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 중급반 45기 26조 구르구르망] #19 추천도서 후기<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 25.07.02

왜 자꾸 후기 날라가죠……ㅠㅠ

오늘 후기만 5번 도전! 하지만 포기하지 않겠다아!

 

 

 

 

 

 

1.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 주세요.

(책의 핵심과 챕터별 요약정리)

 

p. 42

지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중 제일 좋은 것은 예산 제도이다. 회사에서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계정 과목별로 예산을 할당하고 이에 맞추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습관을 키우는 것이다. 

 

 

p. 140

종목 선정이 상대적인 수익률 싸움이라고 한다면 타이밍 선정은 절대적 수익률 경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하락장이나 비수기는 ‘어디’에다 또는 ‘무엇’에다 투자를 했느냐가 중요하지만, 상승기나 성수기에는 투자 자체를 했느냐 안 했느냐가 수익률 제고에 중요한 잣대가 된다. 

시기에 따라 더 유효한 전략은 반드시 존재한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가치가 있는것을 골라내는 안목이다. 아무리 상승기라고 할지라도 이후 다가올 하락기에 환금성이 떨어진다거나 가치가 없는것을 선택하면 다음의 투자를 이어가는 데 위험이 따른다. 절대적 저평가시기에 더욱 뾰족하게 보아야 한다는 잔쟈니 튜터님의 말과도 통한다. 

 

p. 181

결국 앞으로는 투자를 할 때 주택 수를 무리하게 늘리는 것보다는 한 챌을 사더라도 남들도 사고 싶은 곳에 사는 것이 좋다. 무조건 비싼 주택이 좋다는 의미가 아니라 수요가 몰리는 곳에 내 집 마련을 해야 미래에 두 발 뻗고 잘 수 있다는 뜻이다. 

종잣돈이 많이 줄어든 상황. 2년 내에 새로운 투자를 한다고 하면 아주 소액으로밖에 가능하지 않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무조건 상위입지로만 눈을 돌리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겟다. 

 

p. 267

투자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쌀 때 사고 비쌀 때 팔아야 한다. 말은 쉽지만, 집값이 떨어진다고 남들이 외면하는 비수기에 집을 사기 위해서는 공포를 극복해야 하고, 집값이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시장에서 넘칠 때 집을 팔기 위해서는 탐욕을 자제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탐욕과 공포를 억누르는 것을 투자의 가장 큰 덕목으로 꼽는 것이다. 

탐욕을 자제하라는 말은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교훈이지만 실제로 그걸 감당해낼 만한 초보가 몇이나 있을까. 시장에서 경험을 쌓아야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교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험으로 이 교훈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절대 망하지 않는 투자를 이어나가 오랜 시간에 걸친 인내를 쌓아가야 할 것이다. 

 

 

 

 

2.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잘못 알고 있었던 것, 이 책에서 동기부여 받은 것, 이 책에서 찾은 롤모델의 노하우, 가치관, 배울 점 등)

 

이미 책이 출간된지 십 수년이 지났음에도 투자에 대한 통찰은 여전히 유효하다. 책 앞쪽은 저축을 해야 한다는 당연한 교훈이 가득하기에 책이 쉽게 시작되지만, 중간에 정확한 수치롤 들어 개념을 이해해야 하는부분은 전문성이 느껴진다. 특히 부자지수를 나타낼 때 나이 요소를 고려하여 숫자는 절대값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해석해야 할 자료라는 것을 알려준다. 재테크에 대한 개념을 다각도에서 생각해볼 수 있게 해준다. 

 

헛술부터 배부른 투자는 없으며 시간의 복리로 자산을 쌓아가야 함은 매우 중요하다. 초보자는 탐욕을 조절하지 못해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다. 재미있었던 것은 감사한 기회로 상승장/하락장 에서 매수/매도 를 모두 경험해보았던 것이다. 경력에 비해 과분한 경험이다. 그래서 저자가 상승장/하락장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읽으며 지난 투자를 복기해보고, 그리고 더 아프게 반성을 한 부분이 많았다. 예전에 읽을때는 당연하게 지켜야 할 원칙이라고 밑줄까지 그었던 부분을 지키지 않고 있었던 걸 발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행히 망하지 않는 투자를 하였으니 원칙을 지켜서 앞으로도 투자를 지속해나가야겠다. 

 

재테크에 대한 많은 이야기 중에서도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습관 만들기 였다. 자산을 쌓아가는 것은 마라톤과 같이 장기레이스로 보아야 한다. 그 와중에 나는 많은 경험을 하게 될 테지만 이 경험은 종잣돈이 있어야지만 가능한 부분이다. 시장을 읽는 지식, 협상의 기술, 옥석을 가려낼 줄 아는 안목 등은 투자가 거듭되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것들이다. 돌고돌아 결국에는 가장 기본이 중요하다는 것. 빨리 더블인컴으로 합치고 체계적으로 저축을 이어나가야겠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내 삶에서 변화시켜야 할 부분, 변화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1)결혼준비→더블인컴, 지출/저축상황 명확하게 합치기

2)가계부 정리하기 

 

 

 

 

 

 

 


댓글


구르구르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