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 지식이 없는 상태로 오피스텔분양권이 생겼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상태라 늘 불안한 상태여서 질문을 남깁니다.
저희 부부 다 부동산을 잘 모르는데, 결혼 전 신랑이 가지고 온 것이라 제가 특히 좀 더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질문이 모호할 수 있는데 최대한 열심히 설명해보겠습니다.
투자코칭을 받고 싶었는데, 신청에 실패해서 Q&A로라도 방향이라도 잡고 싶어 질문을 드립니다.
저희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부모님께서 대전도안센트럴아이파크 2단지 117B타입이 청약이 당첨되어서 투자가치가 높을 것 같다고
거의 무피로 저희 신랑에게 넘겨주셨습니다. 공급가는 5억 9천 정도인데 저희 돈은 계약금 6천만원이 들어가 있는 상황이고 나머지 지어지는 동안 내야하는 중도금은 중도금대출을 통해 7%정도의 이자율로 분할로 대출이 실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4년 10월에 준공이 되면 잔금대출로 대환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고, 그럴 경우 저희가 잔금을 치루기 위해 추가로 필요한 돈은 약 1억 조금 넘는 정도인데 전세가 구해진다면 전세금과 잔금대출로 잔금을 해결할 수 있다 정도의 지식이 있는 상황입니다.
혹시 전세가 구해지지 않을 경우, 24년 10월에 잔금 1억 얼마를 치루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걱정이 되는 건 저희가 잘 모르는 상태로 부모님께서 좋을 거라 생각해서 넘겨주신 거기 때문에
남편도 잘 모르고 함부로 처분하긴 그렇고 그냥 방치를 해놓은 상황으로 보시면 되는데,
실제로 저희 대출과 저희 돈이 들어가 있는 상황이라서 잘 모르고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생각해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저와 남편이 걱정하고 있는 건 시부모님께서 주변 아파트 시세가 12억은 간다고 얘기하셨는데
호갱노노로 보니 주변 12억 가는 건 아파트이고 저희보다 평수가 넓은 것 같고요.
그리고 아파텔이라 그냥 오피스텔 보다 낫다고 하시는데, 그래도 요즘 오피스텔을 선호 안한다는데 전세가 구해질지, 매도가 가능할지 걱정인 부분입니다.
조금 멀리 떨어져있는 오피스텔은 같은 평수가 3억대 정도로 보이는데 제가 입지를 볼 줄 몰라서 어떻게 비교 분석해야되는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결국 공급가인 6억에 저희가 대출이자 내고 있는 것 합친 것보다 나중에 분양가가 떨어져서 손해를 볼 수 있는지가 제일 걱정인 것 같고요.
잘 모르는데 청약된 물건도 손해를 볼 수 있는 건지, 저희가 수도권 살아서 실거주를 할 수는 없는 상황이에요.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들이 있어서 커뮤니티도 있고 트램도 생기고 근처에 학교도 있다는 점 정도를 장점으로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네이버 부동산 보니까 분양권 매물이 나와있는 것 같던데 팔리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뭘 좀 알면 공부라도 해서 판단을 하겠는데 완전 초보 부린이라서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어서
튜터님들께 조금이라도 혹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하여 이렇게 질문을 남깁니다.
추가로 어떤 정보들을 제공해드려야 판단이 가능한 부분인지 몰라서 일단 제가 아는 부분까지는 적어 놓았습니다.
분양권을 가지고 있어도 되는건지, 매도를 해야하는지, 준공 후 매도를 해야하는지,
그런게 아니여도 어떤부분들을 좀 살펴보고 판단을 해야하는지 등을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사막야옹님, 안녕하세요? 현재 오피스텔 분양권이 있으신데, 다행히도 잔금은 가능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현재 해당 오피스텔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려워 하시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일단 해당 오피스텔 주변의 부동산에 전화 임장 또는 부동산에 방문하여서 분위기를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분위기를 살펴보실 때에는 해당 오피스텔 매수하려고 고민중이라고 하시면서 부동산 사장님들께 물어보시면 해당 단지의 가격대와 거래 분위기를 살피시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리고 비슷한 가격대의 오피스텔도 추천 받아 보시면 그 단지들이 야옹님의 경쟁 물건이 되실텐데, 그 경쟁 물건들의 가격 추이도 함께 살펴보시면 해당 단지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안녕하세요 사막야옹님 :) 잔금은 가능하지만, 오피스텔 분양권이 가진 가치에 대한 부분이 어려우신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아래 김다랭님께서 써주신 것처럼 해당 지역에 직접 내려가서 분위기도 살피고 가격은 적정한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살펴볼 것 같습니다. 전화임장과 부동산 방문을 해보고 직접 해당 지역의 사장님들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좀 더 판단이 명료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막야옹님 화이팅입니다! ^^
안녕하세요 사막야옹님 분양권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말씀하신 오피스텔 분양권에 대한 고민은 과연 그만한 가치가 있는가? 에 대한 부분에 대한 고민이신 것 같아요 1) 다행히 잔금이 가능하시지만요 이에 대한 보유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2) 해당 오피스텔 분양권의 가치에 대해 먼저 알아보시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되어요 3) 오피스텔은 아파트처럼 네이버 부동산을 통해 가격과 거래빈도를 살펴보기 어렵기 때문에 오피스텔 소재지 근처 부동산에 물어보시는게 가장 좋아요 4) 제가 그 오피스텔 분양권 매수하려고 하는데 가격이 어떤가요 사람들이 관심은 있나요? 전화도 해보시고 부동산들도 방문하시다보면 대략 판단이 서실 거예요 ㅎㅎ 사막야옹님 의 투자생활 응원드립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