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7.01
4. 총점 (10점 만점): 4 / 10점
#기술=재능x노력
[제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어느 분야건 뛰어난 업적을 이룬 사람들에게 ‘재능을 가진’이라는 수식어를 종종 붙이곤 한다.
예를 들어 스포츠 선수가 올림픽 경기에서 세계 신기록을 세웠을 때, 대부분은 “열심히 노력했네”라는 말보다 “타고났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즉, 탁월한(넘.사) 성과의 이유를 타고난 재능으로만 설명하려고 한다. 우리는 성과의 이면에는 피 나는 노력이 있었다는 것을 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선천적 재능에 대한 환상이 있기 때문이다. 작가가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에 도달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데, 그들 모두 공통적으로 각 분야에서 포기하지 않고 실력을 쌓아왔다. 재능은 잠재력일 뿐이고,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재능을 성과로 이어지게 해야 한다.
#의식적인 노력
[제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그릿이 높은 사람들은 관심사에 단순히 시간을 많이 투입할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높은 ‘의식적인’ 노력을 한다. 의식적인 노력은 자신이 가진 것보다 높은 수준에 도전하는 활동을 말한다. 의식적인 노력의 기본 요건은 ①도전적 목표 ②완벽한 집중과 노력 ③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④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이다. 도전적 목표인 만큼 노력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은 즐거움보다 고통에 더 가깝다. 하지만 네 가지 요건들을 통해, 예를 들어 노력하는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했을 때, “어떤 점이 문제였었네. 다시 도전해보자!”는 등의 긍정적인 피드백과 개선 활동을 반복하면 의식적인 노력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승격시킬 수 있다.
책을 읽고 뼈를 세게 맞은 구절이 있었다.
그릿의 끈기를 평가하는 부분에서 ‘일 년에 한 번씩 관심사가 바뀐다’는 항목에 ‘매우 그렇다’라고 체크를 했다. 나는 여러 분야에 정말 관심이 많지만 그걸 지속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끈기가 정말 부족한 것이다. 돌이켜보면 새로운 관심사가 생기면 초반에는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했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시들해지곤 했다. ‘부동산에 대한 열정도 금세 식으려나?’하는 불안감이 엄습했다. 그래서 다짐했다. 최상위 목표를 항상 되새김질 하며, 적어도 2년은! 부동산 공부를 열심히 노력해보자는 것이다. 컨디션 관리는 하되, 살짝의 힘듦이 느낄 정도의 도전적인 노력을 해보자.
1. 노력하기 : 부동산 공부를 “매일” 하기
10분이 됐건 1시간이 됐건 매일 꾸준히 부동산 공부(독서, 강의, 임장)하는 습관을 들이기
많은 사람에게 열정은 ‘열중’이나 ‘집착’과 동의어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과 면담하면서 성공의 조건을 물어봤을 때 그들이 언급한 열의는 다른 종류였다. 그들은 발언에서는 열정의 강도보다 시간을 흘러도 한결같은 ‘열정의 지속성’이 자주 언급됐다. (pg.88)
그렇다면 그릿의 전형들이 한 가지에 관심을 유지하는 행동은 어떻게 설명되는가?
실비아도 나처럼 전문가들에게서 “일에 대해 알아갈수록 이해하지 못하는 것들이 늘어간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 … 실비아는 초보자가 느끼는 새로움과 전문가가 느끼는 새로움이 다르다는 점을 강조한다. 초보자에게 새로움은 이전에 접촉한 적이 없는 대상이다. 반면에 전문가에게 새로움은 ‘이전과 미묘한 차이가 있는 대상’이다. (pg.159)
마지막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몇 년째 하고 있지만 아직은 열정이라고 부를 수 없다면 관심을 어떻게 심화시킬 수 있을지 살펴보라. 당신의 뇌는 새로움을 갈구하기 때문에 다른 일로 옮겨 가고 싶은 유혹을 느낄 것이면 그것이 가장 타당한 행동일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 몇 년 이상 지속적으로 노력해보고 싶다면 오로지 마니아만이 알아볼 수 있는 미묘한 차이를 즐길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 “우리의 주의를 끄는 것은 새로움 속의 익숙함, 약간의 새로운 변화가 있는 익숙함이다.” 자신의 열정을 좇으라는 명령이 나쁜 충고는 아니다. 하지만 우선 열정을 키울 방법부터 이해하라는 주문이 더욱 유용한 조언일 것이다. (pg. 162)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똑똑한소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