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키워드)
-유전자 오작동
-맥락기억
(본깨적)
229 우리는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것처럼 보이는 정보를 가장 또렷이 기억하기 때문에, 우리의 신념이 아무리 잘못된 것일지라도 그것을 버리기가 매우 어렵다.
346 만약 여러분이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무엇을 믿을 만한 이유를 스스로 만들어내도록 할 수만 있다면, 그 사람은 그것을 정말로 믿기 시작할 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원래의 증거가 믿을 수 없는 것으로 명백히 판명이 났는데도) 여러분을 꾸짖기까지 할 것이다.
347 진화의 산물이자 클루지인 우리 인간은 종종 결론에서 출발해 그것을 믿기 위한 이유를 찾는 식으로 거꾸로 나아가는 비합리적인 존재이다.
(유전자 오작동은 내가 믿는것이 틀린것이라도 그걸 고치기 어렵다. 그래서 수도 없이 자의식 해체를 해야한다. 내 신념이 잘 바뀌지 않을수 있지만 못바꾸는것은 아니다.)
354 어수선한 조건이나 시간 압박을 받을 때, 거짓된 것을 더 자주 받아들인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결국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고 할 때, 우리는 우리가 접하는 생각을 (그것을 제대로 평가할 기회를 얻지 않는 한) 자동적으로 믿는다는 얘기다.
(주변을 정리정돈하고, 생각을 정리하는것의 중요함을 깨닫는다. 직접 적어보고 파악하고 원인을 정확히 알아서 해결법을 적용하는 습관을 들이자. 당장 내 기분이 쳐질때 그 이유가 무엇인지. 당장 해결 가능한지. 그럴 수 없다면 잊어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됐다.
721. 자신의 처지에 대해 별로 깊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깊이 생각하는 사람들보다 더 행복한 경향이 있다
(투자하고 전전긍긍하고 불안하지 않는 마음 가짐을 갖자 생각했다. 다 해결할 수 있는 망하지 않는 투자만 하면된다.)
774. 한마디로 말해 뒤로 미루기는 미래를 깎아내리기, 즉 현재에 비해 미래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경향과 쾌락을 편리한 나침반으로 사용하기 사이의 사생아다.
(요새 너무 미룬다.. 합리화하고 해야 할것을 미루지 말자. 유전자 오작동의 노예가 되지 말고 클루지를 거스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