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역 선정의 모든 것" 열반스쿨중급반 주우이님 4주차 오프라인 강의 후기 [열중45억 위한 90권 탐독 가보시조 이훈팟]

  • 25.06.21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안녕하십니까, 꾸준한 이훈팟입니다.

오늘은 대망의 열반스쿨중급반 주우이님 오프라인 4강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목) 오전에 갑자기 문자가 한 통이 옵니다. 바로 열중 4강 오프라인 주우이님 강의 초대권입니다!! 

급하게 회사에 연차를 쓴다고 말하고, 기대되는 마음으로 금요일에 강의를 들으러 가게 됩니다.

 

웅장 그 자체

 

 이번에 4강 오프라인 초대를 받고, 역삼역 근처 월부 신사옥에 방문했습니다. 우와,, 가는 길에 권유디님과 양파링님이 점심 식사하러 가시고, 자음과모음님과 직원분들이 점심 먹으러 나오시는 거 보고 아주 두근두근 신기했습니다. (연예인 보는 느낌) 그래도 차분한 마음을 가지고, 강의실에 입장했는데요. 2년 전에 오프라인 강의 들을때는 2층에 강의실로 갔었는데, 월부 신사옥이 깨끗하고 좋아서 강의 듣기에 매우 쾌적했습니다. 그리고 루나님 등 월부 직원분들도 친절하게 응대해주셔서 강의에 더 몰입해서 듣게 되었네요.

 

 

 열중 4강 주우이님 오프 강의를 들으면 느낀 점에 대해서 크게 3가지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5순위 시세표  

 이번 열중 강의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이 바로 5순위 시세표였습니다. 이전에도 시세트래킹은 꾸준히 그래도 한달에 한번씩은 해오고 있었는데요. 주우이님 강의에서 말해주신 것이 바로 5순위 시세표를 만들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5순위 시세표란 금액대별 가장 좋은 TOP 아파트를 정리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3억대, 4억대, 5억대, 6억대 등 각 매매가 금액대별로 앞마당 내에서 우선순위 5개 단지를 뽑아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자료를 한달에 한번씩 업데이트하고, 그 중에 유의미한 단지가 보인다면 그 지역 전수조사를 바로 진행해서, 투자할 단지들을 발굴합니다.

 

  • 5순위 시세표 : 금액대별로 가장 좋은 아파트 파악 방법 (업데이트 한 달 1번) ex) 3억대, 4억대, 5억대

 

 그래서 이번달에 시세트래킹에 더해 5순위 시세표를 만들어서 가지고 다니면서 틈틈히 보고, 아 5억대 이 단지가 투자하기 제일 좋지! 근데 이번 앞마당에서 이 단지가 더 좋은데? 그럼 1순위로 올려주자. 하면서 더 뾰족한 투자자로 성장해야겠습니다.

 

 ■ 적용할점 : 5순위 시세표 작성 및 한달에 한번 업데이트하기 (6월 내)

 

 2. 내 상황에 맞는 투자전략 

 주우이님 이번 열중 강의의 핵심은 바로 나의 상황에 맞는 투자지역과 투자방향성을 잡아가는 것입니다. 각자의 투자금과 연저축액을 파악해서 수도권 or 지방 어느쪽으로 방향을 잡아야할지 상세하게 알려주셨는데요. 투자금은 1억 내외, 연저축액은 5천만원이 중요한 기준이었습니다. 만약 연저축액이 5천만원 이상 된다면 수도권 쪽 단지들을 봐도 괜찮겠다는 방향성도 확인할 수 있었네요. 또한 수도권에 투자해야하는 사람, 지방에 투자해야하는 사람, 그리고 수도권 & 지방 투자의 장단점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간략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수도권 투자의 편익 & 비용 

 1) 편익: 비교적 좋은 입지 아파트 보유, 보유 or 매도 둘다 가능

 2) 비용 : 투자금 규모가 더 큼, 수익 실현 기간 예상 어려움 (잊고 지내면 됨 ^^) 

 

☆ 지방 투자의 편익 & 비용

 1) 편익 : 소액 투자 가능, 중단기 보유하며 수익 실현

 2) 비용 : 지방 앞마당 만들기 위해 시간과 노력, 매도해야하기에 매도시기 파악 

 

