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더 해빙 :
저자 및 출판사 : 이서윤, 홍주연
읽은 날짜 : 7.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있음'에 집중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9
#Having은 돈을 쓰는 이 순간 '가지고 있음'을 '충만하게' 느끼는 것이에요. /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것, 그게 Having의 첫걸음이에요.
>대부분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돈을 모아야하고, 그러기 때문에 허리를 쥐어 짜야한다고들 하는데 이책에 나오는 '서윤'이라는 분은 그저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살면서 그 순간 내가 '가지고 있음'을 충만하게 느끼는것에서 부가 시작된다고 한다. 여태까지 미래를 위해 오늘을 희생했는데 그러지 않아도, 오늘을 충실히 살아도 부는 따라온다고 한다. 이 문장을 읽고 나는 여태까지 얼마나 그날그날에 집중해서 살았나 되돌아보게 됐고, 생각보다 낭비하며 지낸 날 들이 많다는걸 알게됐다. 앞으로는 하루에 단 한가지를 하더라도 그 순간을 집중해서 보낼 수 있도록 해야겠다.
#돈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작은 그릇을 갖고 태어난 것은 아니에요. 물론 빌 게이츠처럼 엄청나게 큰 그릇을 갖고 태어난 사람도 있겠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300만~700만 달러의 재산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을 가지고 있답니다. 안타깝게도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의 그릇을 채우지 못하고 있어요.
>읽으면서도 참 안타까운 말이라고 생각했다. 누구나 300만~700만 달러정도는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데 그걸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지 못하고 살아간다고 하니.. 그리고 운이 없으면 내가 그 기회를 발견하지 못하는 사람중에 한사람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아찔하다. 반대로 생각하면, 내가 빌 게이츠처럼 어마어마한 자산을 원하는게 아니라 노후대비를 위한 돈을 원하고 있는데 대부분이 그정도는 담을 수 있는 그릇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좀 더 노력하면 그 그릇을 채울 수 있겠다는 희망도 생겼다.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있다. 부의 그릇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자.
#진짜 부자는 돈을 쓰면서 그것을 기쁨으로 누릴 줄 알죠. 지금 주머니에 얼마가 있는지는 중요치 않아요. 돈을 쓰는 그 순간 Having을 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Having은 단돈 1달러라도 '지금 나에게 돈이 있다'는 것에 집중하는 데서 시작해요. 그 감정이 커져갈수록 돈을 벌 수 있는 내 능력에 감사하게 되죠. 그렇게 큰 돈이 돌아올 것을 아는 것, 그것이 진짜 부자의 마음이에요.
>무엇을 사건 상관 없고, 그 금액이 크건 작건 관계없이 그저 돈을 쓰는 그 순간을 기쁘게 받아들이면 된다. 그리고 그걸 살 수 있는 돈이 있음에 감사하고, 그 돈을 벌 수 있음에 감사하면 된다고 한다. 물건을 살 때 돈 아껴야 한다면서 절절 매지 않아도 되고 오히려 기쁜 마음으로 소비하게 되면 다시 더 큰 돈이 돌아오게 된다는게 핵심이다. 앞으로는 필요한 물건을 구매해야하는데도 돈 나간다면서 스트레스 받지 말고, 오히려 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기뻐할 줄 알아야겠다.
#진짜 부자는 오늘을 살죠. 매일 그날의 기쁨에 충실하니까요. 가짜 부자는 내일만 살아요. 오늘은 내일을 위해 희생해야 할 또 다른 하루일 뿐이죠. 진짜 부자에게 돈이란 오늘을 마음껏 누리게 해주는 '수단'이자 '하인'이에요. 반대로 가짜 부자에게 돈은'목표'이자 '주인'이죠. 그 돈을 지키고자 자신의 삶을 희생하는 거에요
>책에서 나온대로라면 나도 여태까지 가짜부자로 살았던것 같다. 오늘 하루를 맘껏 즐기지 못하고 매일 걱정에 목메어 살았으니. 저축하기 위해 허리띠를 졸라맸던것도 있긴 한데 정말 필요한 물품을 구매할때도 왜 이걸 구매해야하는 상황이 왔는지, 좀 더 아껴써야했는데 왜 그러지 못했는지 자책하면서 스트레스받았던것 같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앞으로는 물건을 사용할때도 그 사황 자체에 감사하면서 쓰고, 물건을 구매할때도 구매할만큼의 돈을 가지고 있다는것 자체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할 것 같다.
#진짜 부자는 '공짜 점심은 없다'란 말을 명심하죠. 좋은 인연을 가꾸고 투자할 줄 아는 셈이에요. '있음'을 느끼니 나누는 마음도 생기는 거에요. 반면 다른 사람의 덕만 보려고 하면 귀인은 커녕 사기꾼만 끌어당기게 되죠
>사람의 심리상 공짜는 누구라도 좋아하는데 이 공짜도 결국 대가가 주어진다는 얘기같았다. 공짜를 좋아할수록 내가 얻을 수 있는 부에 관한 지식이나 인연은 얻기 힘들어진다는 얘기 같아서 앞으로는 공짜일수록 더 주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누군가와 나누게 되면 내가 가져야 하는 것을 뺏긴다고 생각할때가 많았는데 오히려 있기 때문에 나눠주는것이고, 그렇게 '있음'에 집중하게 되면 부도 다시 채워진다고 한다. 물건이든 지식이든 누군가와 나눌 수 있다는것에 감사해 하고 적극적으로 나눌 수 있도록 해야겠다.
#Having의 핵심은 편안함이에요. 마음의 그릇도 마찬가지에요. 물컵이 갈팡질팡 흔들리는데 재물이 온전히 담겨 있을 리 없죠. 제가 만난 수많은 부자들은 대부분 돈에 대해 편안한 마음가짐을 유지하고 있었어요. 부자여서 마음이 편안한 것이 아니라 돈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안한 마음이 그들을 부자로 이끌었죠.
>여태까지 나는 돈을 벌면서도 불안했고, 돈을 모으면서도 불안했고, 돈을 쓰면서도 불안했던것 같다. 다시 생각해보면 많진 않지만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정도는 벌고 있었고, 과소비 하지 않고 있으며, 필요도 없는 물건을 사지도 않고 있었는데 왜이리 돈과 관련해서 불안한 마음만 가지고 있었는지 모르겠다. 이 문구를 읽으면서 나 또한 가난한 마인드를 가지고 돈을 대하고 있었구나 하고 반성하게 됐다. 앞으로는 돈과 관련된 모든 사항에 긍정적이고 편한한 마음을 가지고 대해야겠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고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