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8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리더, 독서멘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2. 저자 및 출판사: 로버트 기요사키 / 민음인
3. 읽은 날짜: 2025.6.27.~7.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부채는 유령 소득이다]
#유령소득 #부채 #시스템투자
부채에서 나오는 유령 소득이란,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그 돈에 붙은 세금을 내면서 저축하는 대신에 ‘돈을 빌려서 절약한 시간과 돈’이다.
앞서 살펴본 예에서, 계약금 2만 달러가 실제로는 3만 5천달러만큼의 일반 소득이라고 설명했다. 1만 5천달러의 차액이 유령 소득이며, 그만큼의 돈과 시간을 절약하였다. 부채를 돈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안다면 더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다.
자산가치 상승은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떄 발생한다. 예를 들어, 10만 달러짜리 부동산의 가치가 15만 달러로 상승했다면, 5만 달러는 자산가치 상승이라는 유령 소득이다.
문제는 그 5만 달러를 실제로 손에 넣으려면 부동산을 팔아야 한다는 것이다. 매도를 통해 과세 대상인 자본 이득이 발생하면 이에 대한 세금인 양도소득세도 발생한다.
'월부의 시스템 구축이 유령 소득을 잘 이용한 예라고 생각된다, 그런데 취득세 중과로 챗수를 계속 늘릴 수 없는 상태라면 갈아타기로 어느 자산부터 매도하지 않고 가져가는게 좋을지 고민이 계속 된다‘
[왜 저축하는 사람은 패배자인가]
#저축 #패배자
1976년에는 누구나 돈을 모아서 부자가 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100만 달러의 저축액이 있다고 해 보자.
저축액 100만 달러 x 이자 15% = 연간 15만 달러
1976년에는 연간 15만 달러로도 잘 살 수 있었다.
현재에는 상황이 완전히 다르다.
저축액 100만 달러 x 이자 2% = 연간 2만 달러
그만큼 돈의 가치가 떨어졌다.
그리고 지금은 2퍼센트 이자도 높다.
인플레이션 대비 이자율을 살펴보자. 인플레이션이 5퍼센트라면 당신은 연간 3퍼센트의 손실을 보고 있는 셈이다. 정부가 돈을 계속 찍어내기 떄문에 이러한 인플레이션은 피할 수 없다. 게다가 전 세계 국가의 30퍼센트 정도는 마이너스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부자들이 부자가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부자들이 부채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부채를 이용해 부자가 되는 법을 알고 있다. 나에게 저금리란 “돈을 빌리러 오세요. 돈이 할인 중입니다.”라고 외치는 상황이나 마찬가지다.
'저축으론 부자가 되는게 아니라 거지가 될 수 있다. 계속 손해보고 있기 때문에….'
[경고의 메시지]
#경고 #연금의 함정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고, 저축하는 사람은 패배자며, 집은 자산이 아니라고 경고하는 ‘부자아빠 가난한아빠’가 출간된다.
Q : 경고의 메시지로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를 쓴 것인가?
A : 그렇다. ‘좋은 시절’은 끝났다고 경고한 것이다. 곧 시장이 무너지고 현금강탈이 시작될 터였다.
Q : 베이비붐 세대가 어려움을 겪는 세대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인가?
A : 그렇다 오늘날 중산층은 줄어들고 빈곤은 증가하고 있다.
미국 사회보장제도의 역사와 상환 능력 상태를 보여 주는 다음의 그래프를 잠깐 살펴보자. 앞으로 베이비붐 세대와 그들의 자녀, 그들의 손자 손녀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 보이는가?
'인구는 줄어들고, 연금을 납부해야 하는 사람도 줄고, 연금은 우리의 노후를 책임지지 못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S 사분면에 머물지 마라
S 사분면에서 부자가 되고 성공하면 B와 I 사분면으로 이동할 자격이 주어진다. 레이 크록이 맥도널드 형제로부터 맥도널드를 인수한 사례가 바로 그런 경우다. 그는 형제의 사업을 S 사분면에서 B와 I 사분면으로 옮겨 수십억 달러를 벌었다.