▶ 이렇듯 나의 종잣돈 및 연저축가능금액을 통해 자금 여부를 파악하고, 수도권과 지방 각각의 투자 특징 및 편익 비용을 확인해서 앞으로의 투자방향성을 정하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장기보유와 매도도 가능하며, 수도권에 거주해서 관리 및 이동도 편리한 수도권 투자 쪽으로 더 마음이 가긴 합니다. 이에 따라서, 수도권 투자자 방향으로 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적용할점 : 투자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25년 하반기에 수도권 앞마당 만들고 종잣돈 착실히 모으기

 

 

 3. 위기를 기회로 (오히려 좋다) & 성공 투자자 마인드

 마지막으로 성공한 투자자이신 주우이님 통해 느낀 점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였습니다. 마지막 4주차 독서과제 책으로 그릿(Grit)을 말씀 주셨는데, 그릿이 정말 부동산 투자생활에서 중요한 것 같습니다. 10년 동안 끝까지 이 생활을 놓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루틴을 만들어 실천하신 것이 지속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는 걸 배웠네요. 

 투자 생활을 하면서 특히 과도한 입주물량이나 정부의 규제책처럼 딱 들었을때 약간 무섭고 두렵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 이때 이것을 오히려 좋다..! 내가 대응할 수 있다면 위기를 기회로 받아들이자. 는 태도가 정말 와닿았습니다. 물론 그것에 대응할 수 있는 체력 (자금, 실력, 리스크 관리)을 길러야하겠지만, 그런 시련에 무너지는 것이 아닌, 그릿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는 태도로 해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도한 공급물량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오히려 일시적 공급물량으로 인해 매매가를 싸게 살 수 있다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토허제 전체구역 지정 및 LTV 규제 등을 걸 때 이 때 내가 여기서 어떤 기회를 볼 수 있을까? 라며 스스로에게 질문하며 내 투자에 적용해나가야겠습니다. 성공하는 투자자의 공통점 3가지에 대해서도 알려주셨는데, 아래에 정리해봅니다.

 

★ 성공하는 투자자의 공통점

  1. 목표가 구체적이다.
  2. 목표 안에서 의미와 재미를 찾는다.
  3. 될 때까지 반복한다.

 

(이훈팟 적용)

  1. 우리는 25년 12월까지 수도권에 3호기를 투자할 것이다.
  2. 앞마당을 만드는 과정에서 비교평가의 재미를 찾아보자 ex) 1기 신도시 A가 B보다 더좋은데 가격 똑같네..?
  3. 차근차근 앞마당 만들고, 종잣돈 모으고 결국 등기 치는 그 날까지 포기하지 말자.

 

 ■ 적용할점 : 힘들거나 위기로 생각될 때, 오히려 좋다! 위기를 기회를 바꾸는 마인드 장착하기. (오히려 좋다)

 

 

이번에 열중 오프라인 강의모임에 초대되어, 주우이님도 만나뵙고, 좋은 강의도 듣고, 우수하신 동료분들도 만나고 참 좋은 시간이었네요. 회사에 (금) 연차 쓰길 잘했습니다 ㅎㅎ, 그리고 루나매니저님 및 월부 직원분들도 중간에 힘내라고 블루베리 파운드 케이크도 선물로 주셨습니다. (봉지 다 뜯은건, 이미 다 먹었다는 의미) 맛있게 중간에 잘 먹었습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사람들, 동료가 있는 곳에서 확실히 성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몰입 책에다가 주우이님 싸인 및 응원글도 받았는데요. “행복한 투자자로 성장하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라는 말씀 처럼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10년 후에도 부동산 아파트 공부하고 투자하고, 따뜻한 부동산 임대인도 되어있는 이훈팟이 되고 싶네요. 좋은 강의해주신 주우이님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댓글


송매실
25. 06. 21. 11:59

크~~ 이토록 자세한 강의후기라니!! 제가 다녀온것같은 현장감을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해태방방
25. 06. 21. 14:05

우왕 3호기 달성 이훈팟님 같이 함께해서 너무 좋았습니다!!! 행복한 투자자로 성장하실 이훈팟님 저도 응원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