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복한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은 해피부 케이트입니다.
투자 이후 ‘조금 쉬어갈까?’ 생각했다가 ‘아니야. 나는 환경 안에 있어야 조금이나마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지’ 고민하다 운 좋게 광클에 성공한 이번 지투 실전반. 소중한 기회가 너무 감사하면서도 오랫만에 지방임장이라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앞섰는데요. 1주차 강의도 듣고 또 텐션 높은 심마니즈들과 함께 주말 폭염임장까지 하고보니 이번 한 달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1주차에서는 잔쟈니 튜터님이 ‘하락장 지방투자로 10억 버는 방법’에 대해서 강의해 주셨는데요. 대출규제 전까지 불장이었던 수도권 시장과 달리 지방은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아직 차가운 시장인데요. 그렇기에 현재 지방시장이 투자자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고 또 이런 시기에 수익을 내려면 제대로 알아야 함을 강조해 주셨습니다.
지방은 매수할 때 매도를 염두에 둬야한다.
전세가와 공급이 시장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
지방에서 가치성장 투자가 가능한 단지들이 있음을 보여주셨지만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지방 투자는 매도를 염두하고 매수를 해야 하는데요. 그러기에 지역의 개별성을 파악하기 위해 전세가격과 시장상황을 제대로 아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광역시 및 주요 중소도시별 시장상황을 훑어주시고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설명해 주시니 지방에 대한 트래킹이 부족했던 저에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왜 지방 후순위 구축까지 임장하고 계속 트래킹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고 이번 주말에 임장지를 단임하면서도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가치성장투자, 소액투자, 도심에서 떨어진 외곽 생활권 투자 등 케이스별 투자전략을 단지를 예시로 들며 설명해 주셨는데요. 앞마당 단지들은 복기도 되면서 이해도가 올라갔고 현 임장지에 대한 특징을 정리해 주셔서 임장을 시작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지역내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지역간 단지 비교평가시 실거주자가 어떤 아파트를 사 줄까를 생각하며 수익뿐 아니라 환금성 측면에서 봐라봐야 함을 잊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후보단지를 찾을 때 강사님들이 항상 강조하셨던 건 ‘투자금으로 필터링 하지 말라’ 였는데요. 잔쟈니 튜터님도 갭으로 먼저 보지 말고 매매가 내림차순으로 먼저, 그 다음 투자금 내림차순으로….이를 번갈아가면서 단지를 뽑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해 주시면서 시세트래킹 1,2,3차 단계별로 어떻게 단지를 선별 해야 하는지 알려주셨는데요. 수도권과 다르게 지방에서는 2차 선별 단계에서 역전세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공급과 전세분위기 파악하는데 더 포커스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시지가 1억이하의 단지로 시작해서 몇 번의 갈아타기를 거쳐 올해 서울 34평 아파트를 매수한 경험담을 들려주셔서앞으로의 방향성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갈아타기 성공 여부의 핵심은 언제 팔아도 바로 갈아탈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에 있음을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을 가리지 않고 앞마당과 후보단지를 늘리다 보면 마음의 여유가 생기고 이는 곧 협상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잊지 않고 느리더라도 정진해 나가는 투자자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강의 해 주신 잔쟈니 튜터님 감사합니다~
BM Points
댓글
해피부 케이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