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월백 기초반 고객경험매니저 제이디입니다!😎
지난 1주차 이론과제 정말 많은 분들이 제출해주셨습니다. 수강생분들 정말 고생많으셨고 잘 제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가 과제내용도 하나하나 읽어보고, 특히나 느낀점도 전부 읽어보았는데 “과제를 진행하면서 오히려 더 많이 배우게 되었다”라는 소감을 정말 많이 남겨주셨더라고요! 제가 이론과제를 만든 의도가 잘 통한 것 같아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답안을 보며 여러분들이 작성한 답이 맞는지 확인해보시고, 혹여나 이론과제를 제출하지 않으셨다면 이 글을 보며 다시 도메인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
1. 도메인의 정의
도메인은 온라인 상에서의 우리만의 주소입니다. 누군가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싶을 때 찾아올 수 있게 해주는 명찰 같은 존재입니다. 옛날로 따지자면 집에 있는 명패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기술적으로는, 인터넷에 연결된 각 서버는 고유한 숫자로 된 IP 주소(예: 123.45.67.89)를 가지고 있는데, 이 숫자는 사람이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문자형태로 바꾼 것이 바로 도메인입니다. 예를 들어, naver.com, google.com 같은 것이 도메인이죠.
결국 도메인은 인터넷 공간에서 내 콘텐츠의 위치를 알려주는 고유한 주소이며,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쉽게 나의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메인도메인, 하위도메인의 개념과 예시
3. 블로그 주소와 도메인의 차이
우리가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같은 플랫폼에서 만드는 블로그 주소는 대부분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하위도메인입니다. 예를 들어 abc.tistory.com, myblog.naver.com 등이 그 예입니다. 이 경우 블로그 주소는 내가 만든 것처럼 보이지만, 도메인의 소유권은 플랫폼에 있습니다. 즉, 빌린 땅 위에 주소를 입혀둔 것입니다.
반면, 나만의 도메인을 구매해 사용하면 mybrand.com, organic-log.com처럼 완전히 내 소유의 주소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브랜드 신뢰도와 검색엔진 최적화(SEO) 측면에서도 훨씬 유리하며, 블로그 수익화를 장기적으로 바라볼 때 매우 중요합니다.
|
도메인은 블로그의 고유한 주소예요. 이 주소가 있어야 나의 블로그에 실수 없이 올바르게 찾아갈 수 있죠. 우리가 만든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의 블로그(dori.tistory.com)이기 때문에, 온전히 나의 것이라고 할 수 없어요. 쉽게 말하면 티스토리라는 큰 건물에 하나의 방에 세입자로 들어가있는 격이에요. 세입자로 살고 있어도 되지만, 더 든든하게 나만의 주소를 갖고, 방을 내어줄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그래서 dori.com과 같이 새로운 도메인 주소를 구입하고, 다른 방(dori.dori.com, weolbu.dori.com)을 또 만들어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어요. 애드센스 승인은 도메인 단위로 받을 수 있어요. 그래서 만약 dori.com이라는 나만의 주소에 승인을 받았다면, 이 주소에 딸려있는 방에도 자연스럽게 애드센스 승인받은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 이 부분이 진짜 중요해요! |
그리고!!! 제가 정말 정말 고심해서 뽑은 1주차 최우수 답안은 바로!!
🥳돈버는리타님의 1주차 이론과제🎉 입니다!!
완벽한 답안은 물론이거니와 다른 수강생들이 돈버는리타님의 글을 보고 더 이해를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최우수 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강사님이랑 저랑 도리님의 답변이 초라해보일 정도로 너무 잘 작성해주신 돈버는리타님의 글에 모두 좋아요와 "덕분에 도메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어요~"와 같은 축하와 감사의 댓글 부탁드릴게요~!
그리고 이론과제 제출해주신 모든 수강생분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2주차 이론과제도 멋지게 작성하셔서 최우수 과제로 선발되실 수 있기를 바랄게요 :)
p.s. 제가 작성한 도메인, 에드센스 관련 재밌는 이야기들도 한번 확인해보세요!
도메인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