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제목 그대로 아주 사소한 습관이 삶의 전반에 끼치는 영향력을 다룬 책으로 ‘습관’을 만드는 게 어려운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고, 좋은 습관을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론을 설명한 책으로 적용하기 유용한 실용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다.
습관모델(신호 -열망 -반응 - 보상) 기반으로 행동이 변화하는 단계적 내용을 설명
우리의 삶은 오랜시간 반복되어 온 수많은 습관들의 총 합이다. 성공은 사소한 성과들의 총 합이라 말하며, 아주 작은 1%의 변화로도 삶은 눈부시게 변할 수 있음을 이야기해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저자의 절망적인 유년시절 사고를 통해 의지+습관이 어떻게 삶을 변화시키는지 우리에게 전해주는 내용으로 시작
절망, 그럼에도 여전히 내가 위대한 선수가 될 수 있다고, 상황이 나아진다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을거라고 믿었다.
먼저 내 인생을 정돈, 일찍 잠자리에 드는 수면 습관, 내 방을 깨끗이 치우고 깔끔하게 정리 → 태도와 자신감으로 이어져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았던 그떄, 조금씩 시도한 아주 작은 일들이 나를 바꾸었다. 사소하고 별 것 아닌 일이라도 몇 년 동안 꾸준히 해나가면 놀랄 만한 결과가 나타난다.
내가 진일보하게 된 한 가지 방법이자 내가 선택한 유일한 방법은 작은 일에서 시작한다는 것이다.
습관모델(신호 -열망 -반응 - 보상) 에 따른 행동의 변화
인간의 행동은 매 순간 변하지만 이 책은 ‘변화하지 않는 것’에 대한 책. 즉 인간행동의 근간을 이야기. 더 풍요로운 삶, 가족, 사업에 대한 방법.
‘사소한 성과들의 총합’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잘게 쪼개서 생각해보고 딱 1%만 개선해라
어떤 중요한 순간은 과대평가되는 반면, 매일의 사소한 진전들은 과소평가 되기 쉽다
1년 동안 매일 1%씩 성장한다면 나중에는 처음 그 일을 했을 때보다 37배 더 나아져 있을 것이다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습관이 가져오는 변화는 비행기 경로가 몇 도 바뀌는 것과 같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습관이 성공으로 가는 경로에 있느냐는 것이다. 현재 일어난 결과보다 지금 어디에 서 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
습관 역시 대부분 중대한 한계점에 도달해서 새로운 성과를 보이기 전까지는 아무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잠재력 잠복기!! 노력은 결코 헛되지 않는다. 쌓이고 있다. 모든일은 0도가 되어야 일어난다.
목표는 우리가 얻어내고자 하는 결과이며, 시스템은 그 결과로 이끄는 과정이다.
결과에 차이가 생긴 건 지속적으로 작은 개선들을 만들어내는 시스템을 시행한 것, 그뿐이다
목표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태도의 문제는다음 표지판에 도달할 때까지 행복을 계속 미룬다는 것이다.
정체성을 변화시키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자. 자신의 어떤 모습에 자부심을 가질수록 그와 관련된 습관들을 유지하고 싶어진다.
자신이 바라는 최고의 모습이 되려면 자신의 믿음들을 끊임없이 편집하고, 자기 정체성을 수정하고 확장해야만 한다.
정체성은 습관에서 나온다. 행위를 반복해나가면 증거가 서서히 쌓이고, 자아상이 변화하기 시작한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는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고, 불쾌한 경험을 하게 하는 행동은 덜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습관을 만드는 것은 장래에 하고 싶은 일을 더 잘 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의 뇌와 신체가 생각하는 과정 없이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 과소평가 한다.
습관을 목록화. 나쁜 습관을 변화시키는 첫 번째 단계는 그것들을 직시하는 것.
실행의도 - 언제 어디서 행동할지 사전계획을 세우는 것(시간과 장소)
디드로효과(주황망토) : 인간의 본성. 좋은 습관은 좋은 행동을 불러일으킨다
새로운 습관을 세울 때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행동과 연결.
좋은 습관을 불러오는 신호들을 분명하게 드러나게 하고, 나쁜 습관을 일으키는 신호들은 보이지 않게 하라.
