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 주세요.
(책의 핵심과 챕터별 요약정리)
part 1.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요인 7가지
p. 57
희망이 있다면 그것을 이룰 방법을 찾거나 아니면 유연함을 발휘해 방법을 만든다. 따라서 희망은 방법이다. 희망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방법이 있다. 희망은 승산을 따지지 않는다. ~ 희망은 미래가 나아질 거라고 막연히 생각하는 낙관주의보다 훨씬 더 강력하다.
p. 77
환경에 휘둘리지 않을 때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이 처한 환경을 자각해야 한다. 그리고 그 환경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선택지를 찾아야 한다. 어떻게 행동하고 존재할 것인지, 무엇을 보고 생각할 것인지, 새롭고 더 나은 방법에 자신을 반복적으로 노출시켜라. 과거에 어떤 행동을 했든 앞으로는 다르게 행동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당신은 의식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무작정 환경에 들어가려고 애써 노력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다만, 원하는 환경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각오가 필요하다.
p. 92
“내게 있는 문제는 시급한 것과 중요한 것 두 종류다. 시급한 문제는 중요하지 않고, 중요한 문제는 절대 시급하지 않다. ”
part 2. 미래의 나에 대한 진실 7가지
p. 147
미래의 나에 대한 투자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는 의식적인 행동이다. 배움, 건강, 인간관계, 경험 등 구체적인 일에 의식적으로 투자할 때마다 미래의 나는 점점 성숙해지고 유능해지며 더 많은 자유를 얻는다. 투자한 모든 것은 시간이 흐르면서 쌓이고 쌓여 복리를 안겨주어 미래의 나를 더 부유하게 만든다. 투자를 빨리 시작할수록 미래의 나는 더 높은 복리를 받는다.
p. 166
의도적인 연습과 전문적인 실행을 연구하는 대표적인 학자 안데르스 에릭슨은 의도적인 연습이 습관이나 ‘자동성’에 반하는 개념이라고 말한다. 인간은 의식적인 노력 없이 일을 수행하는 능력인 자동성을 개발하려는 성향이 있다. 그런데 의도적인 습관은 그런 성향과 상반된다는 것이다.
→ 기술이나 배움 등에서 자동성이 나타난다는 것은 그동안 익힌 것들이 그 수준에 머물러 있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시간이 더 지나면 시대가 요구하는 수준에 맞지 않아서 퇴보하게 된다. 익숙한 수준으로 실력을 상향시켜야 하는 것은 맞지만 익숙함을 느낄 때에 계속해서 개선시켜나가려 또다시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한다. 이때 실패의 감정을 느낄 수 있으나 틀을 깨면서 성장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part 3. 미래의 내가 되는 7단계
p. 214
종종 우리는 습관대로 행동하거나 기존의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신경 쓴다. 전념하는게 두렵기 때문이다. 어떤 일에 전념했는데도 결과가 좋지 않을까 봐 두려운 것이다. 그래서 눈앞에 명확히 보이는 덜 중요한 목표를 제거하기보다 그냥 하던 일을 계속한다.
→익숙한 일에서 벗어나 덜 중요한 일을 제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p. 234
종종 우리는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청하는 걸 어렵게 생각할 때가 있다. 그것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적은 걸 요청하고, 딱 그 정도 수준의 것만 얻는다.
→위임을 잘 못하는 이유는 요구하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는 것 뿐만아니라 사실은 무엇을 어떻게 위임할 것인이 ‘일’자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전문성이 높아야 위임을 할 수 있는 낮은수준의 업무를 구별해낼 수 있는 것이다. 잘 요청하려면 일을 잘 파악해야 한다.
2.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잘못 알고 있었던 것, 이 책에서 동기부여 받은 것, 이 책에서 찾은 롤모델의 노하우, 가치관, 배울 점 등)
벌써 2년도 더 전에 읽은 책이다. 생각보다 시간은 금방 흘러갔고 그 당시의 나와 지금의 나는 많이 변했음을 새삼 느끼고 있다.
살면서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가 ‘너 커서 뭐가 되고 싶어?’ 라는 질문에 답을 하는 것이었다. 의식주에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살았기 때문에, 이대로 살면 될텐데 뭘 고민해야 하나 싶기도 했던 거 같다. 그리고 무엇이 되어야겠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이 곁에 없었다. 그래서 이 책을 독모에서 만났을때 굉장히 뜬구름 잡는 소리처럼 느껴졌다. 미래를 연결하라니? 현재를 살아가는것도 쉽지 않은데 무슨.
나의 세계는 참 작았다. 24년 1호기를 하면서 느낀건 기쁨보다는 난 아는게 아무것도 없구나 하는 부끄러움이었다. 계약서에 찍을 도장이 막도장이어도 된다는 것도 몰랐다. 세금을 내야 하는것도 몰랐다. 거래비용이 이렇게나 많이 들다니. 그리고 돈 많은 사람들은 왜 이리 많은 것이지? 비로소 현실을 보기 시작했고, 눈앞에 일을 해결하기 위해 아등바등하던 24년. 역시나 미래는 없었다.
최근 2호기를 하며, 예비시댁의 내집마련을 도우며 이제야 무엇이 되고 싶은지 어렴풋이 깨닫기 시작했는데,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적어도 지난 3년간 배운 것을 바탕으로 내 주변 사람들이 주거불안으로 걱정을 안고 살아가진 않기를 바랬다. 조금더 높은 곳에서 높은 수준의 연습을 이어나가고 싶어졌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며 내가 그들의 좋은 환경이 되기를 바란다. 글쓰는 재주를 좀더 갈고 닦아서 책도 만들고 교육사업에도 도전하고 싶다고, 아주 어릴적부터 가지고 있었던 소망을 좀 더 뚜렷이 그릴 수 있었다.
이러한 생각을 하면서부터 유툽 쇼츠에 빠져있는 시간은 자연스럽게 줄어들었고, 오늘의 독서가 미래의 작가라는 꿈과 이어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미래와 연결하라는 의미를 비로소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다.
앞으로 시간을 사용할 때 스스로에게 질문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1주일 후, 한달 후, 1년후 나의 모습과 이어져 있을까?’
'지금의 휴식은 내일 다시 몰입하기 위한 양질의 휴식일까?;
‘결과물을 만들어내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
지금도 살짝 휴대폰에 손을 대려다가 이 질문들에 다시 정신을 차린다.ㅎㅎ
의도적인 연습에는 실패가 따른다. 실패를 자각하는 순간이 매우 즐겁다. 왜냐면 다시 의식적으로 미래를 연결하는 연습을 할 수 있으니까.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내 삶에서 변화시켜야 할 부분, 변화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1)작가의 꿈 선명하게 만들어가기→연말까지 독서후기 50개 작성하기
2)의도적 연습의 결과보고서 작성하기→매달 1개의 나눔글
댓글
구르구르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