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후기

[작은사람중제일큰사람] 선명해진 방향성🧭 주우이님과 함께한 첫 투자코칭(7/3목)

  • 25.07.06

  안녕하세요, 작은사람중제일큰사람 입니다:)

  

  투자코칭 첫 신청은 광탈, 두번째 시도는 대기.. 연락이 없어서 기대하지 않고 있었는데요.

  운좋게 거의 마지막 인원으로 투자코칭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무려 주우이님과 함께!!✨

  

  투자 초보에게 너무나 필요했던 코칭 후기! 공유해보겠습니다.

 

 

 

  1. 투자코칭 신청 계기

    다음 앞마당은 어디로 만들어야하지?

 

월부생활을 시작한지 4개월. 2025년 내에 투자한다는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해결해야 할 첫 과제는 ‘내 상황에 맞는 앞마당 선택하기’ 였습니다. 

강의에서 앞마당 선택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지만, 매번 확신이 들지 않았습니다. 그때마다 선배님들에게 조언을 구하면 한결같이 투자코칭을 꼭 받아보라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언젠가 스스로 방향을 잡을 수 있겠지’ 하고 막연히 생각했지만, 현 시점에 가장 필요한 것은 명확하게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전문가의 시선을 빌리고자 투자코칭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2. 코칭을 통해 얻는 가장 큰 수확

   큰사람님, 흔들리지 마세요

 

방향성 

원래 목표는 A~D지역 내에서 1호기를 하는 것이었는데, 최근 Z지역도 가보려고 계획을 수정했습니다. 주우이님께서 이유를 물어보시고 해주신 말씀은

 

“큰사람님, 절대 흔들리지 마세요”

 

였습니다. 순간 아찔했습니다.

제 상황에 Z지역이 아닌 A~D 지역이 적절한 이유를 설명해주셨고, 2025년 남은 기간 동안 어떻게 앞마당을 만들면 좋을지, 추가로 어떤 지역들까지 보면 좋을지에 대해 단기 계획을 제시해주셨습니다. 

Z지역에 갔어도 얻는 경험과 기회들이 분명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코칭을 통해 나에게 맞는 투자 지역을 명확히 정할 수 있었고, 그 덕분에 시행착오를 줄이고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수확이었습니다.

 

자금의 활용

방향 설정 다음 고민은 ‘자금을 어디까지,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였습니다. 

크게 전월세 전환, 그리고 청약이나 연금저축 등 묶이는 자금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여쭈어보았습니다.

 

“큰사람님, 제가 어떤 답을 드릴 것 같으세요?”

 

이번에도 제 예상과는 다른 의견이라 또 한번 아찔했습니다.

그동안 전세로 사는 것이 자금을 많이 모을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지만, 보증금 활용을 통한 ‘기회비용’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청약은 절대 건드리지 말아야 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깨졌습니다. 민간과 공공청약의 차이를 설명해주시며, 상황에 따라 청약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셔서 새로운 시야를 갖게 되었습니다.

 

중장기 로드맵

이번 투자 코칭을 통해 장기적인 로드맵을 함께 그릴 수 있었던 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의 시장상황, 제 연봉과 자산 현황을 바탕으로 비전보드 달성까지 얼마나 걸릴지 예측해보고, 그 과정에서 먼저 2주택을 목표로 시작하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또 자산이 일정수준으로 불어났을 때는 어떤 지역들을 추가로 봐야할지에 대해서도 조언을 받아 중장기 전략까지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3. 코칭 이후 바뀐 생각

   기회비용과 실행력

 

안전성과 기회비용

코칭을 받으면서 느낀 건, 생각보다 자신이 훨씬 ‘안정지향적인 사람’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주우이님과의 대화를 통해 내가 추구하는 방향과 시장에서 요구하는 전략 사이에 생각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꼈고, 그 과정에서 기회비용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이제는 나도 생각을 바꿔볼 때라는 자극을 받았습니다.

 

능동적으로 생각하기

지금까지는 ‘강의에서 그렇게 말했으니까 그렇게 해야겠지’라는 수동적인 태도가 컸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코칭을 통해 스스로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내 기준을 새워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완벽하지 않았지만 괜찮다는 위안과 용기

사회생활과 월부 생활을 하며 ‘이 정도면 자산이 너무 적은 건 아닐까?’, ‘잘 하고 있는 게 맞을까?’, ‘이직이나 부업을 병행해야하나?’ 하는 고민들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주우이님께서 지금까지 잘 해왔고 앞으로 보완할 부분만 잘 챙기면 된다는 조언을 해주셔서 큰 위안과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4. 마무리

 

이번 투자코칭은 단순히 지역을 추천 받는 시간이 아니라, 나 자신을 더 이해하고 나에게 맞는 투자 기준을 정립하는 과정이었습니다. 흔들리던 생각들이 정리되었고, 그동안 막연하게 느껴졌던 앞마당과 투자 방향이 구체화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좋았던 점은, 내 상황과 성향에 맞는 현실적인 방향을 전문가의 시선으로 설계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코칭을 통해 얻은 기준과 용기를 바탕으로 앞으로는 보다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실행에 옮겨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해봅니다.

 

좋은 질문과 방향 제시로 단단한 출발을 만들어주신 주우이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


도하소민user-level-chip
25. 07. 07. 06:01

큰사람님~ 투코 추천드렸는데 벌써 받으셨네요~ ^^ 앞으로의 투자도 화이팅입니다~

부쪽이user-level-chip
25. 07. 07. 20:37

엄머나 후기 이래 잘쓰기 있습니까??? 잘하셨어요 사람님~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는분~~빠이링빠이링~

코칭서포터a소피user-level-chip
25. 07. 08. 14:01

큰사람님 고생 많으셨습니다아 :) 중장기 로드맵까지 넘 든든하시겠오요 ㅎㅎ '단단한 출발'을 하신 큰사람님 ! 파이팅입니다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