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더 벌지는 못하더라도 잃는 투자를 해서는 안된다.”
현재의 나의 상태와 현재의 시장 상태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고 더 버는 것 보다 잃지 않는 투자가 중요하고 저평가 판단(절대적 저평가, 상대적 저평가)와 나에게 맞는 투자방법을 여러 가지 사례들을 통해서 말씀해주셨다.
월부를 시작한 지 벌써 10개월 차다. 아는 대로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내가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제대로 알고 있는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그럼 내가 들은 내용에서 질문은 할 수 있는가? 내가 들은 것을 설명해줄 수 있는가? 라는 생각을 해보았는데 “YES”라고 답할 수 없는 내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럼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내가 아는 방식으로만 해왔다면 선배들은 어떻게 했는지 복기하고 개선해야 하는 단계에 온 것을 알게 되었다.
6.27 부동산 대책 정리에 대해서 총정리
규제는 늘 있었고 강화를 시키냐, 완화를 시키냐에 따라서 시장이 바뀌는 것이지만 우리가 규제를 피할 수도 없다. 그 정책에 따라서 대응을 하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난 이번 규제가 나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 데 필요한 것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구분하기
투자 이후 시나리오 대비하고 막연한 상승과 하락은 기대하지 말 것
투자 이후 시나리오 4가지
저평가란?
절대적 저평가 시기에는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상대적 저평가 시기에는 실력이 갖춰져 있다면 최고 수준의 수익을 낼 수 있다. 상대적 저평가 시기에 그 특징을 알고 너나위님은 비교평가를 통해서 투자를 잘해오신듯하다.
비교평가 순서
비교평가는 기초 정보를 비교→입지를 비교→입지대비 가격 비교 순서대로 하면 된다.
1등 2등 3등 4등이 틀려도 상관없다. 계속 훈련하다 보면 된다.
비교평가가 안 되면 일단 종이 놓고 적어봐라.
투자하고 나면 투자금이 없는 게 당연하다. 그렇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너나위님은 1. 임장보고서를 계속 작성해나갔다. 2. 글쓰기(월부커뮤니티) 3. 투자진행하고 계신는 분들을 따라 다니면서 인테리어를 어떻게 했는지 등 쫓아다니기 4. 모의투자해보기
하면서 제로로 만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나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알게 되었고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 것이 더 버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말씀을 강조하셨다. 투자 이후에 투자금이 없다고 손 놓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임장보고서를 계속 작성하면서 제로로 만들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가장 인상 깊었다.
그럼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임장보고서는 완성도를 높이기(기존 앞마당과 비교평가 장표 추가, 내 투자 결론 쓰기 연습)
-이번 강의에서 투자 이후 시나리오 4가지 방식과 비교평가 방식은 따로 정리해놓고 까먹지 않기(정리해놓음)
댓글
별님~!! 강의 들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당~!! 잃지 않는 투자~!! 말은 간단하지만 그것을 위해서 노력해야하는 과정들이 쉽지 않지만!! 별님은 할 수 있다아~~ 함께 달려요~~ 이번 달도 덥지만 화이팅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