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성입니다.
잔쟈니 튜터님이 지투의 1강을 맡아주시면서 현재 지방 광역시 중소도시의 전반적인 분위기 및 그에따른 투자기준을 강의해주셨습니다.
전체적으로 각 지역에 대해 설명해주시니 지금 흐름이 어떻게 흐르고 있고 이럴 땐 어떤식으로 투자적인 생각을 할 수 있구나 하는 튜터님의 생각과정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지금 지방이 기회인 이유
“현재 지방은 가격이 쌉니다.”
현재 지방에 전고대비 30% 이상 빠진 단지들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지금은 노다지 시장이다!!
이럴때일수록 단지의 가치와 선호도를 제대로 파악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지금같은 저평가 시장은 괜찮은 것들 중 싸면서도 좋은걸 사서 ‘더 벌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투자금이 적게 듭니다.”
공급이 없거나 혹은 줄어드는 과정인 지역들은 전세가율이 70~80 이상을 보이고 그런 개별단지들은 투자금 3천~5천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가 적습니다.”
공급 폭탄을 맞았던 지역은 그 후유증으로 전세가가 10년 전으로 돌아갔습니다.
전세가는 인플레이션에 따라 물가에 맞춰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외부적인 요소로 인해 역행하여 더이상 떨어지기 힘든 가격까지 내려갔다면 전세투자의 가장 큰 리스크인 ‘역전세’를 헷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결국 본질은 가격이다.
잔쟈니님께서 19년 첫 월부에서 공부할 때부터 지금 25년 현재의 상황까지 실제로 갈아타기 하신 사례를 알려주셨습니다. 21년 가장 비쌌던 시장에 매수를 해서 가격이 싼 시장에 팔았는데도 수익을 보셨다고 합니다.
내가 집을 언제 어느지역에 샀냐보다 그 물건을 얼마에 샀는지가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즉, 가격이 본질인 것입니다.
수도권에서 돈을 벌든 지방에서 돈을벌든 내가 가치가 좋은 단지를 싼 가격에만 산다면 수익을 내는데 위치는 상관이 없습니다!
1강을 다 들은 후 느낀점은 지금 지방시장이 싸고 많이 벌 수 있는 시장임에 확신을 얻었고 지금 시간을 후회없이 보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BM POINT
댓글
아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