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중 45기 43조 부린이부른이] 가야할 길을 알고 있나요? 재미와 힘듦을 넘어선 루틴을 만드세요. _ 4주차 강의후기(주우이님)

  • 25.06.30

열반스쿨 중급반 - 계약부터 전세까지 실전투자 A to Z

안녕하세요. 부린이에서 부른이로 성장하고 싶은 부린이부른이(부부) 입니다.

 

 

 

이번 열반스쿨중급반 4주차 강의는 주우이님의 앞으로 내가 가야할 투자로드맵이었는데요.

월부강의를 듣다보면 나는 어떤 길로 가야하는가? 다른 한편으로는 어떤 길로 가고 싶은가?

이 부분에 대해서 사실은 막연하게 생각하고 내가 선택한 길에 대해 어떤 대가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따져보지 않았는데요.

주우이님께서는 내가 가는 길을 제대로 알고 투자해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강의를 듣고 느낀 점

 

 

(1) 내 가야할 길을 안다는 것의 진짜 의미

 

주우이님은 현재 수도권과 지방의 상황을 분석해주시면서 결국 내가 수도권에서 투자를 하게되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지방에서는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를 알려주셨습니다. 

투자금 차이와 전세가율 차이

또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 나아가 내가 원하는 목표까지 이르기 위한 로드맵을 보여주셨습니다.

계속해서 나의 길을 찾아가도록 수많은 길을 설명해주시는 주우이님을 통해서 깨달은 것이 하나 있습니다. 

 

가야할 길을 명확히 안다것의 의미는, 얻을 것만 생각하는게 아니라 잃을 것도 알고 가는 것

 

사실 저는 지금까지 인생에서 어떤 의사결정을 할 때 

선택의 장점, 단점, 이익, 대가를 막연하게 생각하고 결정했던 것 같습니다.

 

진짜 안다면, 제대로 안다면, 어설프게 아는 것 아는 척이 아니라면, 그 때부터는 남과 상관없이 남 눈치볼 것 없이 내 갈 길을 가면 된다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2) 습관의 진짜 의미

 

주우이님은 지금까지 투자자 생활을 이어올 수 있는 최고의 방법으로 루틴(습관)을 꼽았는데요.

저 또한 이번 열반스쿨 중급반에서 책을 읽으면서 하나의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습관이 곧 나다.

의지로 되지 않는다.

‘몰입’,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원씽’ 등 많은 책에서 습관(루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이 모든 책에서 이야기하는 습관의 중요성을 실천한 주우이님의 모습을 통해 확실히 알게 됐습니다.

 

나를 잡아주는 루틴(습관)을 그저 하는 것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진짜 힘든 시기에도 꾸역꾸역 할 수 있게 하는 힘은

진짜 에너지가 있어서 하는게 아니라 습관이 돼서 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도 24년도에 누구에게도 말하기 어려운 힘든 일들이 연속적으로 생기면서 투자에 대해 손을 많이 놓았었는데요.

그럼에도 하반기에 정신을 차리면서 어떻게 25년에 투자라는 결과를 가져갈 수 있었을까 생각해보면 

그 엉망진창이었던 습관같지도 않았던 습관이 결국 부동산에 대한 관심의 끈을 놓지 않게 했고 투자로 이어졌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번 강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겠습니다.

 

 

 

가야할 길을 제대로 아세요. 

제대로 아는 순간 즐겁지만은 않을수도 있어요.

그러니 습관이라는 친구를 옆에 두세요.

 

 

 

 

강의를 듣고 적용할 점

 

(1) 내가 가는 길이 정해졌다면 매순간 기회가 있다는 확신과 기회를 찾는 실력을 키우기 위해 행동한다.

(2) 나를 잡아주는건 습관이다. 90일 습관을 통해 투자자로 한단계 성장한다.

 

 

 

 

후기를 마치며

 

이번 열중반을 수강하면서 자기전에 과거에 주우이님이 나온 팟캐스트 영상을 보게 됐는데요.

주우이님만이 주는 좋은 이미지와 영향력이 자기 전에 저를 미소짓게 만들었습니다.

 

시간이 많이 흐르고 난 주우이님의 지금 강의하시는 모습을 보면, 팟캐스트 시절 모습 그대로이면서 성장한 모습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런 주우이님을 보고 저도 그대로이고 싶은 모습, 지켜나가고 싶은 나의 장점을 늘 생각하며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부린이부른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