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편안함에 안주말고 불편함을 감수하기.[실준70기 송파에 등7ㅣ0ㅓ때? 가보자9! 코형]

  • 25.07.07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이번 강의는 너나위님께서 진행하신 강의로 현재 상황에 대한 인식과 함께 투자 마인드/핵심을 잡아주는 강의였어요.

 

강의를 들으면서 참 강한 어조로 이야기 하신 것 같지만 그 이면에는 수강생들을 진심으로 생각하는 것이 느껴져서 전혀 기분이 나쁘지 않았고 오히려 감사했어요. 그동안 이야기 한대로 지키지 않았던 수강생들의 실패 사례들을 느꼈을 것이고 또 강의에서도 “수강생 중 많은 분들이 계약하기 전 이상한 곳에 꽂혀서 또 그럴 것이다”라는 말을 하시는 걸 보면서 저는 ‘절대 그러지 말아야지’라는 생각을 다잡게 되었어요.(과연 잘 할 수 있을까요..^^)


우선 첫 번째

잃지 않는 투자?

잃지 않는 투자는 ‘조금 덜 벌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하며 투자 세계에 오랫동안 남아 있게 하는 투자’라고 해요. 그러면서 수강생들의 가장 큰 실수! “물건을 먼저 정하고 그 물건에 맞춰 대출 등 자신의 금액을 맞춘다!”라는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그것보다는 내가 가진 투자금 내에서 물건을 고르고 덜 벌더라도 리스크가 덜한 매물을 고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지금부터라도 매일 마음 속에 다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첫 번째로 이야기 한 원칙인 만큼 꼭 꼭 기억할 거에요.

 

두 번째

저평가 판단

저평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에는 ‘절대적 저평가’와 ‘상대적 저평가’가 있다고 하셨어요. 먼저 절대적 저평가는 쉬운 난이도의 방법인데요. PIR(월급X햇수_집의 구매력)과 전세가율을 체크하는 것이라고 해요. 이건 KB시세에 나와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알아볼 수 있어요. 이것 또한 스스로 검색해서 실행해봐야겠어요.(강의 끝나니 금방 까먹네요.)

두 번째는 ‘상대적 저평가’방법이에요. 상대적 저평가는 ‘기초정보’를 바탕으로 ‘입지를 비교’한 후 ‘입지 대비 가격’을 보며 상대적으로 싼지 / 비싼지 판단하는 방법이에요. 기존에 배웠던 교통/직장/환경/학군 등급을 매길 수 있기 때문에 그기준을 바탕으로 알아보면 좋은 것 같아요.

  • 강의에서 들었던 내용 중 물리적인 거리도 중요하지만 수지구의 경우 ‘신분당선’이 지나기에 30분이라는 교통측면 거리라는 것도 참 중요하다고 이야길 해주셨어요. 그리고 버스 배차간격, 끊기는 시간, 대중교통비용 등 단순하게만 생각하면 안되겠다는 것도 느꼈어요. 실제로 이용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더 많이 생각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세 번째

내게 맞는 투자

이건 앞마당을 늘려나가면서 함께 고민해볼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아직 투자 초반이라 어떤 게 나의 성향에 맞는지. 그리고 내가 얼마만큼의 목표로 달릴 것인지. 그리고 여자친구와도 이야기를 계속해나가야할 부분이라고 생각을 해요.

 

다만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 송파구 앞마당 만들면서 임장보고서 쓰는 법 확실히 배우기. 임장 꾸준히 다니기. 강의와 과제 밀리지 않고 하기를 계속해서 실천하려고 합니다. 하다보니 조금 힘들 때도 있지만 점점 재미가 붙네요! 매일 조금씩 성장하면서 (삶에서)놓지않는 투자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레이니J
25. 07. 08. 22:55

코형님~ 이번달 임장보고서 완료주의로 해내보자구요!! 할 수 있습니다! 1강 후기도 넘넘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