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담다보니] 독서후기 #108. 그릿

  • 25.06.25
그릿

 

열중반 도서로 읽게 된 책. 그릿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득 담아서 읽었다. 나의 경우는 회복력이 좋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파국화 반응.

 

 

1. 인상 깊은 문장 그리고 내 생각들

 

 

✅ 하지만 하나만 말씀드릴게요. (중략) 저는 그냥 직업이 아니라 천직을 찾을 거예요. 매일 스스로에게 도전하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날 거고요. 거기서 가장 똑똑한 사람은 못 되더라도 가장 집념이 강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할 겁니다.

 

→ 재테크는 내 천직이다. 돈을 버는 궁리를 하는 게 너무 좋다.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자. 파국화 반응하지 말고 다시 일어난다. '계획대로 되고 있다'라는 말이 나는 너무 좋다. 잠시 실패하는 것도 결국 내 계획의 일부였다. 어떤 일이든 시행착오 없이 된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낙관 편향일 것이다.

 

 

✅ 요컨대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이고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는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 두 번째 그릿을 읽으면 내가 가장 크게 배운 점은 회복력이다. 그래도 열정 쪽은 좀 있는 것 같다. 아직까지 열정을 유지하는 걸 보면 ㅎㅎ 하지만 이제는 회복력을 잘 갖출 필요가 있다.

 

 

✅ 어떤 일을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거급하다 보면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그 정도로 열심히 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는 현실을 배우게 된다. 인간의 특성에 대한 통찰력 외에 또 어떤 것들이 나이와 함께 변화하는가? 바로 우리의 성향이 바뀐다. (중략) 이런 변화는 우리에게 이전과 달리 행동하도록 요구할 때가 많다. 우리는 지구상의 어떤 생물보다 적응력이 뛰어난 존재이므로 그런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달라진다. 즉 우리는 필요할 때 변한다. 필요는 적응의 어머니다.

 

→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 정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나는 과연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의 네가지 심리적 자산은 상품처럼 가지고 있거나 갖고 있지 않거나 둘 중 하나가 아니다. 당신은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키고 심화하는 법을 익힐 수 있다. 훈련을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 목적의식과 의미를 찾고 발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칠 수 있다.

 

→ 내 스스로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키고 심화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목적의식도 찾았고 의미도 찾았고 발전시키면 된다. 유디 튜터님 말씀처럼 잘 버티면 된다.

 

 

✅ "의식적인 연습을 하지 않기 때문에 발전이 없는 것입니다. 의식적인 연습 즉 전문가들 연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 자신의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싶어한다. 부정적인 내용이 많더라도. 즉 앞으로 고쳐나가야 할 틀린 부분에 더 관심을 갖는다.

+ 힘들지만 의식적인 연습을 하게 만드는 주요 동기는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겠다는 의지이다."

 

→ 이런 의식적인 연습을 할 수 있는 곳이 월부학교라고 생각한다.

 

 

✅ 무력감을 낳는 요인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이 '통제할 수 없다'라고 생각하는 고통이었다.

 

→ 통제할 수 없는 고통이 있을까? 튜터님이 하신 말씀에 얼라인을 맞추지 않고, 수용하지 않을 때 고통이 생기는 것 같다. 나를 위해서도 얼라인을 맞추는 편이 낫다.

 

 

✅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쌓이니 따라가게 되더군요.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사람들 속에 둘러싸여 있으면 나도 그들을 따라 하게 돼요. 집단에 맞추려는 동조 욕구는 매우 강력하다. 역사상 중요한 심리학 실험들 중 일부는 개인이 자신과 다른 행동이나 사고를 하는 집단에 금방 동조하게 되며 이는 대체로 무의식적으로 이뤄진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였다.

 

→ 언니님이 쓰신 글에서도 알 수 있지만 환경에 있는 게 여러모로 중요하다. 이번 달은 임장을 하지는 못 하지만 실전준비반을 듣도록 해야지 ㅎㅎ

 

 

✅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 끈기란 결국 실패했을 때 다시 일어나는 것인 것 같다. 힘든 일이 있어도 다시 일어나는 자세.

 

 

✅ 마무리 잘하기는 시작부터 끝까지 매 순간 집중하고 정말로 최선을 다한다는 의미였다.

 

→ 매순간 즐겁게 최선을 다 하는 게 내 목표다. 지금 독서후기를 쓰는 이 순간도.

 

 

 

2. BM 내용 정리

 

BM 1. 나는 회복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회복력을 키우는 방법은 결국 '계획대로 되고 있다'라고 생각하고 파국화 반응을 하지 않는 것. 기대하고 실망해도 다시 일어서는 것

BM 2. 능력 이상 노력해야 한다. 정말 즐겁게 최선을 다 해야 한다. + 어제보다 잘하려고 노력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BM 3.특히 지루하다는 생각을 경계하자. 지루하다는 감정이 들 때는 명상을 하거나 쪽잠을 자자.

BM 4. 의식적인 연습을 해야 한다. 의식적인 연습을 하려면 월부학교에 가야 한다.

BM 5. 낙관적인 대화를 연습하자. 스스로 생각하면서 대화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


댓글


담다보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