 속에 보내는 하루가 나의 일상이 될 것이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실천하자. 감사와 감동과 감탄하는 사람을 곁에 두어라. '3불하는 친구를 멀리하고 '3감'하는 친구를 가까이 하라.
  18. 의지는 절대로 오래가지 못한다. 나도 마찬가지다. 열심히 하려고 하면 절대로 열심히 할 수 없다. 즐거워야 하게 되고, 즐거우면 나도 모르게 앉아 있다. 그러다 문득 고개를 들었다 '벌써 1시가 되었구나'
  19. 시간은 그 순서로 관찰되지만 사실 과거, 현재, 미래는 이미 펼쳐져 있다. 현재가 존재하는 순간, 미래도 이미 존재해 전달될뿐이다. 우리가 올라가야 한다고 착각한 미래는 이미 발아래 놓여있는 것이다. '지금 보내는 오늘'이 우리가 경험할 '이미 존재하는 내일'로 연결되어 땅이 솟아오르듯, 그 미래도 곧 맞이하게 된다. 열심히 그곳에 올라가지 않아도, 미래는 내 발밑에서 올라온다. 그러니 그냥 즐기면 된다. 내일의 해가 뜨면, 우리는 그곳에 도착해 있을 것이다
  20. 두 번째 문장은 부자들의 눈이다. 그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한다. 자신이 이룬 것에 감사하고 그 과정에서 도와준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지금 하는 일에 감사하고, 그것을 도와주는 직원들에게 감사한다. 오늘의 감사가 일상이다.
  21. 삶은 우연이고, 인생은 운이다. 내가 생각하고 계획을 세우고 노력도 하지만, 노력의 결과는 세상이 만들어낸다. 세상이 그 결과를 책임진다. 그리고 그 세상은 우리의 무의식이 만들고 있다. 내 안에 가득한 무의식의 씨앗들, 그 관념들이 나와 세상과 현실을 만들고 있다.
  22. 살면서 힘든 일이 생기거나 어려움이 닥쳐올 때 엄마는 늘 말씀하셨다. "그래 하영아, 그럴 수 있다. 그래라 그러고 우린 기도하자." 우리에게 닥친 고난과 역경, 시련과 아픔은 어머니에게 언제나 '그렇고 그런' 대상이었다. 어머니는 늘 그렇게 사셨다. 사실 알고 보면 사는 게 힘들고, 현실이 어려운 이유는 하나다. 생각의 늪에 빠져서다. 힘든 상황을 힘든 상황으로 여기는 내 생각이 나를 힘들게 한다. 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부정적 생각이 불안을 만들고, 그 불안이 두려움으로 이어진다. 생각 지옥이 펼쳐진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내가 나의 목표를 이루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의식에 나에게 긍정적인 씨앗을 품고, 열심히 하기보다는 충실히, 즐겁게해야한다.
  2. 그리고 내가 미래에 나의 목표인 '부자'가 되었다고 확언하고 그렇게 믿는다면 실제나도 그 목표에 더 빨리갈 수 있다고 느꼈다.
  3. 독서, 운동, 명상 이 3가지 기본기를 평생가져가야겠다, 이것이 평범한 사람들과는 다른 가장 기본중에 기본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하루에 독서30분, 운동30분, 명상3분을 꼭 지키도록 한다(목실감)
  2. 열심히 하는 것보다 최대한 즐기려고 한다(의지는 오래가지 못한다, 충실함과 즐거움이 오래간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259P) 살면서 힘든 일이 생기거나 어려움이 닥쳐올 때 엄마는 늘 말씀하셨다. "그래 하영아, 그럴 수 있다. 그래라 그러고 우린 기도하자." 우리에게 닥친 고난과 역경, 시련과 아픔은 어머니에게 언제나 '그렇고 그런' 대상이었다. 어머니는 늘 그렇게 사셨다. 사실 알고 보면 사는 게 힘들고, 현실이 어려운 이유는 하나다. 생각의 늪에 빠져서다. 힘든 상황을 힘든 상황으로 여기는 내 생각이 나를 힘들게 한다. 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부정적 생각이 불안을 만들고, 그 불안이 두려움으로 이어진다. 생각 지옥이 펼쳐진다.

→ 모든 힘든일도 영화의 한장면이라고 생각하면 주인공의 희로애락 중 하나로 보여진다. 한발자국 물러나서 모든 일에대해 '그럴 수 있다'라는 시선으로 바라본다면 세상을 살기 한층 쉬워지지 않을까?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인생집중
25. 06. 19. 00:08

꾸준한 독서와 독서 후기 너무나 수고 하셨습니다. 다독왕 갑시다~! 화이팅!!

작심100일
25. 06. 19. 00:39

아ㅏㅏ 작가님이 이하영작가님이였군요 유튜브로만 봤었는데 ㅎㅎ 읽어봐야겠네요 독서/운동/명상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