넘어지면서 걸음을 떼는 아기처럼, 나는 매일 넘어지고 스스로 일어나야 했다. 어떤 실수에서든 교훈을 얻으라는 부자 아버지의 가르침이 없었다면, 나는 아마 그만두었을지도 모른다. 그랬다면 나는 에디슨이 말한 ‘실패자’가 되었을 것이다. 그의 말을 다시 한번 떠올려보자.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떄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나는 성공하기 위해 실패를 넘어서야 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라는 ‘존재’가 변화하고 다른 사분면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S 사분면에서 성공한 후, 나는 B와 I 사분면으로 넘어갈 준비가 되었음을 알았다. 내가 아는 성공한 기업가들은 모두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쳤다.
지금은 ‘포기하고 인간의 한계에 머무는 사람들과’과 ‘부자의 단계로 성장한 사람들’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으면 좋겠다.
'S 사분면에서 부자가 되어 I 사분면으로 꼭 이동하자, 포기하고 싶을 때면 성공이 가까워 졌다고 믿자'
2. 왜 실수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드는가
부자 아버지는 실수를 굉장히 존중했고 가끔 이런 말씀도 하셨다. “신께서는 실수를 통해 너에게 말을 건단다.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라는 뜻이거든.”
방과 후에 부자 아버지의 아들과 나는 일주일에 이틀씩 그의 사업장에서 일했다. 일을 마치면 그는 우리와 함꼐 앉아 그날 한 일을 돌아보고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우리가 무엇을 배웠는지, 무엇을 이해하지 못했는지, 무엇을 실수했는지 알고 싶어 했다. 그는 우리가 실수를 저질렀으면 사실대로 말하기를 원했고, 실수에 대해 거짓말하는 법을 배우지 않기를 바랐다. 그는 또한 실수란 인정하지 않을 때만 죄악이라고 생각했다.
'실수를 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말자'
3. I 사분면에 들어간 후에 다른 이들을 가르쳐라
“그때가 되면 저는 무엇을 하죠?” 내가 물었다.
“그럼 너는 가르치겠지. 지금의 너와 같은 사람들을 가르치고, 지도하고, 개발하는 것이 너의 책임이다. 세상에는 위대한 기업가가 필요하거든. 위대한 기업가가 없다면 세계 경제는 무너지기 시작한다. 자본주의는 사회주의로 서서히 변할 테고, 어쩌면 공산주의가 되어서 공포의 세계, 자유가 제한되는 세계, 독재자와 폭군의 세계로 변할 거야”
“하지만 가르치기 전에 먼저 I 사분면에 들어가야 하는 거죠?”
"그렇지. 먼저 I 사분면에 들어가는 게 좋겠구나. 세상에는 부자가 되는 법을 가르쳐 주겠다고 약속하는 사기꾼이나 거짓 선지자가 수없이 많지만, 그들 자신도 부자는 아니란다. 그런 부류의 사람이 되면 안 된다.
“I 사분면에 들어간 후에 다른 이들을 가르쳐라”
'내가 정말 누군가를 가르치는 튜터가 되고싶다면. 먼저 I 사분면에 들어가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S 사분면에 머물지 마라
부업을 통해 S 사분면에 들어갔다면 I 사분면인 부동산 투자로 이동하자. 너무오래 머물러있지 말자
2. 왜 실수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드는가
부동산 투자처럼 부업도 실수하고, 복기하고, 개선하고의 반복이 필요하다. 일단 행동하자
3. I 사분면에 들어간 후에 다른 이들을 가르쳐라
정말 부자인 사람이되고, 부자가 되는 법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 그 목표를 가지고 내가 먼저 부자가 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81) 아이러니하게도 저축은 과세 대상이지만 부채에는 세금이 붙지 않는다. 이것이 부자들이 더 부자가 되는 또 다른 이유다.
댓글
조장님^^ 진짜 한발짝 두발짝 앞서나가시네요ㅎ 7월 독서후기도 자꾸만 미루게 되는 저를 반성합니다. 오늘 안으로 꼭 독서후기 작성하고 자야겠습니다 :) 조장님의 부업실행!! 응원하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