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에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를 인터넷으로 수강하고 이번에 실전준비반 강의를 수강신청한 부린이입니다. 원래 전세계약기간이 만료되는 2026년 초에 맞춰서 1호기를 하려고 매주 손품을 팔아 단지들 정리하고 발품을 팔아 임장 다니고 있었는데요.. 지난주 발표된 대출규제로 투자에 대한 계획을 수정해야 되나 고민하던 중 힐스테이트메디알레 59타입 무순위 청약에 예비당첨이 되었습니다(어쩌다보니 청약 예비당첨만 두번째네요,,). 예비당첨이라 계약할 수 있다는 보장도 없지만.. 현재 최대 약 12억 정도 분양가가 나오는 메디알레 59타입을 노려봐야할지 고민이 되어 조언을 구합니다.
계약금 10% 조달에는 문제가 없는 상황인데, 대출규제가 생겨 잔금시 전세입자를 끼기는 불가능해졌고, 현재 분양가가 결코 싸다고 느껴지지는 않아서요..ㅠㅠ 은평구의 신축단지(녹번역 부근) 59타입의 전고점을 봤을때 최고가가 12억이 안하는 것 같은데요(녹번역e편한세상캐슬). 물론 당분간 서울에서 희소성 있는 신축이라는 점과 강남, 여의도 등 업무지구 접근성이 괜찮은 입지가 좋은 단지라는 점에서 타단지들의 전고점을 뛰어넘는 것도 가능해보이지만.. 개인적으로 드느 생각은 이런 리스크가 있다면 아직 가치에 비해 오르지 않은 다른 구축단지에 투자하는 것이 낫지 않나 생각이 들어서요..
또 하나의 고민은 자금상황에 대한 고민인데요.
이번 대출규제와 상관없이 저희의 DSR상으로 6억한도까지 잔금대출이 가능할 것 같은데 그렇게 되면 12억 중 남은 6억은 현금으로 충당해야하는데.. 현금은 잔금시기인 내년 10월까지 4억 정도까지는 마련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다른 2억은 신용대출 또는 가족의 도움 등으로 마련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전세끼는게 불가능해져서 자금상 부담이 굉장해졌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이렇게까지 영끌(?)할만한 가치가 있는것인지 판단이 어려워 고수분들의 도움을 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디카폐인님! 대조 힐스테이트메디알레 예비당첨으로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먼저 아래 순서로 생각을 "적어서" 정리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내가 꼭 이 단지를 왜 사려고 하는지(지금 이 단지가 최선인 건지?) 2. 내 자금 수준으로 감당 가능한 건지(영끌, 무리는 아닌지) 위 질문에 하나라도 걸리는 게 있으면 더 공부해보시면서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1번은 제가 잘 모르지만, 2번에서 2억이 부족한 상태라 좀 더 고려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