우리를 행동하게 만드는 것은 보상에 대한 예측이지, 보상의 실현이 아니다(즐거움이 예상될때 도파민 분비)
무리에 소속되는 것보다 더 동기를 지속시키는 것은 없다. (환경의 중요성)
리뷰를 확인하는 이유는 가장 좋은 것을 모방하고 싶은 심리
어떤 행동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느냐는 자신이 속한 문화가 결정한다
열망은 뭔가를 놓쳤다는 데 대한 감각이다
장기적으로 보상을 주는 습관에는 즉시적인 기쁨의 조각들을 덧붙이고, 그렇지 않은 습관에는 고통의 조각들을 덧붙이는 것이다.
‘특화’ 재능을 타고나지 못했다 할지라도 범위를 많이 좁히면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저자가 절망대신 선택한 아주작고 확률은 낮지만 선택한 ‘희망’이 불씨가 되어 삶을 변화시킨 사례 : 삶의 태도에 대한 반성. 저자는 할 수 없는 것 대신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것들을 해가면서 극복해 나갔다(청소, 수면습관 등)
더 좋은 습관을 갖는 그 차제에 의미가 있다 (작은차이가 큰 결과를 만든다)
성공은 대단한 성취가 아니라 일상적인 습관의 결과다. 우리의 삶은 한순간의 변화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 성공을 만드는 습관, 습관으로 만들고 싶은 행동을 한달에 하나씩만 만들어 66일을 꾸준히 해보자.
목표는 우리가 얻어내고자 하는 결과이며, 시스템은 그 결과롤 이끄는 과정이다. 목표를 얻어내려면 과정을 즐겁게 즐기자.⇒즐거운 장치마련(임장지 맛집뽀개기, 임보 1장당 남편에게 용돈받기)
멋진 정체성 찾기 “나는 꾸준히 성장해서 이미 성공한 사람이야 “ – 자신의 어떤 모습에 자부심을 가질수록 그와 관련된 습관들을 유지하고 싶어진다.
초점은 늘 어떤 사람이 되는 것이어야지, 어떤 결과를 얻어내겠다는 데 있으면 안 된다.⇒ 정량적 목표(금액)이 아닌, 북극성(우아한 속물, 너그러운 부자)에 촛점을 맞추자.
애쓰지 말고 좋은 시스템을 만들자. 나를 믿지말고 나의 시스템을 믿자
결과로 부터가 아닌 나의 정체성 중심에서부터 습관을 만들자(나는 꾸준하며 성장하는 사람이다)
내가 최종적으로 되고싶은 ‘정체성’을 결정하고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함으로서 그와 관련된 좋은 습관을 유지하기 쉬운 환경으로 바꾼다.
P.159 어떤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그런 습관을 지닌 사람들 사이에 있어라. 그러면 함께 성장할 것이다.
습관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싶다면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적인 집단, 자신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집단으로 들어가라.
습관 쌓기!(현재의 습관 + 쌓고 싶은 새로운 습관)
성공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비결은 경쟁할 분야를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다.
도전적 목표를 정해서 해보자(임장12회이상): 동기를 유지하고 욕망을 최고로 달성하는 방법은 ‘관리가능한 수준의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라는 사실/ 어떤 습관에 흥미를 느끼고 있다면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어려운 도전을 하는 것이 그에 관한 흥미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우리모두 인생에서 불행을 겪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인생은 대개 습관으로 결정되곤 한다.
좋은습관들의 합이 좋은성과를 만들고, 좋은 성과들은 좋은 인생을 만든다
변화는 느리게 일어나고, 결심은 잊히기 쉽다 → 습관으로 정착시켜야 쉬워진다
‘임계점’을 넘어야 끓기시작한다. 임계점까지의 지루함을 참아내고 좋은 습관들을 정착시켜야 한다
목표를 쉽게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시스템, 좋은 습관을 만들어 그냥 따르기만 하면 된다.
습관. 내 목표를 빠르게 이루게 도와주는 ‘지름길’로 셋팅하면 쉽다
신호는 해석되기 전까지는 아무 의미가 없다. 나의 반응이 습관을 만드는 치트키이다
오직 실행만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긍정적인 감정들은 습관을 만드는 반면 부정적인 감정들은 습관을 파괴한다 -→ 과정을 즐겨야 하는 이유
골디락스 법칙 (관리 가능한 수준의 도전) : 동기를 유지하고 욕망을 최고로 달성하는 방법은 ‘관리 가능한 수준의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라는 사실 -→ 현재 나에게 살짝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