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 책 제목: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 저자 및 출판사: 데일 카네기 / 현대지성
- 읽은 날짜: 2025.6.18~6.24
- 총점 (10점 만점): 10점
- 쓸데 없는 걱정을 하는 나에게 심리적으로도, 실질적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는 책. 빌려봤지만, 사고싶은 책!
STEP2. 책에서 본 것
이 책은 총 10부에 거쳐 “걱정”에 대해 정의하고, 걱정을 하게 되는 원인, 걱정을 해도 되지 않아도 되는 이유, 걱정을 해결하는 이유 등에 대해 실제 사례들로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한다.
실제로, 인상깊었던 걱정에 대한 공식들에 대해 간단히 적어본다.
✅ 큰 문제에 부딪혀 궁지에 몰렸을 때 쓰는 마법의 공식
-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 무엇인지 자문해보라.
- 어쩔 수 없다면 최악의 상황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를 하라
- 침착한 자세로 이미 받아들이겠다고 마음먹은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
✅ 당신이나 당신의 동료가 어떤 문제로 걱정하고 있다면,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글로 적어보라.
- 무엇이 문제인가?
-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 문제를 해결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가장 적절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쓸데없는 걱정은 사람을 망친다. 자기관리론이 ‘걱정’에서만 대해 다룰만큼 걱정은 내가 컨트롤해야 하는 부분이다. 생산적인 걱정이 아니라면 백해무익이다.
- 지나간 어제를 후회하고,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기에는 인생이 짧다. 잠들기 전까지 주어진 하루에 감사하며 충실하게 살면 된다. 내가 가진 지금, 내 상황에 항상 감사하자!
-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면 잊자. 그리고 이미 발생한 큰 문제라면 내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침착하게 대응해나가자. 어쩌겠는가~ 이미 엎질러진 물을.. (물은 알아서 증발하기도 한다ㅎㅎ) 어쨌거나 시간은 흐른다. 너무 괴로워할 필요도, 너무 슬퍼할 필요도 없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자기전에 눈을 감고 눈에게 “풀어라 풀어라 긴장 풀어라”하며 잠들기. 휴식할 때 온 몸에 긴장을 풀 수 있도록 생각하면서 쉬기
- 마음이 무거워질 정도의 걱정이 생기면, 종이에 적어보기 ‘무엇이 문제인가? ➡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 문제를 해결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가장 적절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의 순서대로 적어보기. 적어보는 과정에서 문제의 반 이상이 해결될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96) 이 땅에서 고작 몇 십년 살다 갈 뿐인데, 머지 않아 잊어버리게 될 걱정이나 하면서 소중한 시간을 낭비합니다.
(p.115) 힘든 일이 닥쳤을 때,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그 일을 합니다. 할 수 없는 일은 그냥 잊어버리지요. 저는 미래를 걱정하지 않아요.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 지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p.183) 모든 사건의 좋은 측면들을 바라보는 습관은 1년에 천 파운드를 버는 것보다 훨씬 가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